北 광해관리사업 전담팀 신설도 구상 중

[이투뉴스] 이청룡 한국광해관리공단 이사장이 한국광물자원공사와의 통합은 동반 부실 방지와 기존 사업 지속이 최우선 원칙이어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 이사장은 14일 산업통상자원부 출입기자들과 만나 이같이 밝혔다. 이 이사장은 "양 기관의 통합은 구조조정이 아니라 기능조정의 일환으로 추진되는 것이기 때문에 광해공단과 광물공사의 기존 사업이 안정적으로 지속되는 것이 통합의 관건"이라고 말했다.

최근 남북 화해 분위기가 조성됨에 따라 북한과의 광해관리 협력사업을 발굴해야 한다고도 강조했다. 그는 "현재 북한은 무분별한 광산개발 및 낙후된 기술로 인해 광물찌꺼기 적치장 붕괴, 침출수 유출 등 광해가 만연한 것으로 추정된다"면서 "광해관리사업은 인도적, 경제적 협력이 가능한 아이템으로 환경보전과 광물개발 사업과의 연계가 가능하다"고 설명했다.

실제 공단은 북한 사업을 대비해 전담팀 신설을 구상 중에 있다. 전담팀은 북중 접경지역을 중심으로 기술인력 교류와 시범사업을 추진하고, 광해방지교육센터를 운영할 계획이다. 

이 이사장은 "광해관리 교류협력으로 광물자원 분야에서도 남북 협력 분위기를 만들 수 있다"며 "남북 협력 사업을 위해 다각적으로 네트워크를 구축하고 내부 역량을 강화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김동훈 기자 donggri@e2news.com

<ⓒ이투뉴스 - 글로벌 녹색성장 미디어, 빠르고 알찬 에너지·경제·자원·환경 뉴스>

<ⓒ모바일 이투뉴스 - 실시간·인기·포토뉴스 제공 m.e2news.com>

저작권자 © 이투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