발전업 이어 대기오염물질 배출 2위, 초미세먼지 저감에 필수
환경부-시멘트업계, 맞춤형 저감방안 마련 위한 공동연구개발

[이투뉴스] 시멘트 제조과정에서 발생하는 질소산화물을 줄이기 위해 정부와 업계가 공동연구 착수 등 적극 나선다. 환경부(장관 조명래)는 10일 강원도 동해시 쌍용양회 동해공장에서 ‘시멘트 질소산화물 저감 협의체’ 발대식을 갖는다.

협의체에는 정부 및 시멘트제조사 관계자, 대기환경 전문가 등 모두 19명이 참여하며, 올해 말까지 시멘트업계의 질소산화물 저감목표와 방안 등을 마련할 예정이다. 참여하는 시멘트제조사는 쌍용양회, 성신양회, 한일시멘트, 한일현대시멘트, 삼표시멘트, 한라시멘트, 아세아시멘트, 고려시멘트, 유니온 등 9곳이다.

시멘트제조는 초미세먼지(PM 2.5) 주요 생성물질인 질소산화물을 다량으로 배출, 적극적인 초미세먼지 감축이 요구되는 대표적인 업종이다. 실제 굴뚝 자동측정기기가 부착된 전국 사업장을 대상으로 대기오염물질 7종의 연간 배출량을 조사한 결과 발전업(6만8324톤, 35%)에 이어 시멘트제조업(6만2546톤, 32%)이 2위로 나타났다.

현재 시멘트 사업장에 주로 설치되어 있는 질소산화물 오염방지시설의 효율은 대부분 40∼60% 수준이며, 이를 고효율 방지시설로 개선할 경우 최대 90%에 달하는 효율로 끌어 올릴 수 있다. 독일 등 선진국의 경우 시멘트 소성로에 고효율 방지시설을 설치해 국내 질소산화물 배출허용기준(270ppm)보다 3.5배 강한 기준(77ppm)을 적용하고 있기도 하다.

그러나 시멘트 업계는 현장의 공간적 한계와 타공정과의 간섭 문제, 방지시설 운영비 등을 이유로 방지시설 개선에 어려움을 호소해 왔다. 이에 환경부는 시멘트 사업장에서 배출되는 질소산화물 저감을 위해 업계 및 관련 전문가와 함께 협의체를 구성, 각 현장별로 꼼꼼한 조사를 통해 기술적 해법을 마련할 계획이다.

특히 고효율 방지시설 설치뿐만 아니라 제조공정 개선을 통한 질소산화물 발생량 저감, 기존 방지시설 고도화 등 다양한 방법을 논의해 향후 저감방향을 결정할 예정이다. 또 개선방안에 따른 질소산화물 저감 목표를 설정하고, 이를 실현하기 위한 사업장별 세부 투자계획까지 수립한다.

환경부와 시멘트업계는 기술적 해법을 모색하기 위해 연구개발을 강화하여 다양한 저감기술의 현장실증도 진행키로 했다. 더불어 연구개발 사업 외에도 대규모 시설 개선에 투자되는 비용을 지원하는 방안도 검토 중에 있다.

환경부는 최적의 질소산화물 저감기술이 현장에 적용돼 시멘트업계의 질소산화물 배출농도가 배출부과금 부과기준 이하(배출허용기준 270ppm의 30%인 81ppm)로 낮아지면 질소산화물 배출량이 연간 4만톤 이상 줄어들 것으로 전망했다.

금한승 환경부 대기환경정책관은 “시멘트 분야 질소산화물 저감 협의체가 성공적으로 추진될 경우 다른 업종에 대해서도 적용할 수 있는 본보기가 될 수 있을 것”이라며 “협의체에서 마련된 대책이 실질적인 시설 개선까지 이어질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채덕종 기자 yesman@e2news.com 

 

저작권자 © 이투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