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정 의원, "중국의 3분의 2수준인 29%에 불과”

[이투뉴스] 국내 스마트미터기 보급률이 29%에 불과한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이웃 중국보다 3분의 2 수준에 그친 것이다. 또 설치된 미터기 품질 또한 기능이 다소 떨어지는 모델로 확인됐다.

국회 산업통상자원중소벤처기업위원회 박정 의원이 산업통상자원부로부터 제출받은 자료에 따르면 국내 스마트미터기 보급률은 29%에 불과했다. 이는 중국 대비 41%, 일본 대비 20%가 더 낮은 수준이다. 스마트미터기도 유효전력만 측정 가능한 저기능 모델이 주종을 이루고 있다고 전했다.

특히 박 의원은 국내 보급된 스마트미터기는 모두 6807대로 사양별 분포를 보면 유효전력만 측정 가능한 E타입 보급률이 68.5%에 달해 성능이 다소 떨어지는 제품이 확산되고 있다고 우려했다.

정부의 박약한 보급의지도 문제라고 꼬집었다. 정부는 2020년까지 2250만호에 스마트미터기를 보급한다는 계획을 세웠으나, 작년까지 680만호에 그치는 등 보급률이 30%밖에 달성하지 못했다고 밝혔다. 정부의 목표달성을 위해 남은 3년간 모두 1570만호를 보급해야 하는 실정이라고 전했다.

박정 의원은 “스마트미터기는 여름철과 겨울철에 전기요금 폭탄이 사회문제가 되는 상황에서 내가 선택한 요금제에 따라 사용한 양에 맞는 합리적인 전기요금을 내도록 하는 하나의 방법으로 권장되고 있다”며 “합리적 수요관리를 통해 에너지절약에 기여할 수 있는 방안”이라고 강조했다.

이어 “현재 보급률 29%는 너무 저조한 성적”이라며 “그렇다고 목표달성만을 위해 졸속으로 추진하라는 얘기는 아니다. 좀더 세심하게 스마트미터기 보급을 챙겨달라”고 당부했다. 

최덕환 기자 hwan0324@e2news.com

저작권자 © 이투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