환경관료에서 산업도시 행정가 변신

지난해 산자부 자원정책심의관으로 일했던 환경 관료인 주봉현 환경부 중앙환경분쟁조정위원장(55ㆍ1급)이 우리나라 대표적인 공업 도시인 울산의 정무 부시장으로 변신의  길을 걷게 돼 주목을 받고 있다.

 

주 위원장이 내달초 울산 부시장으로 취임하면 환경 관료로서는 광역지방자치단체 행정을 이끄는 자리에 오르는 최초의 사례로 기록된다.

 

주 위원장은 25일 울산 부시장 내정 사실이 공개된 뒤 가진 본지와의 인터뷰에서 "에코시티 조성 등 환경에 대한 지자체의 관심이 늘어나고 있는 시점에 개인적으로 좋은 기회가 주어진 점에 기쁘다“ 며 ”에너지와 환경분야에서 쌓았던 연륜을 이제 현장에서 접목해 보겠다“고 포부를 밝혔다.

 

주 위원장은 또 “앞으로는 국가정책을 현장에서 시행하는 입장이 됐다” 면서 “산업도시와 환경생태도시가 어우러지는 도시발전에 도움이 됐으면 좋겠다”고 덧붙였다.

 

주 위원장은 환경부 대기보전국, 상하수도국, 환경정책실내 정책과장, 공보관 등 핵심  보직을 거치고 참여정부의 고위공직자 부처 교환근무방침에 따라 산자부 자원정책심의관으로 파견근무를  한바 있다.

 

깔끔한 외모와 소탈한 성격에다 탁월한 친화력과 업무 추진력 등을 인정받아온 주 위원장은 육사(30기)를 졸업, 당초 감사원에서 토목 사무관으로 공직 생활을  시작한 뒤 환경부와 산업자원부, 서울시 등을 거치며 `국토 개발과 환경 보전' 업무를 두루 경험하는 다소 이례적인 경력을 쌓아왔다.

 

주 위원장은 지난 1980년대 서울시 도시계획국에서 8년간 주택 200만호 건설 사업에 관한 주무를 맡았는가 하면 지난 1990년 환경부로 옮겨 대기보전국, 환경정책실 핵심  보직을 맡았고 작년엔 국장 교류 인사를 통해 산자부 자원정책심의관도 지냈다.

 

지난 2001년 국장 승진과 동시에 주중 대사관 참사관으로 활동하면서 국내  환경산업의 중국 진출 기반을 조성하는데 공을 인정받아 드물게도 중국 정부의 국제협력환경상을 받았다.

 

주 위원장의 이런 다양한 이력과 경험에 따라 `산업 발전과  환경  보전'이라는 두마리 토끼를 함께 쫓아야 할 울산시의 현안 해결에 더없이 적합한 `맞춤형'  인사라는 평가가 나온다.

 

울산시는 지난 5월 부시장이 공석이 된 뒤 산업을 살리되 환경에 대한 지역  시민들의 강한 요구에도 부응할 수 있는 적임자를 3개월여 물색해 왔으며  지난  23일 주 위원장을 낙점, 직접 면담 끝에 영입을 최종 결정한 것으로 전해졌다.

 

특히 전남 고흥 출신의 주 위원장을 개인적 연고가 없는 울산 부시장으로  흔쾌히 선택하는 능력 위주의 인사 자체를 지역 정가에선 고무적인 일로 받아들이고  있다.

 

올해 중앙환경분쟁조정위원장을 맡은 이후 주 위원장은  `기밀사항'으로  분류, 외부에 알려지지 못해온 보상금액에 대한 내부 기준을 자체 판단에  따라  과감하게 공개, `열린 분쟁위'로 변화를 시도했고 국민의 80%가 존재조차 모른다는 분쟁위를 알리는데 노력했다.

 

남다른 학구열도 발휘, 네덜란드 ITC(지구과학원)에서 도시계획학, 미국 위스콘신대학에서 행정학 석사를, 한양대에서 환경공학 박사학위를 취득했다.

 

주위원장은 오랜 환경관료의 무거운 짐을 덜어낸 듯   “산자부와 환경부는 이제 상생과 통합의 시대의 전환점에 와 있다. 이제 협력이 필요하다” 며 두 부처를 오가며 개발과 보전의 균형감각을 체득한 경험을 말하고 후배 직원들에게 ‘상생의 협력’ 퇴임 일성으로 남기고 떠났다.

저작권자 © 이투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