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투뉴스] “저희 아파트단지에 도시가스 안전점검원이 각 집을 방문하는데 거절하고 싶어요. 그 분들의 잘못은 아니지만 하루에 수십 가구 이상을 찾아가는데 혹시라도 하는 별의별 생각이 다 드네요. 다른 곳은 어떤가요

도시가스시설 안전점검 온다고 하는데 이런 시국에 왜라는 생각이 드네요. 택배도 대면배송은 어렵다고 안내하던데 외부인을 집으로 들여야 한다니 스트레스가 이만저만이 아니네요. 사인하려고 여러 사람이 만진 펜도 만져야하고. 그분들은 낮에 점검을 안받으면 저녁에 또다시 들를 만큼 열일하시던데. 내가 너무 유난스러운가요

최근 맘카페, 마을카페 등 SNS에 올라온 내용이다.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으로 인한 사망자가 잇따르면서 나라가 혼란스럽다. 이제 청렴지역 없이 전국 모든 지역에서 확진자가 늘어나고, 세계 각국이 한국을 입국 거부대상으로 지정할 만큼 대란 사태다. 공포와 불안이 부풀려졌다며 머지않아 종식될 것이라고 낙관론을 펴다 비난을 초래했던 문재인 대통령도 이제 비상시국이라고 말할 정도로 국가적 위기상황이다.

코로나19 확진자가 급증하면서 수퍼 전파자에 대한 우려가 크다. 상황이 이러다보니 업무 특성 상 하루에도 수 십 곳을 들러 불특정 다수를 만나는 도시가스 안전점검원이 자칫 슈퍼전파자가 되는 게 아니냐는 우스갯소리가 더 이상 농담으로 들리지 않는다.

서울시와 경기도가 2월 초 해당권역 도시가스사에 공문을 보내 안전점검원의 감염 예방 및 확산 방지 차원에서 수요처 방문을 보름 간 잠정 중지토록 한 조치가 이를 방증한다. 그러나 이미 조치기간이 지나 다시 안전점검원의 방문이 이어지고 있다. 법제화된 안전점검을 자의적으로 미룰 수 없기 때문이다.

코로나19가 주춤해질 때까지만 이라도 점검을 유예토록 하는 산업통상자원부의 특별지침이 필요하다는 얘기가 나온 것은 이런 이유에서다. 주무부서인 산업부도 도시가스사에 각별히 조심하라고 당부한 것으로 할 일을 다 했다고 판단한다면 오산이다. 산업부나 지자체 모두 안전점검 유예 필요성을 인지하면서도 조치를 취하지 않는 것을 이해하지 못하는바 아니다. 해당기간에 만의 하나 사고가 발생할 경우 그 책임을 누가 질 것인가. 그러나 국민의 생명이 걸려있는 사안에서 책임소재가 문제인가.

오늘도 전국 도시가스사 안전점검원들이 감염에 대한 불안을 안은 채 소비자의 불편한 시선을 온몸으로 느끼며 어쩔 수없이 점검에 나서고 있다는 점에서 직무유기성 면피 행정이라는 비난을 면키 어렵다.

채제용 기자 top27@e2news.com

저작권자 © 이투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