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와대서 '2050 저탄소발전전략' 관계부처 보고 받아

▲문재인 대통령이 지난 3일 국무회의에서 '2050 탄소중립'에 대해 발언하고 있다. ⓒ청와대
▲문재인 대통령이 지난 3일 국무회의에서 '2050 탄소중립'에 대해 발언하고 있다. ⓒ청와대

[이투뉴스] 문재인 대통령은 11일 "2050 탄소중립은 우리 정부의 가치지향이나 철학이 아니라 세계적으로 요구되는 새로운 경제, 국제질서”라면서 “국제적으로 뛰기 시작한 상태인데, 우리만 걸어갈 수 없다”고 말했다.

문 대통령은 이날 오후 3시부터 1시간45분간 청와대에서 산업통상자원부와 환경부 등 관계부처로부터 '2050 저탄소발전전략’과 관련한 비공개 보고를 받은 뒤 이같이 강조했다. 

국제사회의 탄소감축 노력에 수세적으로 대응하거나 뒤처져 불이익을 받아선 안된다는 취지다. 문 대통령은 지난달 28일 국회 시정연설에서 '2050 탄소중립' 목표 달성을 처음 공언했다.

문 대통령은 "세계 조류와 동떨어져서 따로 가다가는 언제고 탄소 국경세라든지 금융, 무역 등의 규제에 부딪칠 수밖에 없을 것”이라며 “(탄소감축은)피할 수 없는 일이며, 국제사회와 함께 가지 않을 수 없는 일”이라고 주지했다.

그러면서 "우리만 어려운 일이 아니다. 우리가 어려우면 남도 어렵다”며 “어려움은 파리협정에서 탈퇴했다가 다시 가입하려는 미국도 마찬가지이며, 전 세계의 공통과제”라고 부연했다. 

탄소중립이 불리한 측면만 있는 것은 아니라며 관계 부처의 확실한 의지를 주문하기도 했다.

문 대통령은 "우리는 미래차와 수소경제, 연료전지, ESS(에너지저장장치), 디지털 능력, 그리고 그린뉴딜을 시작했다는 강점이 있다”며 "이런 점을 분명히 인식하고 접근해야 한다. 각 부처가 자신감과 분명한 목표를 갖고 추진해 달라"고 당부했다.

앞서 문 대통령은 이달 3일 국무회에서도 "2050년 탄소중립을 실현하는 것은 결코 쉬운일이 아니다. 화석연료 의존이 높으면서 재생에너지 비중이 아직 낮고 제조업 중심 산업구조를 가진 우리나라로서는 더욱 쉽지 않은 도전"이라며 "그러나 기후위기 대응은 선택이 아닌 필수다. 피할수 없는 일이라면 이끌려가기보다 능동적이고 적극적인 자세로 과감히 도전에 나설 필요가 있다"고 강조했었다.

이날 보고에는 홍남기 경제부총리를 비롯해 성윤모 산업부 장관, 조명래 환경부 장관, 김현미 국토부 장관, 박영선 중기부 장관, 구윤철 국무조정실장 등이 참석했다. 청와대에서는 노영민 비서실장과 김상조 정책실장, 최재성 정무수석, 정만호 국민소통수석, 김제남 시민사회수석, 이호승 경제수석, 윤창렬 사회수석 등이 배석했다.

이상복 기자 lsb@e2news.com

저작권자 © 이투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