손충렬 한국풍력문화재단 정책개발센터장
정부정책 토대로 명품 국산풍력제품 개발·설치 기대

▲손충렬 풍력문화재단 정책개발센터장.
▲손충렬 풍력문화재단 정책개발센터장.

[이투뉴스] 정부가 그린뉴딜 추진계획을 밝힌 이후 재생에너지가 국민적 화두가 되고 있다. 더구나 코로나19로 국내외 경제가 침체되고 있는 상황에서도 재생에너지에 관련된 주식들은 상승세를 보이고 있다. 국내 어느 풍력관련 부품업체가 국내외로부터 공급물량을 수주를 확보했다는 뉴스는 어느 언론에도 기사화 된 것이 없다. 다만 우리보다 해상풍력을 늦게 시작한 대만의 보급정책이 성공적으로 진행되면서 유명 해외업체들이 속속 대만 해상풍력시장에 진입하고 있다. 심지어 국내 해양구조물 생산업체까지 혜택을 받아 해상풍력 하부구조물 제작수출이 물꼬를 열었다는 점에서 반가운 일이다.
  
국내 풍력산업은 차액보상제도부터 RPS로 이어지며 단지개발을 통한 산업활성화를 기대했다. 또 정부 R&D 및 보급정책으로 풍력 국산화 개발을 촉진 할 것을 추구했다. 하지만 국산개발 제품이 국내 풍력단지시장에 상당량 보급되기 전 대형화 개발제품에 쫓겨 계속 해외제품을 따라서 개발하고 있는 것이 국내 풍력발전개발의 현실이 됐다.

이런 악순환 속에서 이번에 발표한 정부정책은 풍력산업계에 신선하게 비쳐진다. 정부정책이 순수 국내부품으로 제작·조립된 풍력발전기를 국내 시장에 점진적으로 보급하는 걸 뒷받침 하기 때문이다. 국내에 풍력보급이 활성화 되면 고용창출 및 지역경제 활성화, 지역주민과 상생 등 유럽에서 펼쳐졌던 풍력산업 선순환 고리가 조성될 것이다. 

국내 해상풍력산업을 촉진해야 하는 이유는 이산화탄소 의무감축만 있는 게 아니다. 세계 최고 조선산업강국 기술력을 바탕으로 해상풍력산업이 발전하면 기반산업을 더욱 부흥시킬 수 있는 여건을 조성할 수 있기 때문이다. 해상풍력발전단지 조성 공정작업은 해양플랜트 제작 및 설치와 유사한 측면이 매우 많다. 국내 중대형 조선소나 중공업은 해상풍력산업으로 조선산업에 버금 갈 수 있는 대형 해상풍력발전시스템을 개발하거나 사업에 참여 할 수 있다.

해상풍력발전시스템은 육상대비 풍황에 영향을 주고 있는 장애물이 적어 풍속이 육지보다 좋다. 전기생산 출력이 증가하는 장점이 있어 해상건설비용을 상쇄할 수 있는 경제성 요소가 잠재돼 있다. 대형 해상풍력발전기를 설치해 대단위 해상풍력단지 조성이 가능함으로써 규모의 경제를 실현할 수 있다. 반면 육상풍력단지와 다르게 해상풍력단지 조성은 건설비용이 증가하고 선박 및 헬리콥터 등을 이용한 유지보수 비용이 증가하는 단점도 있다. 

국내 풍력산업은 지금까지 미래지향적 산업개발 파라다이스로 단정됐다. 그러나 어느 누구나 쉽게 이해할 수 있는 풍력에너지는 깨끗한 공기 바람으로 에너지를 얻고 지역 부품산업을 조성하고 발전시켜 청년 일자리창출의 계기가 될 수 있다. 그동안 풍력산업 종사자들은 단지개발로 지역경제기반이 구축되는 꿈을 안고 열심히 산업을 이끌었다. 다만 아직도 우리는 선진국 제품에 대응할 수 있는 고부가가치 명품 제품을 갖추지 못하고 있다. 이제 우리도 정부정책에 맞춰 국내 해상풍력시장에 10MW급 명품 국산제품을 설치해 운영하는 때를 기대해 본다.

삼면이 바다인 우리나라는 서해는 뻘로 조성돼 있고 수심은 매우 깊지 않다. 그래서 풍력발전기 하부구조물을 해저면에 고정시키는 고정식 하부구조 형식을 해야 한다. 동해는 대체로 해안으로부터 급격히 수심이 깊어지는 해역이다. 울산 해상풍력 단지개발처럼 부유식 하부구조 형식으로 구성해야한다. 부유식 구조물은 해양구조물처럼 대형화해 제작하므로 중형급 조선소에서 풍력발전 제작이 필연적이다. 

지난 7월 문재인 대통령이 현장 브리핑과 단지방문을 통해 보여준 해상풍력에 대한 관심은 재생에너지 정책발표로 이어졌다. 그 결과 지방자치단체 관심과 대국민 홍보효과 얻어 주식시장에서 반응이 나왔다. 이제 겨우 숨통이 트일만한 현실에서 국내 풍력보급시장이 정부가 발표한 정책이 계획대로 추진되길 바란다. 그 효과로 국내 풍력부품제작사로 이뤄진 산업군이 기사회생해 다시 투자로 이어지는 연결고리를 확실히 조성하길 바란다. 

정부는 그린뉴딜 정책을 통해 2030년까지 12GW 풍력발전 구축을 목표로 매년 획기적인 보급계획을 준비하고 있다. 그 결과 지역별 해상풍력 배후항만기지를 비롯해 부품 산업체의 공급고리(Supply Chain)를 조성할 것으로 기대된다. 국내 해상풍력산업은 젊은이들에게 미래의 창의력과 꿈을 안겨 줄 수 있다고 본다.

손충렬 한국풍력문화재단 정책개발센터장 scy7338@naver.com

저작권자 © 이투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