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상풍력 및 수산업 공존 및 이익공유 등 상생방안 모색

[이투뉴스] 전라남도가 신안 해상풍력발전단지 조성사업의 본격 추진을 위해 ‘신안해상풍력 민관협의회’ 출범식을 5일 가졌다.

신안해상풍력 민관협의회는 해상풍력과 수산업의 공존방안, 발전사업 이익공유, 해양환경 문제 등에 대해 정부·지자체·지역주민·발전사 의견을 수렴해 ‘상생’을 목표로 논의와 합의를 도출하는 역할을 맡게 된다.

민관협의회는 ▶민간 13명 ▶정부 8명 ▶국회의원 자문위원 5명 ▶환경갈등관리 해양수산분야 전문위원 5명 등 31명으로 구성됐다.

신안 8.2GW 해상풍력발전단지 조성은 전남 해상자원을 이용해 미래성장동력을 확보하기 위한 전략사업이다. 전남도는 기후위기에 대응, 새로운 일자리를 창출할 ‘전남형 상생 일자리사업’으로 육성할 계획이다.

전남형 상생 일자리 사업에는 2030년까지 48조5000억원이 투자된다. 풍력발전기 생산조립단지를 조성해 터빈, 타워 등 해상풍력 핵심부품기업과 협력기업 450개를 유치하고, 12만개의 일자리 창출을 목표로 추진되고 있다.

전남도는 이 사업이 국가에서 핵심정책으로 추진중인 재생에너지 3020 목표달성에 발맞춰 전남형 그린뉴딜의 핵심모델이 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윤병태 전라남도 정무부지사는 "해상풍력과 연관된 모든 주체가 다같이 상생 협력해 신안 해상풍력발전단지를 세계에서 손꼽힌 해상발전소로 조성하겠다”며 “목포, 영암, 신안 등 전남 서남해 지역을 해상풍력발전의 글로벌모델로 만들겠다”고 말했다.

진경남 기자 jin07@e2news.com 

저작권자 © 이투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