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진국의원, 안전조치·교육 미실시 감독 강화해야

[이투뉴스] 최근 4년여간 화학물질취급 사업장에서 화학물질누출 등의 사고로 100명이 사망한 것으로 나타났다.

25일 국회 환경노동위원회 소속 문진국 의원(자유한국당)이 고용노동부로부터 제출받은 '화학물질취급 사업장 산업재해 발생현황'에 따르면 2014년부터 올해 7월까지 4년 7개월간 화학물질취급 사업장에서 산재로 사망한 노동자는 모두 1428명으로 집계됐다. 부상이나 질병에 걸린 재해자는 4만9845명이었다.

이중 화학물질에 의한 폭발·파열·화재나 화학물질누출·접촉 등으로 사망한 노동자는  100명으로, 재해자도 2천169명에 달했다.

화학물질취급 사업장의 산재 미보고 건수가 같은 기간  1055건을 기록한 것으로 고려할 때 신고되지 않은 산재 사고건수는 더 많을 것이라고 문 의원은 주장했다.

화학물질취급 사업장의 경우 사고 예방을 위해 화학물질 관련 안전교육이 필수적이지만 교육도 미흡한 것으로 나타났다.

같은 기간 소속 노동자에게 유해·위험 작업환경 관리사항 등의 안전교육을 실시하지 않은 사업장은  1228곳으로,부과된 과태료 액수만 6억5000만원에 달했다.

문 의원은 "화학물질취급사업장 사고는 화학물질에 의한 폭발, 화재 등 대형사고로 이어질 수 있으므로 예방에 각별한 주의가 필요하다"며 "고용노동부는 사업주의 안전조치 및 교육 미실시에 대한 법 집행을 강화해야 한다"고 밝혔다.

이재욱 기자 ceo@e2news.com

저작권자 © 이투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