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일 국무회의서 직제 일부개정령안 통과

[이투뉴스] 산업통상자원부에 자율주행차와 수소·전기차를 전담할 전담부서가 신설된다.

산업부는 3일 국무회의에서 ‘미래자동차산업과’ 신설을 내용으로 하는 직제 일부개정령안이 의결됨에 따라 오는 11일 부처에 새 부서를 만들 예정이라고 밝혔다. 

산업부는 그간 자동차항공과가 미래차 관련 업무를 수행해 왔으나 세계시장 경쟁이 가열됨에 따라 보다 적극적인 정책 추진을 위해 전담 조직을 만든다고 설명했다. 

미래자동차산업과는 미래차 기술개발과 사업화, 보급 활성화, 산업 인프라 조성, 연관산업 융·복합, 글로벌 규제대응 등을 주요업무로 지난달 30일 발표된 '미래자동차 확산 및 시장선점 전략'을 주관하게 된다.

특히 부서장(과장)을 전문성과 경력을 갖춘 외부 민간 경력자로 채용해 시장 선점에 나선다는 계획이다.

SNE와 네비건트 등 시장조사기관들에 따르면 2030년에는 세계 신차의 절반이 레벨3(특정상황에만 운전자 개입필요) 이상의 자율주행차로 출시되며 수소·전기차 비중도 20~30%에 달할 전망이다.

글로벌 자동차사들도 기민하게 움직이고 있다. GM은 자율차 스타트업을 인수했고, 폭스바겐은 2023년까지 전기차 20종을 출시할 예정이다. 도요타는 2030년 전기차 550만대 생산을 목표로 소프트뱅크와 자율차 합작사를 설립한 바 있다. 

정부는 2022년을 미래차 대중화 원년으로 정해 2025년까지 미래차 중심 사회·산업 생태계를 구축한다는 계획이다. 산업부는 “미래차 산업은 디지털뉴딜과 그린뉴딜의 핵심”이라며 “미래차과 신설로 미래차 산업육성에 보다 힘이 실리게 됐다"고 밝혔다.

이상복 기자 lsb@e2news.com

저작권자 © 이투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