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용 가능 자원, 목표계산 방법, 목표달성 시기·방법 따라 다양

[이투뉴스] 미국에서 100% 청정 전력 사업이 도시와 주정부의 주도로 전국적으로 빠르게 확산되고 있다. 그러나 100% 목표가 다 같은 것은 아닌 것으로 관측됐다. 

“당신의 미래 에너지를 결정하는데 여전히 정부 권력에 달려있다”고 최근 100% 청정에너지를 위한 주정부와 지역사회 발전을 주제로 한 UCLA 리더 회의에서 데이비드 호쉬차일드 캘리포니아 에너지 위원회장이 강조했다. 

현재 미국의 13개 주정부와 지역, 세계 세계 200개 도시와 나라들은 100% 청정 전력 목표를 세우고 관련 사업을 추진하고 있다. 이미 목표를 달성한 도시들도 수십 곳에 달한다.  

미국인 3명 중 1명(약 1억110만명)이 100% 청정 전력 목표를 세웠거나 이미 달성한 지역에 살고 있다고 UCLA 산하 러스킨 센터는 집계했다. 

그러나 100% 청정 전력이 다 같은 형태를 띄고 있지 않다고 러스킨 센터는 지적했다. 각각의 목표는 이용 가능 자원, 100% 목표 계산 방법, 목표 달성 시기와 방법에 따라 다양하다. 

목표 설정에서 실질적인 목표를 달성으로 정책적 논의가 이동함에 따라 이러한 다양성은 많은 영향력을 미칠 수 있는 것으로 분석되고 있다. 아울러 보건 혜택과 에너지 비용 절감, 고용 기회 등의 면에서도 지역 사회에 미치는 부수적인 영향력도 가진다. 

◆각기 다른 형태의 100% 목표

각 지역들이 발표하는 100% 청정 전력 목표는 ‘재생에너지’에 기반을 둔 것인지 혹은 ‘청정에너지’에 뒀는지에 따라 성격이 달라질 수 있다. 

하와이는 오로지 풍력과 태양광, 지열 등 재생에너지원으로만 전력을 공급하는데 중점을 두고 있다. 반면 대부분 지역에서는 대형 수력발전과 원자력을 포함하는 ‘청정에너지’라는 더 넓은 의미의 용어를 채택하고 있다. 

주정부들은 재생에너지 증서 발급과 재생에너지 발전과 사용에 대한 소유권을 다루는데도 다양한 입장을 보이고 있는 것으로 확인됐다. 

푸에르토 리코와 콜롬비아 지역구, 이 외 7개 주정부들은 100% 청정에너지 전환법을 통과시켰다. 이 관할권 중 한 곳만 제외하고 모두 이 목표를 ‘명령(mandate)’이라고 표기했다. 네바다 주만 ‘목표(goal)’라고 부르고 있다. 4개의 주정부들의 주지사들은 100% 청정에너지 목표를 위한 ‘행정 명령’에 서명했다. 

목표 일정도 다양하다. 워싱턴 DC는 2032년까지 재생에너지 전력 100% 공급한다는 명령으로 가장 야심찬 목표 시기를 설정했다. 대부분의 주정부들과 도시들은 2040년과 2050년 사이로 목표 시기를 정하고 중간 목표 시한도 제시하고 있다. 

캘리포니아 주와 44개 도시들은 더 도전적인 목표를 제시하고 있다. 캘리포니아 주정부는 전체 교통 시스템과 냉난방 부문을 모두 100% 청정 에너지원으로 바꾸겠다는 계획을 갖고 있다. 이에 따라 사업체들도 일제히 더 많은 청정 또는 재생에너지를 채택하고 있다. 미국의 6개 전력사들은 100% 청정 또는 무탄소 전력 목표를 세웠다. 

재생에너지 전력 발전을 요구하는 주정부들과 지역 정책들은 더 효율적인 사업 개발과 파이낸싱 메커니즘에 긍정적으로 기여하고 있다. 2008년 이래 재생에너지 발전량을 2배 가까이 늘리는데 기여했으며, 지속적인 기술 비용 저감에 영향을 미쳤다고 전문가들은 보고 있다. 

많은 지역들은 비용 절감을 위해 청정에너지로의 전환을 진행하고 있다. 많은 곳에서 재생에너지가 화석연료보다 발전비용이 더 내려가면서다. 

아울러 지역 자체적인 에너지원 공급 의존도가 높아지면서 지역 일자리 창출과 대기 오염 완화, 전력 공급 안정성 등의 효과가 부각되고 있다. 

기후변화도 재생에너지로의 전환을 부추기고 있다. 전력 부문은 미국 온실가스 배출 가운데 28% 책임이 있다. 교통 부문 다음으로 두 번째다. 전력망의 탈탄소화는 교통 부문의 배출도 낮출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되고 있다. 전기 자동차 이용이 늘어나면서다. 

서던 캘리포니아 에디슨의 카를라 피터맨 규제 감사팀 부회장은 “계속 진행 중인 산불과 가뭄, 태풍, 거주지 손실 등 기후 변화로 인한 위협은 우리가 더 이상 무시할 수 없을 정도다”며 “우리는 더 이상 기다릴 수 없다. 가능한 해결책이 있는데 더 이상 기다려서는 안된다”고 강조했다. 

캘리포니아 주는 2030년까지 재생에너지 전력 비율을 60%로 요구하고 있다. 2045년까지 무탄소원으로 모든 전력을 생산하도록 규정하고 있다. 

◆CCA가 재생에너지 확대에 긍정적 영향

캘리포니아 주가 목표 달성을 위해 추진한 방법들 가운데 하나는 ‘커뮤니티 선택 집단(CCA)’을 통해서다. CCA는 도시와 카운티가 에너지 조달 결정의 권한을 취하고, 그들의 선호에 따라 결정한다. 아울러 주민들에게 청정 에너지 사용을 권장하고 있다. 

러스킨 센터가 발표한 보고서에 따르면 최근 CCA는 캘리포니아 지역에서 재생에너지 확대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친다고 분석했다. 

2010년 이래 캘리포니아 주 내에 19개 CCA가 생겼다. 이들은 160개 지역을 대표하고 있다. 이 지역 사회 가운데 64곳이 기본 에너지 프로그램으로써 100% 재생에너지 또는 청정 에너지 정책을 갖고 있다. 

UCLA의 켈리 트럼불 보고서 저자는 “CCA는 지역 사회에 청정에너지 이용을 바라는 주민들의 기대를 현실화하는 한 방법을 제공하고 있다”고 강조했다.

시애틀=조민영 기자 myjo@e2news.com
 

저작권자 © 이투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