온실가스 배출 대국 불구 '피해자' 주장/美와 3국 기후변화 공동해결 나서야

중국과 인도가 발리 기후변화 협약의 성패를 쥐고 있다.

 

교토의정서를 대신할 새 협약을 도출하기 위해 모인 190개국 대표단의 관심이 온실가스 배출대국인 양국에게 모아지고 있다고 AP통신이 최근 보도했다. 양국이 새 협약에 참여하지 않을 경우 지구온난화가 더욱 가속화될 것으로 전망되기 때문이다.

 

국제에너지기구(IEA)에 따르면 중국은 올해 미국을 제치고 세계 최대 이산화탄소 배출국, 인도는 2015년 세계 3위 배출국으로 부상할 전망이다.

 

하지만 지구온난화의 원인 제공자로 지목받고 있는 중국과 인도는 정작 본인들이 피해자라고 주장하고 있다.

 

중국의 경우 석탄화력발전소에서 내뿜는 이산화탄소로 수십억달러에 이르는 농산물 피해를 입을 것이며, 인도는 히말라야산의 얼음이 녹아 홍수가 잦아질 것이라고 전문가들은 보고 있다.

 

아울러 인도의 4500마일 길이의 해변이 폭풍을 맞고 해안선이 높아지면서 수백만명이 이주해야 할 것이라고 경고했다.

 

하지만 두 나라는 이산화탄소 배출량을 규제할 경우 에너지 사용이 제한돼 경제 발전에 지장을 받게 되고 자국민이 빈곤상태에서 벗어나지 못하게 될 것을 우려하고 있다.

 

페이스 바이롤 에너지정보청(IEA) 최고경제담당자는 "중국과 인도, 미국의 참여 없이 기후변화 문제를 해결할 수 없다"고 말했다. 최근 문제가 지속될 경우 세 나라가 2015년까지 세계 탄소배출의 절반 이상을 책임이 있다고 그는 덧붙였다.

 

중국과 인도가 온실가스 주범으로 지목되고 있는 원인은 석탄에 있다.

 

중국과 인도는 공장을 가동하고 전기를 만들기 위해 저렴한 석탄을 주로 이용하기 때문이다. 석탄은 자국민을 가난에서 벗어나는 데 큰 도움이 됐다.

 

플래츠에 정보를 제공하는 크리스토퍼 베르게센에 따르면 중국은 향후 5년간 200개 이상 석탄화력발전소를 인도는 150개 이상을 건설할 계획이다.

 

이에 대해 아킴 스타이너 UNEP의장은 신설 석탄화력발전소에서 내뿜는 이산화탄소를 줄이는 최첨단 기술이 적용되야 한다고 주장했다. 발전소가 한번 건설되면 최소 60년간 가동되기 때문이다.

 

그는 "개발도상국들은 지원을 원하고 있다"며 "그들은 탄소배출을 줄이기 위한 최첨단 장비를 원하고 있다"고 말했다. 그는 "쌍방 또는 다각적인 재정적 도움도 필요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인도 정부는 전기 사용의 혜택을 누리지 못하는 4억명의 국민에게 전기를 공급할 수 있는 방안과 이산화탄소 배출 규제에 대한 합의점을 찾길 바란다고 밝혔다.  

 

만모한 싱 인도 총리는 "나는 우리 국민의 가난이 영속되길 원하지 않는다"며 "짐을 공정하게 부담될 수 있는 현실적인 해결책을 찾아야 한다"고 말했다.

 

하지만 두 나라의 주저하는 모습은 새 협약의 도출에 직접적인 장애가 되고 있을 뿐 아니라 미국에게 새협약에 반대할 빌미를 제공하고 있다고 신문은 전했다.

저작권자 © 이투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