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개 이상 정부 부처에 한전 포함, 광주·전남 지자체 포함 가능성

[이투뉴스] 한전공대 조기 설립을 지원할 가칭 '한전공대 범정부 설립추진위원회'가 다음달 초 출범할 것으로 알려졌다.

20일 대통령 직속 국가균형발전위원회에 따르면 송재호 국가균형발전위원장을 위원장으로 하는 한전공대 범정부 설립추진위원회의 첫 회의를 다음달 초에 열겠다는 목표로 기본 구상을 진행 중이다.

2022년 개교를 목표로 출범하는 위원회는 관련 부처와 대학 설립 주체인 한국전력, 각 지자체가 포함될 전망이다.

정부 부처는 공대 설립에 직접 관련이 있는 교육부(대학 설립 인허가), 기획재정부(재정), 산업통상자원부(전력산업), 국토교통부(부지설립) 등이 최소 포함될 전망이고 환경영향평가 등을 고려해 환경부가 추가 포함될 가능성이 있다.

여기에 한전공대의 설립 주체인 한전이 참여하고 지자체는 광주시와 전남도가 참여할 가능성이 있다.

다만 부지선정 과정에서 배제된 지자체가 생길 가능성이 있어, 지자체의 위원회 참여 여부와 시기에 대해서는 좀 더 고민해봐야 한다고 국가균형발전위 관계자는 밝혔다.

국가균형발전위 관계자는 "범정부 기구라고 하기엔 부족하지만 우선으로 한전공대 설립과 관련 있는 여러 부처를 포함한 위원회 구성이 급선무라고 판단해 기초 구상을 진행 중"이라며 "구상이 완료되면 별도의 자료를 배포해 계획을 구체적으로 밝히겠다"고 말했다.

한전은 중간 용역보고회에서 2022년 3월 개교, 학생 1000명, 교수 100명, 부지 120만㎡ 규모의 한전공대 설립안을 발표한 후 오는 12월 말까지 용역을 마무리할 계획이다.

이상복 기자 lsb@e2news.com

저작권자 © 이투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