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제 LNG값 상승 부채질…산자부ㆍ가스공사 '부심'

강진으로 파괴된 세계 최대규모의 가리와 원자력발전소가 국내는 물론 세계 에너지시장에 '후폭풍'을 몰고 올 것으로 우려되고 있다.

 

대부분의 전력을 원자력에 의존했던 일본이 발전소 복구가 장기화됨에 따라 부족분을 액화천연가스(LNG) 등의 화력발전으로 돌리고 있기 때문이다.

 

정상 복구에 최소 8개월에서 최대 1년 이상이 소요될 것으로 보여 충분한 LNG물량을 확보했다는 우리나라 역시 일본발 '천연가스亂'에서 자유롭지 못할 전망이다.

 

◆ 2009년 천연가스쇼크(?)=김영주 산자부 장관은 지난달 말 진도 6.8의 강진으로 니가타현 가리와 원전이 정지된 후 가진 간부회의에서 "원전 복구가 6개월 이상 장기화 될 우려가 있다"면서 "LNG수급에 각별히 신경을 써 달라"고 당부했다.

 

일본이 기저발전(원자력)의 불가피한 공백을 화력발전에서 충당하게 될 것이고, 이는 곧 LNG시장의 불안요인 될 것이란 시나리오를 염두에 둔 발언이었다. 그런데 불행히도 이같은 우려는 최근 현실화되고 있다. 

 

가스공사 수급팀의 한 관계자는 최근 "구체적인 확인을 해 줄 수 없지만 평년보다 도입가격이 톤당 1.5달러이상 오른 것으로 알고 있다"며 "(사고가)앞으로도 상당한 지장을 초래할 수 있다. 악재인 것만은 분명하다"고 말했다.

 

이 관계자에 따르면 일본의 LNG사용량은 우리나라의 약 2.2배에 달한다. 이번에 가동을 멈춘 가리와 원전이 7기의 원자로를 보유한 세계 최대규모란 사실에 비춰볼 때 이를 대체할 LNG물량은 막대한 양이 될 것이란 게 관계자들의 공통된 견해다.

  

그는 "한정된 물량이 생산되는 구조에서 수요가 늘어나면 스팟(Spot) 물량이 줄어들고 가격부담이 생길 수 있다"며 "우리나라는 올해말까지 재고가 충분하지만 일본과 함께 매입에 나서는 동절기에는 가격적 부담이 발생할 것"이라고 전했다.

 

◆ 복구 장기화가 변수=현재 우리나라의 천연가스 재고는 저장능력(230만톤)의 70% 수준이다. 정부와 가스공사는 산유국과의 계약대로 동절기에 앞서 저장능력의 100%를 연말까지 채운다는 계획이다.

 

하지만 산자부는 긴장의 끈을 놓지 않고 있다. 산자부는 "사태의 추이를 예의주시하고 있다"고 밝혔다. 일본 원전 가동중단 사태가 단기적으론 큰 영향이 별로 없지만 복구가 지체되면 'LNG수급난'이 발생하는 최악의 경우도 배제하기 어렵다는 입장이다.

 

최보선 가스산업팀 사무관은 "동경전력은 중유나 인접 발전소에서 전기를 끌어오는 것으로 대책을 만들겠다고 하지만 원자력은 일본의 기저발전으로 영향이 크다"면서 "상황이 길어지면 우리는 최악의 시나리오에 대비해 다시 대책을 세워야 한다"고 말했다.

 

<도쿄신문> 등의 일본 언론은 지난달 말 가동정지 명령을 받은 원전이 재개되려면 내진보강 공사 검토와 안전성 심사, 지자체의 승인 등을 거쳐야 하기 때문에 최소 1년 이상 소요될 것이라고 전한 바 있다.

 

이로 인해 국제LNG가의 오름세가 이어지고 원전복구가 장기화될 것이 분명한 상황에서 우리나라도 당장 새로운 수요대책을 만들어야 하지 않느냐는 지적도 나오고 있다.  

 

◆ 신축적 수요대응 필요=IEA(미 에너지정보청)는 지난 8일 발표한 석유전망 보고서에서 "니가타현에서 발생한 강진으로 가리와 원전이 가동을 중단해 내년 중반까지 일본의 석유수요가 하루 15만배럴 늘어날 것"이라고 밝혔다.

 

원전사고로 일본의 석유수요가 3%나 증가했다는 얘기다. 이는 곧 미국, 중국에 이어 세계 3위의 에너지 소비국인 일본이 원전의 공백을 석유ㆍ가스에서 메우고 있다는 또 다른 증거이기도 하다.  

 

박광수 에너지경제연구원 에너지통계센터 수급실장은 "일본 사고의 영향을 지속적으로 받겠지만 현재의 장기기온 전망대로라면 안정적 공급에는 큰 문제가 없을 것으로 보여진다"며 "다만 기온예측은 언제든 어긋날 수 있어 정부가 보다 신축적인 대응대책을 만들어야 할 것"이라고 지적했다.

 

 

 

저작권자 © 이투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