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투뉴스] 지난 1일 개막한 수소모빌리티+쇼는 우리나라에서 얼마나 많은 사람들이 수소에 관심을 갖고 있는지 볼 수 있는 시간이었다. 이른 아침부터 사람들이 모여 현장등록을 하는 공간은 장사진을 이뤘으며 전시장 내부에는 기업과 기관이 앞 다퉈 자신들의 기술을 뽐내고 있었다. 특히 이날 행사 개막식은 정세균 국무총리도 참석해 우리나라가 수소산업에 큰 공을 들이고 있다는 걸 느끼게 해줬다.

세계 수소경제 시장에서 우리나라의 존재감은 빠르게 늘어나고 있다. 수소차는 작년 국내 보급량이 4000대를 넘겼으며 세계 수소차 판매량도 현대자동차에서 생산한 넥쏘가 60% 이상을 차지했다. 수소충전소는 지난해 20대를 신규 건설했으며 연료전지 또한 세계 연료전지 보급량 중 40%인 408MW를 우리나라가 점유하고 있다.

정부도 이에 맞춰 수소경제 시장 선도의 발판을 구축할 수소경제위원회를 1일 출범했다. 경기도 고양 킨텍스에서 열린 1회 수소경제위원회 회의는 3기 신도시 중 2곳을 수소도시로 추가조성하고 2030년까지 수소전문기업 500곳 육성, 수소차 85만대와 수소충전소 660기를 보급하기로 했다. 수소경제위의 출범은 정부가 수소경제를 육성해 한국형 그린뉴딜의 중요산업으로 삼을 것으로 기대하게 만든다. 또 수소경제 로드맵 이행을 가속화하겠다는 의지도 보인다.

수소경제와 관련해 국내에 많은 성과가 나오고 있지만 아직은 걸음마 단계라는 평가가 많다. 수소를 추출하는 과정에서 물분해나 재생에너지를 사용하는 그린수소는 기술개발단계에 있다. 현재는 추출단계에서 이산화탄소가 발생하기 때문에 수소가 친환경에너지인가라는 의문도 여전하다. 수소경제를 주도하는 분야 중 자동차와 연료전지산업을 제외하면 나머지 분야에서 산업 생태계가 아직 조성되지 못한 상태라는 것도 문제다.

대중의 수용성도 문제다. 정부가 수소에너지 바로알기 공모전이나 수소경제 서포터즈 등으로 수소경제에 대한 홍보를 지속하고 있지만 국민 입장에서 수소는 생소한 산업이다. 신재생에너지산업에서 아직도 발전사와 주민 간 갈등이 종종 일어나는 이유 중 하나가 낮은 주민수용성 때문이라는 분석이 있다. 정부뿐만 아니라 산업관계자들도 수소경제의 필요성과 얻을 수 있는 이익을 분명히 설명하고 수소가 국민에게 친숙해져야 산업이 발전할 수 있을 것이다.

정부가 수소경제 활성화 로드맵을 발표한 후 보여주는 활동을 보면 산업을 선도할 준비가 된 모양새다. 하지만 실체를 보면 이제 시작단계라 준비가 미흡해 보인다. 수소산업이 초기 문제를 해결하고 침체된 경기와 기후위기를 극복할 수 있는 먹거리산업으로 안착할 수 있길 바란다.

진경남 기자 jin07@e2news.com 
 

저작권자 © 이투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