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일한국대사관에 항의 전화… 과학적 근거 없다 주장

 

[이투뉴스]  2011년 동일본대지진 당시 폭발사고가 났던 후쿠시마 제1원전 오염수의 해상 방류 가능성과 그로 인한 피해를 우려하는 한국 정부가 이를 국제사회에서 이슈화하려는 움직임을 본격화하자 일본이 반발하고 나섰다.

일본 외무성은 6일 한국 정부가 후쿠시마 원전 오염수 처리 문제에 대해 국제사회의 협조를 요청하는 서한을 국제원자력기구(IAEA)에 보낸 데 대해 주일 한국대사관 경로를 통해 전화로 공식 항의했다.

마쓰모토 고이치로(松本好一朗) 일본 외무성 국제원자력협력실장은 "(한국 정부의 문제 제기가) 과학적 근거에 기초하지 않아 매우 유감"이라며 "애꿎은 '풍평피해'(風評被害.소문으로 인한 피해)를 야기할 수 있다"고 주장했다고 교도통신이 전했다.

한국 과학기술정보통신부와 원자력안전위원회는 지난 5일 후쿠시마 원전 오염수의 해양방류 가능성과 이에 따른 잠재적 환경 영향에 대해 우려하는 내용의 서한을 IAEA에 발송했다.

한국 정부는 이 서한에서 IAEA가 국제기구 및 이해 당사국과 함께 적극적인 역할을 해 달라고 요청했다.

문미옥 과기정통부 1차관과 엄재식 원자력안전위원장은 오는 16일 열리는 IAEA 총회에서 이 문제를 회원국에 알리고 공론화할 예정이다.

일본 정부는 후쿠시마 원전 오염수의 방류 가능성을 우려하는 한국 정부를 의식해 지난 4일 한국을 포함한 도쿄 주재 22개국 외교관들을 외무성 청사로 초청해 설명회를 열었다.

일본 정부는 이 자리에서 폐로 작업이 진행 중인 후쿠시마 제1원전 '처리수'의 처분 방법을 아직 결정하지 않았다며 전문가로 구성된 소위원회가 결론을 정리한 후 이해 관계자 의견을 반영해 확정하겠다고 밝혔다.

일본 정부는 다핵종제거설비(ALPS·Advanced Liquid Processing System)를 포함한 복수의 정화설비로 처리한 방사능 오염수를 '처리수'라고 부르고 있다.

후쿠시마 제1원전 운영사인 도쿄전력은 지난 8월 열린 소위에 제1원전 부지 내의 오염수 저장 탱크가 오는 2022년 여름쯤 포화상태가 될 것이라고 보고했다.

방사능 오염수를 정화하면서 발생한 '처리수'에는 방사성 물질인 삼중수소(트라이튬)가 포함돼 있다.

도쿄전력은 '처리수'의 90%는 인체에 해가 없다면서 바다에 방류하길 바라지만 후쿠시마 지역 어민들과 한국 등 주변국의 반발이 거세 눈치를 살피고 있다.

일본 정부는 2013년부터 전문가 소위에 맡겨 오염수 처리 방법을 모색해 왔지만 아직 결론을 내지 못했다.

국제환경단체 그린피스의 숀 버니 독일사무소 수석 원자력 전문가가 지난 8월 초 '이코노미스트' 기고 글에서 "일본 정부가 후쿠시마 제1원전에 쌓여있는 고준위 방사성 오염수 100만t 이상을 태평양에 방류할 계획을 추진하고 있다. 한국은 위험에서 벗어나기 어렵다"고 밝혀 파문이 일었다.

이와 관련해 한국 정부는 지난달 19일 주한 일본대사관을 통해 후쿠시마 원전 오염수의 향후 처리계획에 대한 일본 정부의 공식 답변을 요구하는 등 적극적으로 대응하고 있다.

조민영 기자 myjo@e2news.com

저작권자 © 이투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