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이버 공간은 상대방과 직접 대면하지 않고 증거의 인멸이나 조작이 간단해 행해지는 범죄들도 가해자를 특정하기가 어렵다. 또, 해결을 위해서는 전문적인 기술이 필요한 경우도 많아 개인이 해결하기가 어렵다.

유포와 관련된 사안으로 피해를 입을 때는 사태가 걷잡을 수 없이 커져 자신이 입은 피해의 규모를 정확하게 확인하기가 어렵고 대응하기가 어렵다. 몸캠피싱(동영상 사기, 랜덤채팅 사기, 영상 사기, 영섹 사기, 몸캠 사기)이라는 범죄가 대표적이다.

몸캠피씽은 피해자가 ‘몸캠’을 실시하도록 유도하고 동의 없이 영상으로 녹화한다. 동시에 악성코드를 피해자가 설치하도록 만들어 휴대전화에 저장되어 있는 연락처를 확보하고 유포를 빌미로 협박해 돈을 요구한다.

만약 피해를 입었다면 발 빠르게 대처해야 피해를 입지 않고 사건을 해결할 수 있다. 피해를 입는 즉시 경찰에 알려야 하고 보안업체에 의뢰해 영상 유포를 차단해야 한다.

이러한 가운데, IT 보안회사 라바웨이브(LAVAR WAVE)는 전문적인 기술을 통해 몸캠피싱을 해결해 눈길을 끈다.

자체적으로 개발한 LAVAR CS기술을 활용하고 있다. 피해 접수를 받는 즉시 정밀분석시스템을 통해 피해자의 유형을 사전에 철저히 조사하고 가장 효과적인 방법으로 녹화된 동영상이 연락처 목록의 지인들에게 유포되는 것을 방지한다. 변수에 대응하는 솔루션도 확보했기 때문에 추가적인 유포시도도 즉시 대응할 수 있다.

피해자가 APK파일을 보관하고 있을 시에는 APK파일을 토대로 분석을 진행해 유포차단솔루션을 적용하게 된다. 만일 피해자가 APK파일을 확보하지 못하였을 때는 빅데이터 이용해 대조자료 확인 작업을 거쳐 유포 차단 솔루션을 적용한다.

한편 ‘라바웨이브’ 관계자는 “몸캠피씽 작업을 마친 이후에도 실시간 모니터링을 제공한다.”라며 “이를 통해 피해를 최소화하고 있으며, 앞으로도 피해해결을 위해 만전을 기하겠다.”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이투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