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재욱 이투뉴스 발행인

[이투뉴스 사설] 환경부가 정부 기관 최초로 녹색금융에 대한 공개적인 지지를 선언했다. 환경부와 산하 한국환경산업기술원은 정부 및 산하기관의 기후변화 대응 의식을 고양하고 환경정보 공개를 확대하기 위해 기후변화 관련 재무정보 공개 전담협의체(TCFD)의 지지를 밝혔다.

2015년 설립된 TCFD는 미국과 중국 등 주요 20개국 재무장관 및 중앙은행장들의 위임을 받은 금융안정위원회가 일관성 있는 기후관련 위험정보 공개를 주도하는 임시조직으로 사무국은 스위스 바젤에 있다.

녹색금융은 기후 및 환경 리스크를 줄이기 위해 기후 및 환경적 충격에 대비한 자산다각화 등 외부충격에 대한 탄력성을 높이는 금융전략이다. 따라서 TCFD는 앞서 기후관련 위험을 저탄소 경제로 전환하는 과정에서 발생하는 전환 위험과 이상기후로 인한 물리적 위험으로 구분하는 권고안을 발표했다.

권고안은 기후변화 위험 및 기회에 대한 이사회의 감독 및 경영진의 역할 공개를 규정하는 지배구조의 명확화를 기하고 기후변화 위험 및 조직의 전략 및 재정계획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며 기후변화와 관련한 위험관리를 프로세스화 하도록 하고 있다. 이와 함께 온실가스 배출량 및 위험과 기회관리 조직 목표 및 실적 등 지표와 목표를 공개하도록 제시하고 있다.

이같은 권고안에 대해 전 세계 1057개 금융 및 비금융기관이 지지를 선언했으며 영국과 프랑스, 캐나다, 칠레, 스웨덴. 일본, 벨기에 등 7개 정부기관이 참여한 것으로 집계되고 있다.

녹색금융이란 녹색기술과 재생에너지산업과 같은 녹색산업을 집중 육성함으로써 일자리 창출은 물론 관련산업의 경쟁력을 가질 수 있도록 선도하도록 역할을 다함과 아울러 기업과 개인의 생산과 소비활동이 친환경적으로 이뤄질 수 있도록 녹색금융상품 개발 및 국가경제 전체의 에너지효율을 개선하고 환경훼손을 방지할 수 있게 유도하는 기능을 담당한다.

또한 탄소시장 형성과 각종 환경규제 강화 등 산업환경 변화에 대비해 금융기업이 새로운 수익원을 창출할수 있게 금융 제도 및 운영방식을 근본적으로 전환하는 것을 의미한다.

민간에서는 국민은행과 하나은행 및 포스코 등이 녹색금융 지지를 선언했다. 환경부는 이번 선언을 계기로 국내 기업들이 기후와 환경을 중시하는 기업가치 관리에 도움이 되는 것은 물론 기후변화 위기를 기회로 전환하는 계기가 마련될 것으로 보고 있다.

녹색금융을 지지하는 세계적인 많은 단체들은 특히 석탄발전소에 대한 금융기관의 지원을 적극 막아줄 것을 요청하고 있기 때문에 국내 금융기관들의 향후 투자 등에 심대한 영향을 끼칠 소지가 적지 않다.

그러나 앞으로 글로벌 추세가 저탄소 사회를 지향하는 점을 감안하면 녹색금융에 우리도 발벗고 나섬은 물론 국제사회에서 앞서나갈 수 있는 여건을 조성하는 것이 급선무다.

저작권자 © 이투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