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기구 더불어민주당 의원, 산업부 국감서 野 탈원전 비판공세에 쓴소리

[이투뉴스] 에너지전환정책 철회와 원전 건설재개를 주장하는 자유한국당 의원들이 내년 총선에서 고준위 방사성폐기물 처분장 유치를 공약으로 제시해보라는 여당 의원의 제안이 나왔다. 말로만 원전 필요성을 강조하지 말고 대책 없는 폐기물 처리부터 솔선수범해 보라는 쓴소리다.

어기구 국회 산업통상자원중소벤처기업위원회 의원(더불어민주당)은 7일 국회에서 열린 산업통상자원부 국정감사에서 야당 측의 탈원전 정책 비판 공세가 이어지자 “원전 사랑하는 (야당)지역구에 총선 때 하나씩 (방폐장을)세워주면 안되겠나. 적극 찬성하겠다”며 이같이 말했다.

앞서 이종배 자유한국당 의원 등은 “문재인 정부의 탈원정 정책을 납득할 수 없다. 왜 탈원전 하자는 건지 근본적 이유를 모르겠다. 반드시 철회돼야 한다”며 성윤모 산업부 장관을 몰아붙였다.

이에 성 장관은 “에너지전환정책은 시대적 과제”라는 취지로 답했으나, 어 의원은 “정부가 단호하게 해라. 대응이 매우 미진하다. 모든 국민이 이해할 수 있도록 적극 대응하라”고 주문한 뒤 “사실 관계를 확인하겠다”며 직접 성 장관에게 질문 세례를 쏟아부었다.

어 의원은 “한전 적자가 탈원전 때문인가?”라고 물었고, 성 장관이 “전혀 그렇지 않다”고 하자 “그런데 왜 대답을 못하냐. 한전 적자는 유가와 LNG가격, 석탄 가격 등 연료가격 상승 때문이 아니냐”고 추궁했다. 이에 성 장관은 “저흰 계속 (해명)보도를 내고 있는데…”라고 말끝을 흐렸다.

어 의원은 “문재인 정부서 멀쩡한 원전을 안돌리 게 있냐”, “탈원전 때문에 전기요금이 올랐냐?”고 되물었고, 성 장관은 “아니다”를 반복했다. 그러자 어 의원은 “국민이 알아 듣게끔 대답해야 한다. 그래야 야당이 (엉뚱한) 질문하지 않는다”고 질타했다.

어 의원은 “정부가 탈원전하는 건 폐기물 때문이기도 하다. 중저준위 2단계 표층사업은 2021년 11월까지 짓기로 했는데 안되고 있다. 서로 폭탄돌리기 하고 있다. 중저준위도 그런데 고준위 방폐물은 꽉꽉 차있다”면서 여당 의원들이 총선 때 방폐장 유치를 공약을 제시할 것을 주문했다. 

어 의원은 “중저준위 적기 건설운영도 이렇게 어려운데 고준위 방폐장은 영원히 불가하지 않겠냐. 한국당 의원들이 총선 공약으로 내걸면 모르겠다. 그래서 탈원전을 하자는 거다. 현실적으로 어려우니까. 점진적으로 줄이는 게 모두가 사는 길이다. 그런데 정부는 왜 가만있냐”고 재차 호통쳤다.

이상복 기자 lsb@e2news.com

저작권자 © 이투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