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업부, 주관기관으로 에기硏 확정…연구개발 및 양산 검증
2030년까지 태양전지 효율 35% 달성 등 혁신인프라 구축

[이투뉴스] 국내기업이 공동으로 활용하는 태양광 R&D센터가 대전에 구축된다. 정부는 센터를 통해 연구개발 및 양산가능성 검증을 지원해 2030년까지 태양전지 효율 35%를 달성한다는 목표다.

산업통상자원부(장관 성윤모)는 2일 ‘태양광 기업 공동활용 연구센터’ 구축사업 수행기관으로 ▶주관기관 에너지기술연구원 ▶참여기관 대전테크노파크, 고려대, 충남대를 최종 확정했다. 산업부는 국내 태양광 업계가 바래왔던 태양광 분야 R&D 혁신인프라를 구축하기 위한 첫 발을 내딛었다고 밝혔다.

대전 유성구 국제과학비지니스벨트 9840㎡부지에 조성될 태양광 기업 공동활용 연구센터는 지난 7월 한국판 뉴딜 종합계획을 통해 발표한 그린뉴딜 주요과제 중 하나다. 국내 태양광 셀·모듈 기업 및 관련 소재·부품·장비 기업들이 공동활용하는 100MW규모 파일럿 라인 등을 구축함으로써, 기업간 협력형 차세대 태양전지 개발을 지원하기 위해 추진되는 사업이다.

이번 사업은 태양광 개발제품 양산 전(前) 단계의 공정·성능을 검증할 수 있는 연구센터를 구축해 국내 태양광 산업생태계의 R&D 역량 및 생산성 강화를 목적으로 하고 있다. 사업기간은 2022년까지이며 사업비는 500억원이 투입된다.

이를 통해 ▶100MW급 파일럿 라인 구축 ▶파일럿 라인 등 활용, 차세대 태양전지 공동 개발 ▶세계적 수준의 태양광 제품 성능·효율 측정을 지원한다.

앞서 산업부는 제3차 추경을 통해 해당 사업예산을 반영했다. 지난 9월에는 태양광 기업 공동활용 연구센터의 성공적인 구축·운영을 위해 국내 태양광업계와 MOU도 맺었다. 

산업부 관계자는 "2050년 탄소중립을 달성하기 위해서는 태양광 제품의 효율・단가 등이 획기적으로 개선될 필요가 있다"며 "태양광 기업 공동활용 연구센터가 우리 태양광업계의 초격차 기술혁신을 이끌어나갈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산업부는 2030년 태양전지 효율 35% 달성을 목표로 세계적으로 차세대 태양전지로 주목받고 있는 탠덤 태양전지 양산화 기술개발 등을 적극 지원할 계획이다.

태양광산업협회는 "연구센터 구축을 통해 우리 기업들의 R&D 역량이 한층 더 강화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며 "소재·부품·장비 기업들과 협력형 R&D가 활발히 이뤄짐에 따라 국내 태양광산업 생태계 전반의 안정성과 경쟁력이 높아질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고 말했다.

산업부는 이달 중 태양광 공동연구센터 운영위원회를 구성해 파일럿 라인 설계, 장비도입 사양, 향후 센터운영 방안 등을 논의해 나갈 계획이다.

태양광 기업 공동활용 연구센터는 내년 6월 착공을 시작해 같은해 12월까지 모듈 라인 구축을 완료할 예정이다. 이후 2022년 4월까지 셀 라인 등을 구축, 같은해  6월 최종 준공을 목표로 하고 있다. 모듈라인 구축이 완료되는 2022년 1월부터는 업계가 활용할 수 있도록 센터를 운영한다.

진경남 기자 jin07@e2news.com 

 

저작권자 © 이투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