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프 국제자격증 보유한 전문가가 효율적으로 블레이드 수리

▲장영진 케이윈드 대표가 풍력발전 블레이드 유지관리 실증 사례를 발표하고 있다.
▲장영진 케이윈드 대표가 풍력발전 블레이드 유지관리 실증 사례를 발표하고 있다.

[이투뉴스] 육·해상 풍력발전기 블레이드 검사 및 수리전문업체 케이윈드가 27일 울산 부유식 해상풍력 국제포럼 2020(FOWF2020)에서 ‘육상·해상 풍력발전기 유지보수 실증 사례’를 발표했다.

케이윈드는 로프 국제자격증을 보유한 전문가가 위험관리 및 품질보증 분야의 국제 전문기업인 DNV-GL 교육을 이수했다. 또 풍력발전기 블레이드 검사·수리 등 유지관리를 전문으로 수행하고 있다.

장영진 케이윈드 대표는 이날 주제발표를 통해 풍력발전기 유지보수의 중요성을 상기시키고, 그 동안 풍력발전기 블레이드 검사 및 수리에 대한 실증 사례를 들었다. 

풍력발전은 20년 동안 사용할 수 있도록 설계됐지만 손상이나 결함이 있는 풍력터빈 블레이드는 풍력발전의 생산성을 떨어뜨린다. 해상풍력 블레이드는 소금결정 침식으로 손상되는 경우가 많아 일상적인 검사와 지속적인 유지관리가 필수다.

케이윈드는 로프를 이용한 블레이드 수리를 하고 있다. 기존 크레인 작업에 비해 안전하고 효율적인 방법으로 바람과 파도가 발생하는 해상 부유식 풍력발전기에 적합한 유지보수 방법이다. 

케이윈드는 지난 1년 동안 60여개 블레이드에 대한 다양한 손상정보를 데이터베이스화 하고 수리기술을 발전시켰다. 특히 블레이드 제작, 도료 등 관련업체와 협업을 통해 고객사의 신뢰를 높이고 있다.

장영진 대표는 “국내에서 유일하게 전문자격을 갖추고 풍력발전기 블레이드, 타워, 자켓 등 외관 운영에 필수적인 유지관리를 전문적으로 할 수 있는 기술축적이 되어 있어 올해 부유식 해상풍력 국제포럼을 통해 보유 기술을 널리 홍보할 수 있어 기쁘다"고 말했다.

진경남 기자 jin07@e2news.com 

저작권자 © 이투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