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서발전, 제넥스엔지니어링과 2021년 개발 목표
조속기 제어시스템 및 유압 액추에이터 대체품 등

▲한국동서발전 당진화력본부에 설치된 소수력 발전설비 전경 ⓒ동서발전 제공
▲한국동서발전 당진화력본부에 설치된 소수력 발전설비 전경 ⓒ동서발전 제공

[이투뉴스] 발전공기업과 협력사가 소수력발전기 수차 속도를 제어하고 모니터링하는 시스템을 국산화 한다. 한국동서발전(사장 박일준)은 ㈜제넥스엔지니어링과 ‘소수력 발전기 제어 및 모니터링 시스템’ 개발에 착수했다고 23일 밝혔다.

양사는 이번 연구개발을 통해 내년까지 ▶조속기 제어(PLC) 시스템 국산화 ▶유압 액추에이터 대체품 개발 ▶조속기 제어반 설계 및 제작 ▶운전모드별 조속기 추종 프로그램 개발 등을 완료하기로 했다. 

동서발전은 2009년부터 당진화력본부에서 설비용량 8.3MW규모 소수력 발전설비를 운영하고 있다. 발전소에서 사용한 냉각수를 바다로 방류할 때 낙차를 이용해 무공해 재생에너지를 생산하고 있다. 

하지만 소수력발전기 수차 속도를 제어하는 PLC 제작사가 원천기술을 공개하지 않아 고장 시 정비기간이 장기간 소요되고 설비개선에 어려움을 겪어왔다. 향후 국산화 완료 시 유지보수비 절감과 정비기간 단축을 기대하고 있다.

동서발전 관계자는 "국내 운영 소수력발전기에 모범사례로 전파하고, 소수력 분야 교육센터 사업화를 추진하는 등 재생에너지 확대에도 기여할 예정"이라며 "중소기업 기술 국산화 자립과 국내외 판로지원 등에도 힘쓰겠다"고 말했다. 

이상복 기자 lsb@e2news.com

저작권자 © 이투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