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명래 환경장관 후보자 인사청문회서 도덕성 놓고 여야 격돌
위장전입 및 불법증여 사과, ‘환경정의 실현해 나갈 것’ 다짐도

▲조명래 환경부장관 후보자.
▲조명래 환경부장관 후보자.

[이투뉴스] 조명래 환경장관 후보자에 대한 인사검증에서 학자가 아닌 부와 명예 만을 추구하는 폴리페서란 지적이 쏟아졌다. 다만 여당을 중심으로 환경전문가로서 정책자질에서는 전혀 문제가 없다는 엄호도 이어졌다.

국회 환경노동위원회는 23일 국회에서 조명래 환경부장관 후보자에 대한 인사청문회를 열어 도덕성과 자질, 업무수행 능력 등을 검증했다. 이날 청문회는 자료제출 미비를 이유로 정회가 이어졌고, 이후 자정을 넘겨 1박2일 동안 진행될 정도로 여야 간 치열한 공방을 벌였다.

인사청문회에서 자유한국당을 중심으로 한 야당 의원들은 조 후보자의 위장전입과 다운계약서 작성, 장남 명의를 도용한 아파트 투기, 차남의 증여세 고의 지연납부 등의 의혹을 제기하며 조 후보자의 도덕성을 집중적으로 따졌다.

특히 만 2살의 손자가 보유한 예금 2천200만원의 출처에 대해서도 공방이 이어졌다. 조 후보자가 손자의 예금 출처에 대해 “본인과 직계가족이 준 차비와 용돈을 모은 것”이라고 답하자 의원들은 “2살짜리가 차비와 용돈을 받아서 저금했다는 것은 처음 듣는다”고 쏘아붙였다. 논란이 커지자 조 후보자는 "돌 축하금, 새뱃돈 등을 3년 간 계속 모아서 저축한 것"이라고 다시 해명했다.

조명래 후보자가 단국대 도시지역계획학과 교수로 재직하며 서울시 자문위원, 연구소장, 사단법인 대표를 겸직하고도 신고하지 않은 것은 물론 환경정책평가원장 시절에도 공과 사를 구분하지 않은 채 친여 성향의 편향적 외부활동에 나서는 등 전형적인 폴리페서라는 지적도 끊이지 않았다.

이장우 자유한국당 의원은 “규정과 조례를 어기고 이익을 챙긴 조 후보자는 전형적인 폴리페서로 도덕적 해이도 심각한 상황”이라고 말했다. 같은 당 임이자 의원도 “조 후보자가 걸어온 길을 봤을 때 외부 위원회를 싹쓸이 하는 등 전형적인 폴리페서”라고 꼬집었다.

반면 여당 의원들은 조 후보자에게 각종 의혹에 대한 해명기회를 제공하며 도덕성보단 정책 능력 검증에 주력했다. 한영애 더불어민주당 의원은 “인사청문회가 정책 검증이 아닌 살아온 길을 샅샅이 훑으면서 가족의 피해가 생긴다”며 “예수나 부처가 와도 인사청문회 하기 어렵다는 이야기도 한다”고 엄호했다.

설훈 의원 역시 “후보자의 신상을 보니 야당이 지적할 수 있는 부분이 있긴 있지만 장관을 해선 안 될 정도의 의혹은 없다고 본다”며 “후보자가 (장관이 되더라도) 환경운동가로 활동하면서 가졌던 기본적 자세를 유지하면 좋겠다는 것이 제 생각”이라고 옹호했다.

조명래 후보자는 야당의 집중적인 공격에 대해 “아들 위장전입 문제와 다운계획서 작성은 공직 후보자로서 사려 깊지 못한 행동이었다”며 “관행이라고 하더라도 준법적이고, 투명한 사회적 삶을 살아야 했는데 그러지 못해 사죄드린다”고 고개를 숙였다.

한편 조 후보자는 모두 발언 등을 통해 “환경문제는 우리 사회 전반에 걸쳐 다양한 요인이 복잡하게 얽혀 있는 만큼 환경정책을 추진함에 있어 균형적이고 미래지향적인 정책 판단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이어 “과거에는 환경을 이용하고 개발할 때 훼손으로 인한 비용을 생각하지 않았지만, 이제는 사회적 비용으로 고려해야 하는 시대”라고 환경의 중요성을 강조했다.

향후 정책방향에 대해선 국민 건강과 안전, 환경정의, 지구환경문제 동참 등을 제시했다. 그는 “미세먼지는 사회 재난의 하나라고 생각하고 필요한 보완대책을 적극 발굴해 대응할 것이며, 누구나 소외받지 않고 깨끗한 환경을 누릴 수 있는 환경정의를 실현해나가겠다”고 말했다. 더불어 “2020년 신기후체제 출범에 맞춰 적극적으로 온실가스를 감축하고, 기후변화에 대응해 지구촌 환경문제 해결의 중심 국가로 발돋움하겠다”고 강조했다.

채덕종 기자 yesman@e2news.com 
 

저작권자 © 이투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