재생에너지발전설비 대상으로 한 출력 억제

[이투뉴스] 일본 경제산업성은 최근 재생에너지발전설비를 대상으로 한 출력억제를 줄이고, 재생에너지발전 잉여전력의 효율적 활용을 확대하는 방안을 제시했다.

일본은 FIT 제도 등의 지원으로 태양광발전을 중심으로 재생에너지 도입이 확대되어 왔으나, 규슈 지역에서는 수급균형을 위해 재생에너지발전설비를 대상으로 한 출력억제가 시행되고 있으며, 시코쿠지역에서도 출력억제 가능성이 높다.

규슈전력은 공급권역 내 전력 공급량이 양수 발전축전 및 역외송전 등을 시행해도 수요를 상회할 것으로 전망하고, 도서지역 이외의 공급 권역 내 태양광발전사업자를 대상으로 201810월부터 출력을 억제해오고 있는 실정이다.

<세계 에너지시장 인사이트>에 따르면 일본 경제산업성 산하의 재생에너지 대량 도입차세대 전력 네트워크 소위원회는 태양광풍력발전 등 재생에너지발전의 도입이 확대되고 있는 현상을 고려해 이를 효율적으로 활용하기 위한 방안을 논의했다.

소위원회가 20185월 발표한 제1차 중간보고서는 재생에너지발전량이 증가하는 오후 시간대를 중심으로 전력 수급을 조정하기 위해 전력 수요반응(DR)을 활용한다는 방향성을 제시하고 있다.

소위원회의 중간보고서를 바탕으로 전력 수요반응을 활용한 재생에너지발전 잉여전력 이용 방안을 제시한 경제산업성은 관련법을 개정해 2021년 이후 이를 시행할 계획이다. 전력 수요가 많은 공장 등의 조업 시간을 재생에너지발전 잉여전력이 주로 발생하는 시간대로 변경시켜 재생에너지발전 전력 이용을 확대한다는 것이다.

또한 전력 수용가가 자가발전 이용을 줄이고 이를 발전사업자가 제공하는 재생에너지발전 잉여전력으로 충당할 경우 전기 기본요금을 일부 감면해 주는 방안도 제시했다. 현재 자가발전설비를 보유한 전력 수용가는 발전사업자와 자가발전 충당 공급계약을 체결, 자가발전으로 충당한 전력에 대해 기본요금을 할인받고 있다. 자가발전 이용을 줄이면 할인을 적용받지 못해 기본요금 부담이 늘어나게 된다.

채제용 기자 top27@e2news.com

저작권자 © 이투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