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간 10.4GW 전력 생산 가능
중부권 단일 사업장 최대 규모

▲KCC 대죽공장 전경.
▲KCC 대죽공장 전경.

[이투뉴스] KCC는 충청남도 서산시 대산읍 대죽공장 지붕형 태양광발전소를 증설해 중부권 단일 사업장 중 최대 규모 발전소를 보유하게 됐다고 22일 밝혔다.

KCC 대죽공장에 증설한 태양광은 설비용량 8.5MW로 연간 10.4GWh의 전력을 생산할 수 있다. 기존 대죽공장에서 운영하던 태양광 발전설비에 더하면 발전 용량은 13MW에 달하며 연간 전력 생산량은 15GWh에 이른다.

이는 일반 가정(230kWh 월 사용 기준) 약 5436세대에 1년간 공급할 수 있는 전력량으로 이산화탄소 배출량을 연간 6996토 절감하는 효과가 있다.

KCC는 이 설비가 공장의 유휴 공간을 활용한 지붕형 태양광 발전소의 좋은 사례로 평가받고 있다고 설명했다. 석고보드를 생산하는 대죽공장은 생산 공정상 수백 미터에 이르는 컨베이어벨트를 일직선으로 설치해야 해 태양광 모듈을 설치할 수 있는 공장 지붕의 유휴 공간 역시 충분히 확보할 수 있다.

KCC는 이번에 증설한 대죽공장 지붕형 태양광 발전소를 비롯해 김천공장, 대죽공장, 여주공장 등 총 14개의 지붕형 태양광 발전소를 운영하고 있다. 이들 발전소의 발전 용량을 합하면 32MW이며 연간 전력 생산량은 약 35.6GWh에 이른다.

KCC는 다년간 자사의 사업장 및 공장에 지붕형 태양광 발전소를 운영하면서 축적한 노하우를 토대로 IPP(Independent Power Producer, 민자발전산업) 사업자로서 대외 개발 사업에도 적극 나서고 있다. 또 태양광발전사업의 프로젝트 개발부터 프로젝트 파이낸싱, 엔지니어링, O&M까지 토털 솔루션을 제공하고 있다.

KCC 관계자는 “최근 정부의 재생에너지 확대 정책에 따라 KCC는 건물 및 공장 옥상 유휴 부지를 활용, 그 위에 태양광 패널을 얹어 전력을 생산할 수 있는 사업을 추진해 나가고자 한다”면서 “정부가 추진하는 ‘재생에너지 3020 이행 계획’에 보조를 맞춰 나가며 도시형 태양광발전소 분야를 선도해 나갈 계획”이라 전했다.

진경남 기자 jin07@e2news.com

저작권자 © 이투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