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스코에너지, LNG직도입사 최초 ‘반출입업자’ 지위 획득
광양 LNG터미널 활용해 동북아 LNG 허브 터미널로 도약

▲국내 최초의 천연가스 반출입 사업자로 나서는 포스코에너지의 광양 LNG터미널.
▲국내 최초의 천연가스 반출입 사업자로 나서는 포스코에너지의 광양 LNG터미널.

[이투뉴스] 국내 천연가스 반출입 시장이 드디어 열렸다. 포스코에너지가 국내 최초의 천연가스(LNG) 반출입 사업자로 나선다.

포스코에너지(사장 정기섭)11일 전남 광양시에 위치한 광양 LNG터미널에서 천연가스 반출입 사업개시 기념식을 가졌다. 행사에는 전보현 광양시청 국장, 최한국 광양시의회 시의원, 김선종 여수광양항만공사 운영본부장, 반출입 LNG 거래처인 일본 미쓰이물산 모리야마 한국법인 대표, 김용중 포스코에너지 가스사업실장 등이 참석했다.

포스코에너지는 터미널 연계사업인 천연가스 반출입사업을 추진하기 위해 지난 10월 말 일본 미쓰이물산과 양사 발전소의 효율적 운영을 위한 LNG 수급 및 터미널 활용도 제고를 위한 포괄적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앞서 910일 산업통상자원부로부터 국내 최초로 천연가스 반출입업자지위를 취득한 포스코에너지는 이후 천연가스 반출입 사업을 본격적으로 추진했다. 천연가스 반출입업은 LNG터미널을 보유하고 있는 사업자가 보세구역으로 지정된 LNG탱크를 활용해 천연가스를 들여와 보세탱크에 저장한 후, LNG 구매자들에게 LNG 공급 서비스를 제공하는 사업이다.

특히 포스코에너지의 광양 LNG터미널은 지리적 이점을 활용해 일본, 중국을 포함한 동북아 주변국의 LNG 수요증가에 적극적 대응이 가능하다. 이에 따라 저장, 수송, 사용 등 LNG 미드스트림부터 다운스트림 분야까지 새로운 시장을 선도할 수 있는 장점을 보유하고 있다는 평가다.

포스코에너지의 LNG터미널 사업은 201811월 최정우 회장 취임 100일을 맞아 발표한 ‘100대 개혁과제중 하나인 그룹 LNG 사업재편의 일환으로 지난해 9월 포스코로부터 광양 LNG터미널을 인수한 것으로 시작됐다.

이후 LNG터미널 인프라를 활용한 터미널 연계사업 확대를 꾸준히 추진해 지난 8월에는 도시가스사업법 개정 시행에 맞춰 민간기업 1호로 선박용 천연가스자격을 부여 받고 LNG 선박 시운전 사업을 추진하고 있다.

정기섭 사장은 포스코그룹의 에너지사업 재편으로 광양 LNG터미널을 포스코로부터 이관 받아 터미널의 안정적인 운영과 더불어 지속적인 터미널 연계사업 발굴로 사업성을 키워왔다보세구역을 활용한 국내 최초 천연가스 반출입 사업 개시로 동북아 LNG 허브 터미널로 도약할 수 있도록 하겠다고 밝혔다.

현재 73의 광양 LNG터미널 1~5탱크를 운영하고 있는 포스코에너지는 향후 20규모의 6탱크를 추가 증설해 가스사업 경쟁력을 더욱 확대해 나갈 계획이다.

채제용 기자 top27@e2news.com

저작권자 © 이투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