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2일 지역에너지계획용역 최종보고회 개최

충청남도가 22일 도청 영상회의실에서 최민호 행정부지사 주재로 자문위원, 관계공무원 등 18명이 참석한 가운데 ‘지역에너지계획 조사연구용역 최종보고회’를 갖고 신재생에너지 로드맵을 발표했다.

 

이번 보고회는 신·재생에너지 로드맵 작성 등 향후 5년간(2007~2011년) 추진될 충남도의 중기 지역에너지계획을 마련하기 위해 지난 2006년 6월부터 올 4월까지 (사)한국기업경영연구소(이사장 최공)와 체결한 연구용역에 대한 최종결과를 보고하는 자리였다.

 

지역특성에 맞는 에너지 이용체계를 확립하고 에너지 이용의 효율화를 촉진하기 위한 용역에 대한 이날 보고회에서 ▲충남도의 2차 지역에너지계획(2002~2006) 분석 및 평가 ▲지역에너지 수급체계 분석 및 수요전망 ▲소요에너지 안정적 공급대책 ▲에너지이용 합리화 및 이산화탄소 배출 저감대책 ▲신재생 및 미활용에너지 개발 및 이용·보급 대책 등 다양한 분야에 대해 보고가 있었다.

 

도자체 지역에너지 도출사업으로 ▲보령 청라저수지의 유효낙차를 이용하여 490kw규모의 소수력발전소 건설 ▲행정복합도시·충남도청 이전 등 새로운 도시 또는 문화마을 조성시 적용할 수 있는 제로에너지 타운 건설 ▲축산분뇨의 바이오가스를 이용한 열병합발전 설치 ▲일정규모 이상의 건물신축시 신재생에너지를 의무적으로 설치해야 하는 공공기관의 범위를 확대실시 해야 한다는 등 다양한 의견들이 제시됐다.

 

특히 소수력 발전사업은 친환경농업용수의 재활용 및 잉여수를 자원화하기 위하여 한국농촌공사 소유지인 보령시 청라면 향천리에 위치한 ‘청천池’에 소수력발전소를 설치하여 연간 490kw를 생산하여 화석에너지 수요대처 및 온실가스 저감과 생산된 에너지 판매를 통한 소득사업에 기여할 수 있다는 견해가 제기됐다.

 

또한 '제로에너지타운(Zero Energe Town:ZET)' 조성사업은 신도시나 문화마을 또는 이주단지, 레저단지 등의 조성계획이 있는 경우 제로에너지 타운을 조성함으로써 화석에너지 수급을 대체 하여 청정환경을 만들어 나갈 계획이다.

 

실제로 지금까지의 신재생에너지 보급사업이 전부 단일 신재생에너지 시스템을 적용하였으나, 본 사업은 신재생에너지 시스템이 복합적으로 적용되는 것으로 국내에서 처음 시도되는 사업으로써 국내 보급모델로 성장시킬 수 있는 것으로 밝혀졌다.

 

한편 도는 지역여건에 맞는 사업을 발굴하기 위하여 인하대학교 손충열 교수 등 신재생에너지분야 국내 최고 권위자들로 구성된 자문단을 운영하여 지속적인 자문을 구하는 등 용역의 내실화와 적정성을 도모하기 위하여 많은 노력을 기울여 왔으며 보고된 내용들을 검토·보완해 지역에너지계획을 최종적으로 마련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송각헌 경제정책과 서기관은 “지역에너지계획을 기초로 중·장기 신·재생에너지 로드맵을 수립하여 향후 대체에너지개발을 적극 추진할 계획이며, 이를 위해 중앙과 도 및 시·군간의 협력체계를 강화하는 등 효율적이고 체계적인 사업추진이 되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이투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