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간제 환경부장 "경제전망 불투명…환경정책 유연하게 적용"

[이투뉴스] 중국이 미국과의 무역전쟁으로 경기 둔화 우려가 가중됨에 따라  겨울철 대기오염 규제를 완화하기로 했다. .

29일 홍콩 사우스차이나모닝포스트(SCMP)에 따르면 리간제(李干杰) 중국 생태환경부장(장관급)은 최근 열린 콘퍼런스에서 "갈수록 불투명한 경제전망과 느린 속도의 경제구조 조정이 환경정책에 복잡성을 더하고 있다"고 밝혔다.

리 부장은 "환경부는 공장가동을 전면적으로 중단시키는 행위를 금지할 것"이라며 "담당자들은 각기 다른 부문과 지역에 오염 단속 정책을 펼칠 때 재량을 발휘해야 할 것"이라고 말했다.

이는 중국 정부가 '스모그 지옥'이라는 악명에서 벗어나기 위해 전면적이고 강압적인 정책을 펼쳤던 지난해와는 사뭇 다른 모습이다.

중국 정부는 지난해 북부 지역 주민들에게 겨울철 석탄 난방을 중지하고 천연가스 등을 이용할 것을 강제했으며, 일부 지역에서는 석탄을 원료로 하는 공장가동을 전면 중단시켰다.

중국 북부 지역 미세먼지 발생의 주요 원인 중 하나인 석탄 사용이 줄어들면서 지난해 겨울 베이징 등의 대기가 크게 개선됐다는 평가를 받았다.

그러나 많은 가정이 가스나 전기 난방 시설을  설치하지 못한 상태에서 겨울을 맞아 추위로 고생을 겪은 가정이 속출했고, 공장가동이 중단된 중소기업도 큰 타격을 입어 비난 여론이 들끓었다.

리 부장은 "환경정책 담당자들은 기업 운영에 공정한 환경을 보장해야 할 것"이라며 "기업의 합법적인 권리를 해치거나 인민에게 불편을 초래해 당과 정부의 이미지를 손상하는 행위가 있어서는 안 된다"고 강조했다.

미국과의 무역전쟁으로 어려움을 겪는 중국 정부는 최근 들어 대기오염 단속을 완화하는 정책을 잇달아 내놓고 있다.

중국 정부는 겨울 난방 철을 맞아 지름 2.5㎛ 이하 초미세 먼지(PM 2.5) 감축 목표를 작년 동기 대비 3%로 제시했다. 이는 앞서 8월에 나왔던 초안 때의 5%보다 완화된 수치다.

지난해 겨울 철강 생산도시 4곳의 철강 생산량을 절반으로 줄이도록 의무화한 것과 달리 중국 환경부는 최근 "오염물질 배출 기준을 충족하는 한 제철소 가동은 계속될 것"이라고 밝혔다.

중국 환경부는 "지방 정부는 지역의 사정에 맞춰 자체 목표를 설정하고 생산량을 통제해야 할 것"이라고 밝혀 중앙정부가 일률적으로 규제 목표를 제시하고 감독했던 지난해와는 달라진 모습을 보였다.

조민영 통신원 myjo@e2news.com

저작권자 © 이투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