석탄화력 등 전통 발전설비 일감 급감 탓 감원 불가피

▲두산중공업 창원 본사에서 원자로가 출하되고 있다 ⓒE2 DB
▲두산중공업 창원 본사에서 원자로가 출하되고 있다 ⓒE2 DB

[이투뉴스] 직원 순환휴직 등으로 경영난에 대응해 온 두산중공업이 결국 대규모 감원을 추진한다. 전 세계적인 에너지전환 흐름에 따라 석탄화력과 원전설비 주문이 끊기고 있어서다. 

두산중공업은 18일 사내공지를 통해 "사업 및 재무 현황에 맞춰 조직을 효율적으로 재편하기 위해 명예퇴직을 시행하기로 했다"며 "이달 20일부터 내달 4일까지 2주간 신청을 받는다"고 밝혔다.

신청대상은 만45세(1975년생) 이상 기술직 및 사무직 직원이다. 법정 퇴직금 외에 근속연수에 따라 최대 2년치 임금을 지급하고, 20년차 이상 직원은 위로금 5000만원을 추가 지급하는 조건이다. 최대 4년간 자녀 학자금과 경조사도 지원한다.

직원들은 '올 것이 왔다'며 낙담하는 분위기다. 현재 자회사를 포함한 두산중공업 전체 고용인력은 2만여명이며, 이중 원자로·보일러·터빈 등 발전플랜트를 주력사업으로 하는 두산중공업 자체 인력은 6500여명에 달한다.

이들은 경영여건이 본격적으로 악화된 작년부터 이미 급여의 절반 가량만 받고 순환휴직을 이어가고 있다. 앞서 두산중공업은 상무급 이상 임원을 명예퇴직 조치하고 직원들을 계열사로 전출하거나 전환 배치하는 등의 고강도 자구책을 추진했다.

하지만 기존 주력사업 수주고가 바닥이 난데다 향후 전망도 불투명해 선제적인 인력감축이 불가피하다는 입장이다. 

두산중공업은 "최근 수년간 세계 발전시장의 침체가 이어지면서 글로벌 업체들이 경영상 어려움을 겪고 있는 가운데, 국내 시장의 불확실성도 상존해 우리 역시 어려움을 겪었다"며 "이런 사업 환경을 타개하기 위해 글로벌 에너지시장 추세에 맞춰 가스터빈 국산화, 풍력발전, 수소연료전지 등으로 사업을 다각화하고 신기술 개발, 재무구조개선 등 다양한 노력을 강구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이에 대해 정부는 두산중공업의 사업다각화는 지원하지만 탈원전·에너지전환정책으로 경영난이 시작된 것이란 일부 보도에 대해선 분명히 선을 그었다.

산업통상자원부 설명자료에 의하면, 원전사업자인 한국수력원자력이 두산중공업에 지급한 대금은 2016년 6559억원에서 2018년 7636억원, 지난해 8922억원으로 오히려 증가했다. 또 해외 석탄화력 신규발주는 2015년 88GW에서 2018년 22GW로 4분의 1로 감소했다.

반면 세계 전력시장의 신규투자는 재생에너지로 중심이 빠르게 이동, 2018년 투자의 약 40%를 점유하고 있다. 산업부는 "두산중공업이 사업다각화를 추진중인 가스터빈·풍력 분야에 대해서는 정부도 수요창출, R&D 기반구축 등을 지원해 나갈 계획"이라고 강조했다.

이상복 기자 lsb@e2news.com

저작권자 © 이투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