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가 조합수 몇달새 2배 증가

판교신도시택지개발지구 인근으로 상가조합이 ‘우후죽순’처럼 생겨나 궁금증을 유발하고 있다. 

20일 현지 부동산업계에 따르면 궁내동과 백현동을 중심으로 성남, 용인등에 사무실을 낸 상가 조합수는 10곳 정도로 몇 달새 두배이상으로 늘어난 것으로 전해졌다.

특히 조합마다 조합원 모집에 열을 올리면서 현수막 동원 뿐 아니라 지역 TV광고를 까지 집행하는등 공격적인 홍보전도 펼치고 있다.

이처럼 조합마다 대대적인 마케팅을 전개하는 이유는 약 3000여명에 이르는 ‘생활대책용 상가 공급 대상자’를 모집하기 위해서다.

판교사업시행사 한국토지공사가 연내에 이주자 택지와 생활대책용 상가를 특별공급할 예정으로 해당 조합원에 추첨 확정자가 많을수록 상가개발이 수월해지는 이유 때문이다.

C상가조합관계자는 이와관련 “6~8평의 지분을 가진 조합원 30명만 모여도 상가개발이 가능해 앞으로 조합의 수는 더 늘어날 것이다”고 했다.

G상가조합관계자도 “영농인, 화훼농, 기존 상가 영업자등 입장을 달리하는 관계자들이 각각의 조합 설립에 나서다보니 자연히 조합수도 많아졌다”고 했다.

또 그는 “조합원에 일반 투자자가 가입할 자격은 없으며 현재 대상자중 20%만이 가입을 했고 나머지는 관망세를 보이고 있다”며 “판교의 경우 3년의 개발기간과 상권형성의 기간까지 감안한다면 만만치 않은 시간이 투자돼야해 조합의 성격을 조합원 생존권보장 차원에서 리드하는 단체로 이해바란다”고 했다.

상가뉴스레이다 박대원 연구위원은 “분당 신도시 개발 당시만 하더라도 조합수만 100개에 이를만큼 많았다. 판교 경우도 대상자가 많다보니 부동산 전문업자나 상가개발업체등이 현지 대상자들을 모아 추가적으로 조합을 설립할 것으로 보인다”며 “어느 조합을 선택하든 가입자 본인의 결정에 달렸지만 가급적 지나친 공약과 사업계획을 제시하는 조합은 선별할 필요성은 있다”고 했다.

저작권자 © 이투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