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개 읍면 주민집회에 대한 한수원 입장’서 표명

한국수력원자력의 경주시 본사 이전을 놓고 역내 감포읍, 양남면, 양북면 등 3개 지역주민의 유치전이 시위와 집회로 확대될 조짐을 보이자 한수원이 당혹감을 감추지 못하고 있다.

 

한수원은 29일 배포한 ‘3개 읍면 주민집회에 대한 입장’을 통해 “지역사회의 축제가 돼야 할 본사이전 문제가 지역간의 갈등을 증폭시켜 일부 주민의 시위와 집회로 이르게 됐다” 며 “민관공동협의회를 통해 원만한 의견수렴이 이뤄지기를 희망한다”고 밝혔다.

 

한수원은 “본사이전은 특정지역만의 이익이 아닌 경주시 전체의 발전과 관계있기 때문에 시간이 걸리더라도 시민 전체의 공감대 형성과 각계각층의 다양한 의견 수렴이 필요하다” 고 강조했다.

 

 또 “지역주민들이 집단시위나 집회를 최대한 자제하고 민관공동협의회에 적극 참여해 달라”고 호소했다.

 

한수원이 이처럼 갈등 진화에 적극적으로 나서고 있는 이유는 특별법에 따라 부지선정 계획을 올해 안에 마무리해야 하기 때문이다.

 

최근 본사 노조 측이 ‘직원의 의견을 무시한 이전은 원천무효’라며 이전계획 자체에 제동을 걸고 있어 안팎으로 어수선한 분위기가 자칫 본사이전 차질로 이어질까 문제로 한수원은 고심하고 있는 상황이다.

 

한수원은 이에 앞서 경주시와 지역주민, 시민단체 대표, 학계, 종교계, 한수원 등이 참여하는 20인 내외의 ‘본사이전 부지선정 관련 민관공동협의회’를 구성키로 경주시와 합의한 상태다.

각계가 참여한 협의체가 구성되면 어떤 형태로든 부지이전 갈등이 마무리 될 거란 계산이다.

 

신흥식 한수원 본사이전추진부장은 “경주시는 90%에 달하는 찬성률을 이끌어 낸 지역으로 원만한 해법을 찾을 것으로 보며 9월 초순경 민관공동협의회가 구성될 것으로 예상한다”고 전했다.

 

그는 또 “한수원은 공공기관 지방이전법과 중저준위 방사성폐기물 지원에 관한 특별법이 동시에 해당되는 몇 안 되는 케이스” 라며 “노조의 이전반대는 지방이전법에 근거한 복지 차원으로 알고 있다”고 말했다.

 

현재 한수원 노조는 양대 노총 어디에도 가입돼 있지 않아 타 공공기관과 달리 이전문제에 독립적인 목소리를 내고 있다.

저작권자 © 이투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