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연구원 "고농도 미세먼지 발생 예상일 전후 수일간 시행 필요"

[이투뉴스] 미세먼지로 인한 피해를 줄이기 위해서는 미세먼지가 발생하는 당일은 물론이고 발생 예상일 전후에도 비상조치가 필요하다는 지적이 나왔다.

서울연구원은 지난 1~10월 '서울시 대기질 개선 전문가 포럼'을 운영해 마련한 '미세먼지 비상조치 실효성 제고를 위한 제안'을 지난 8일 환경부와 서울시, 경기도, 인천시에 전달했다고 13일 밝혔다.

서울연구원은 이 제안에서 미세먼지 배출저감조치는 미세먼지 발생 예상일 전후를 포함해야 효과적이라고 밝혔다.

연구원은 "고농도 발생 당일의 배출저감 조치가 미세먼지 농도 저감으로 즉각 나타날 가능성이 높지 않다는 문제제기에 따라 고농도 상황에 대한 배출저감조치는 당일 대응보다는 고농도 발생 예상일 전후 며칠간을 포함하는 대책이 되어야 한다"고 제안했다.

이를 위해 정부는 고농도 미세먼지 시기 전체에 탄력적으로 대응할 수 있는 예보 체계를 마련하고 이를 반영한 예비단계와 비상단계의 발령요건 등을 보완해야 한다고 연구원은 밝혔다.

연구원은 또한 단기적으로 발생하는 고농도 미세먼지 대책은 오염물질 배출을 줄여 농도를 완화하는 대책과 고농도 상황에 노출을 줄여 건강에 미치는 영향을 최소화하는 대책이 모두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이와 함께 미세먼지 등 대기오염 문제는 행정구역으로 경계를 지을 수 없는 대기권역의 문제이므로 동일한 대기영향권역에 있는 서울시, 경기도, 인천시와 충청지역까지 포함하는 비상조치 대책이 설계되고 추진되어야 한다고 덧붙였다.

채덕종 기자 yesman@e2news.com

저작권자 © 이투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