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업부, 4개 국가산단 및 산업융합거점지구 육성 추진

[이투뉴스] 두산중공업 본사와 생산공장이 위치한 창원국가산업단지가 가스복합발전 에너지산업 융복합단지로 추가 지정됐다. 두산중공업은 주력사업을 원자력에서 가스발전과 풍력발전으로 전환하고 있다.

산업통상자원부는 19일 에너지위원회를 열어 경남 창원국가산단과 김해골든루트산단, 경북 영덕, 부산·울산, 충북 진천 및 음성군 등 4개 지역을 각각 가스복합화력발전, 풍력, 원자력, 태양광·스마트그리드 융복합단지로 지정했다.

이들 융복합단지에 입주한 기업은 지방세 감면과 산업부 R&D 가점 부여, 지역투자촉진보조금 우대 등의 혜택을 받게된다. 산업부는 하반기 에너지융복합단지법 개정을 통해 정부지원 및 전담기관 설립 근거 등을 마련한다는 방침이다.

경남 창원국가산단에는 가스복합발전 기자재 기업과 실증 테스트플랜트가 이미 들어선 상태며, 김해골든루트산단은 가스복합발전 소재부품기업이 입주해 있다.

원전 건설이 취소된 영덕지역은 지자체주도 풍력산업단지로 육성하는 방안에 세워졌다. 영덕군 영덕읍과 축산면, 포항시 지곡동 일원에 각각 신재생에너지산업단지와 풍력리파워링발전단지, 해상풍력발전단지를 조성하고 있다.

부산과 울산은 기존 원전산업을 기반으로 원전해체를 염두에 둔 융복합단지를 추가 지정했다. 울산 에너지융합일반산단과 부산 방사선과학산단, 반룡부산신소재일반산단은 원자력 해체분야 코어지구로, 녹산국가산단과 온산국가산안 및 테크노일반산단은연계지구로 역할을 한다.

또 한화와 신성 등 태양광기업이 입주한 충북혁신도시는 태양광중심 코어지구로, 음성RE100스마트산단은 에너지최적화와 안전통합플랫폼 실증과 기업 및 기관 유치를 위한 코어지구로 2023년까지 조성하기로 했다.

산업부는 "융복합단지는 지역주도 그린뉴딜의 대표사례"라면서 "지역 에너지인프라를 기반으로 우수기업과 연구소를 유치하고 양질의 일자리를 창출해 지역경제에 활력을 불어넣을 것으로 기대한다"고 밝혔다.

이상복 기자 lsb@e2news.com

저작권자 © 이투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