재생에너지 의무적 확대도 원칙적 합의

유럽연합(EU) 27개 회원국 정상들이 8일(현지시간) 저녁 브뤼셀에서 모임을 갖고 지구온난화를 막기 위해 온실가스 배출을 오는 2020년까지 20% 감축한다는 데 합의했다.

 

정상들은 또 전체 에너지 소비에서 풍력, 태양열 등 재생에너지 사용비율을 현 7%에서 오는 2020년까지 20% 수준으로 의무적으로 확대한다는 데 대해서도 원칙적으로 의견을 같이했다고 프레드릭 라인펠트 스웨덴 총리가 밝혔다.

 

라인펠트 총리는 "재생에너지 공급을 늘리기 위해 의무적인 목표가 필요하다는데 합의했다"면서 "하지만 그러한 목표를 어떻게 달성할 지에 대해서는 추후 더 논의키로 했다"고 말했다.

 

브라이언 코웬 아일랜드 재무장관은 정상들이 오는 2020년까지 재생에너지 사용비율을 20%까지 확대키로 합의했다고 설명했다.

폴란드, 체코, 슬로바키아 등 동요럽 국가들은 재생에너지 의무적 확대 방안에 대해 시설투자 등에 막대한 비용이 필요하다는 이유로 강력히 반대해왔다.

 

라인펠트 총리는 재생에너지 확대 목표를 달성하는 방안에 대해서는 EU 집행위원회가 개별 회원국들과 협의를 거쳐 방안을 찾도록 일임키로 의견을 모았다고 덧붙였다.

 

자크 시라크 프랑스 대통령은 자국 에너지 소비에서 원자력이 차지하는 비중이 70%에 달하고 있다는 사실을 적시하며 원자력이 온실가스 감축노력에 도움을 준다는 점이 인정될 경우 재생에너지 의무 목표 설정에 반대하지 않겠다는 입장을 밝혔다.

 

체코와 슬로바키아도 원자력 없이 재생에너지 20% 목표를 달성하긴 어렵다고 동조했다.

 

하지만 순회의장국인 독일의 앙겔라 메르켈 총리는 재생에너지와 원자력은 구별돼야 한다고 말했고, 오스트리아, 덴카크, 아일랜드 등도 원자력을 재생에너지로 인정해선 안된다고 가세했다. 이에 따라 재생에너지 목표 달성을 위한 추후 협의과정에서 원자력을 재생에너지로 인정하느냐의 문제 등을 놓고 진통이 불가피할 전망이다.

 

EU 정상들은 또 지구온난화를 막기 위해 오는 2020년까지 온실가스 배출량을 교토의정서 기준연도인 1990년에 비해 최소한 20% 감축하며  다른 선진국들이 동참할 경우 이를 30%까지 확대한다는 데에도 합의했다.

 

메르켈 총리는 "기후변화와 싸우기 위해 온실가스 배출 감축과 저탄소 경제로의 이동 등 어려운 목표들에 합의하지 않을 경우 유럽은 많은 것을 잃게될 것"이라고 정상들의 합의를 독려했다.

EU 정상들은 9일 오전 이틀째 회의를 속개, 에너지 사용 효율화와 에너지 시장 개방 등 새 에너지 공동전략과 EU 50주년 기념 베를린 선언문 내용 등 남은 현안을 논의한다.

저작권자 © 이투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