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자부, 신재생에너지 특성화 대학교 확대 검토

신재생에너지사업을 이끌 전문 인력 양성이 시급한 것으로 나타났다.


28일 산자부에 따르면 신재생에너지분야는 특정 학부와 상관없이 화공ㆍ전기ㆍ기계 전공자에게 의존하고 있으며 2009년까지 총 3000여명의 인력 추가가 필요한 것으로 나타났다.

본지가 입수한 산자부 신재생에너지 인력양성 문건에 따르면 수소ㆍ연료전지, 태양광, 풍력 등 3대 분야에 대한 전문인력 수요가 2009년까지 총 2420명이 추가 필요한 것으로 나타났다.

 

또 태양열, 바이오, 폐기물, 지열, 소수력 등 나머지 5개 에너지원에 관련한 생산ㆍ시공 인력 수요가 약 619명이 추가 필요한 것으로 드러났다.

 

김영삼 산자부 에너지자원개발본부 신재생에너지팀장은 “최근 기후변화협약 발효에 따라 급변하는 국제 에너지시장에 효율적으로 대처하고 에너지 자립도 강화를 위한 신재생에너지 중요성이 대두되면서 R&D양성이 시급하다”고 말했다.


또 “현대차, SK, 삼성SDI 등 대기업의 본격적인 참여가 시작됨에 따라 수소ㆍ연료전지, 태양광 등 핵심분야 R&D 인력 수요가 절실하다”고 강조했다.

특히 기초연구 단계를 넘어 개발 및 시작품 제작단계로 연구개발 인력이 대폭 충원돼야 한다는 지적도 있다.

 

이창훈 산자부 신재생에너지 사무관은 “지난 2004년 신재생에너지 연구개발 사업에 의해 수소ㆍ연료전지 33명, 태양광 20명, 풍력 22명 등 10개 분야 총 142명의 석ㆍ박사를 양성하는 등 정부 연구개발 프로그램에 의해 간접적으로 연구개발 인력이 양성되고 있으나 소수에 불과하다”며 “신재생에너지 분야의 다학제적 특성으로 별도 학부 없이 화공ㆍ전기ㆍ기계 전공자에 의존하는 형편”이라고 설명했다.

이에 따라 정부는 신재생에너지 강국으로의 도약을 위한 산업계 연구개발 인력 수요 충족 및 핵심연구 인력의 지적 고도화를 위해 신재생에너지 특성화 대학원 설립 확대를 검토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익명을 요구한 정부 한 관계자는 “전국 4년제 대학 이공계 대학원에 신재생에너지 다학제 협동과정(석ㆍ박사 과정)개설, 운영지원하고 대학을 중심으로 기업체, 연구소 등이 컨소시엄 구성 후 사업 신청이 가능토록 할 방침”이라고 말했다.


또 “선정된 대학엔 연간 5억원 내외 총 5년간 석ㆍ박사 인력 양성을 위한 교과과정 개설 및 연구비를 지원할 계획”이라고 덧붙였다.

 

저작권자 © 이투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