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기평, 공공에너지 연구개발(R&D) 정보포털 개설
산업부 산하 17개 공기업 R&D 현황 및 정보 망라

▲공공에너지 R&D 정보포털 초기화면.
▲공공에너지 R&D 정보포털 초기화면.

[이투뉴스] 한국에너지기술평가원(원장 임춘택)은 에너지 공기업의 연구과제와 연구성과, 연구지원 정보를 통합 제공하는 ‘공공 에너지 연구개발(R&D) 정보포털(https://www.rispec.kr)’을 9일 개설했다.

이번에 개설한 공공기관 에너지 R&D 정보포털에는 국가 R&D 연구과제(공고, 수행과제), 연구성과(특허, 논문 등), 연구지원 내용 등이 담겨 있다. 더불어 한국전력공사을 비롯한 발전자회사와 전력공기업, 지역난방공사, 가스공사, 석유공사, 가스안전공사, 광물자원공사 등 산업부 산하 17개 에너지공기업 R&D 현황도 망라돼 있다.

올해 기준 에너지 공기업의 R&D 예산은 1조2000억원으로 정부 에너지 R&D 예산의 1.5배를 상회함에도 불구하고, 그간 연구자들이나 일반 국민이 관련 정보에 접근하기 어려운 측면이 있었다. 아울러 정부 R&D 역시 국가과학기술지식정보서비스(www.ntis.go.kr)에서 과제정보는 검색이 가능했으나, 에너지 분야만 따로 볼 수는 없었다.

에기평은 이를 개선하기 위해 17개 에너지공기업이 보유중인 에너지 R&D 수행정보와 추진성과 등을 한 눈에 볼 수 있도록 에너지 R&D 정보포털 누리집(https://www.rispec.kr)을 구축했다. 특히 연구종사자 뿐만 아니라 일반 국민들도 쉽게 시스템을 사용할 수 있는 원스톱 정보검색기능 구현으로 편의성 향상에 중점을 두었다.

에기평 공공R&D혁신센터 김홍민 센터장은 “이번에 구축한 정보포털이 에너지 공기업간 R&D 정보와 전문가 풀의 공유 확대로 이어져 공공 R&D의 효율성과 투명성이 강화되길 기대한다”며 “향후 정부-공기업간 유사·중복과제의 조정, 협력과제 발굴 등을 위해서 활용될 예정”이라고 말했다.

채덕종 기자 yesman@e2news.com 
 

저작권자 © 이투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