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투뉴스] “대기관리권역법 시행에 따른 친환경 보일러 보급 확대는 내수시장이 한계에 달한 보일러업계에 새로운 기회가 될 게 분명하다. 보일러시장의 질적인 성장을 견인하는 새로운 모멘텀이 될 것이다

전향적인 지표로 생각된다. 성숙기를 지난 산업구조로 성장동력에 목마른 보일러업계로서는 매출 확대와 소비자 인식 향상 등 긍정적 요소가 많다

대기오염이 심하거나 오염물질 발생이 많은 지역을 대기관리권역으로 지정하고, 권역 특성에 맞는 대기질 관리대책을 추진하는 대기관리권역의 대기환경개선에 관한 특별법3일 본격적인 시행에 들어가면서 친환경 보일러가 의무화된 데 따른 보일러사 실무자들의 판단이다.

대기관리권역법 시행으로 8개 특별·광역시와 69개 시군이 대기관리권역으로 지정돼 이곳에서 제조·공급·판매되는 가정용 보일러는 환경표지인증을 받아야 한다.

사실상 전국 대부분 지역이 대기관리권역에 포함돼 전체 가구의 약 80%가 콘덴싱보일러 사용 의무화 영향권에 들어간 셈이다. 이를 통해 시장 확대는 물론 친환경 브랜드 인식 제고 등 지속성장에 대한 기대가 크다.

정책적 프로젝트로 추진되어오던 친환경 보일러 보급 지원사업이 확대된 것도 동력을 더한다. 올해는 지원대상과 보조금이 크게 늘었다. 지난해까지 가정용 보일러만 지원대상이었으나 올해부터는 공공기관 및 공공시설을 제외한 영업용 보일러도 보조금을 지원받을 수 있다. 기존에 친환경 보일러 1대당 20만원이 지원되던 보조금도 저소득층과 차상위계층에 대해서는 50만원으로 올렸다. 환경부는 올해 모두 35만대의 친환경 콘덴싱보일러 설치 지원을 목표로 예산 510억원을 편성했으며, 서울시를 비롯한 각 지자체도 행정력을 강화하는 추세다.

관건은 보일러업계 내부다. 자칫 마케팅이 과열되면서 舊態(구태)인 출혈경쟁이 재현되는 게 아니냐는 우려가 적지 않다. 매출 상승과 시장점유율 제고에만 초점이 맞춰지다보면 시장이 혼탁해질 가능성을 배제할 수 없기 때문이다.

인증기준 강화로 원가가 더해졌음에도 단체납품의 경우 콘덴싱 가격이 일반가스보일러 수준까지 떨어지는 사례가 전해진다. 휴대폰 액정 값에 불과한 보일러라는 우스갯소리가 나올 정도다. 저성장 국면에서 새로운 기회를 갖게 된 보일러업계가 재도약의 결실을 거둘지, 명분과 실리 모두 잃고 상처만 남을지, 선택은 그들의 몫이다.

채제용 기자 top27@e2news.com

저작권자 © 이투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