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자부 "일본 대비 소규모 과잉인력 투입 아니다"

지난 6월 광산산업 활성화를 위해 공식 출범한 광해방지사업단이 인력 확충을 통한 막바지 조직 정비에 나서고 있다.

 

20일 광해방지사업단에 따르면  최근 신입 및 경력사원 충원 계획을 내놓고, 각 팀별 필수 인원을 추가로 확보해 현재 110명 규모의 인원을 연말까지 최종 150~170명 규모로 늘려 조직 구성을 마무리 한다는 방침이다.

사업단은 현재 3본부, 15팀, 5지역본부 체제를 유지하며 3명의 상임이사와 6명의 비상임이사가 임원진을 맡고 있다.

 

이웅주 광해방지사업단 광해총괄팀 팀장은  “이달 24일까지 면접일정을 마무리해 지질, 자원, 토목 분야의 인력을 확충할 계획에 있다” 면서 “기술사와 박사학위 소지자가 지원하는 등 고급인력이 몰리고 있다”고 전했다.

 

권현호 산업자원부 석탄산업팀 사무관은 “사업단은 모든 광해 피해의 사전 방지와 광산업 개발을 뒷바라지 하게 된다” 며 “그간 환경오염을 유발한다는 이유로 개발에 어려움을 겪어 온 광산산업이 사업단의 활동에 따라 뒷심을 받을 것”이라고 말했다.

 

권 사무관은 “석탄산업합리화가 정부 예산 배분역할을 해 왔다면 광해방지사업단은 광해방지 사업시행과 유지관리 업무를 맡게 될 것” 이라며 “일부에서 제기하는 과잉 인력 지적은 전문인력만 309명에 달하는 일본의 NEPO(일본광해방지사업기구)에 비해 오히려 적은 규모”라고 강조했다.

 

석탄산업의 사양화에 따라 우리나라는 1992년 석탄산업합리화사업단이 출범했고, 지난해 5월 “광산피해의방지및복구에관한법률”이 제정됨에 따라 올 6월 비영리 공익법인인 광해방지사업단이 출범했다.

 

광해방지사업단은 향후 광산개발 초기단계에서부터 폐광(廢鑛) 이후까지 광해로 인한 자연환경의 훼손과 국민건강 저해요인 해소와 폐광지역의 대체산업 기반조성사업도 동시에 추진하게 된다.

저작권자 © 이투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