중국 중앙정부가 31개 성(省)급 지방정부에 대해 과열경제에 대한 고삐를 바짝 조이라고 재차 경고했다.

중국 언론의 14일 보도에 따르면 쩡페이옌(曾培炎) 중국 부총리는 최근 윈난(雲南)성을 시찰한 자리에서 이렇게 밝히면서 특히 산업시설 투자와 주택 건설, 고정자산 투자를 진정시키라고 강조했다.

 

쩡 부총리는 “중앙정부가 올 하반기 경제에 있어 분명한 정책적 요구를 내놓았다”면서 “고정자산 투자는 강력한 통제가 필요하고 에너지 소비 절약과 환경보호에 대한 노력을 강화해야 한다”고 지적했다. 쩡 부총리의 이런 발언은 올 상반기 목표를 초과한 10.9%의 경제성장이 주로 지방정부의 경쟁적인 투자 확대에서 비롯됐다는 판단에 따른 것이다.

 

분석 결과 상반기 투자의 90%가 성급 또는 하위 지방정부에 의해 승인된 것으로 나타났다고 신화통신은 전했다.

중앙정부가 인플레이션과 과열 조짐 등 거시경제의 적신호에 관심을 두고 있는 반면 각 지방정부는 일자리 창출을 통해 사회불안 요소를 줄이기 위해 성장에 초점을 맞춘 결과라는 것이다.

상반기 12% 이상의 경제성장을 기록한 성이 전체의 4분의3에 이른다는 통계결과는 이를 그대로 반영하고 있다.

 

앞서 원자바오(溫家寶) 총리는 지난달말 당정 화상회의를 통해 각 지방정부는 중앙정부의 거시경제 조정 지침을 따르라고 강력하게 질책한 바 있다.

원 총리는 이 자리에서 “지방의 모든 기구와 부문은 사고를 통일해 경제상황에 대한 중앙정부의 판단에 따라야 한다”고 강조했다고 인민일보가 보도했다.

저작권자 © 이투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