환경부, 실장급 3명이 분과장 맡아 구체적 이행체계 마련
탈탄소 전환, 기후·안전, 순환경제·녹색전환 3분과 체제로

[이투뉴스] 환경부(장관 조명래)는 2050 탄소중립 이행을 위한 ‘탄소중립·그린뉴딜 전략대화’를 구성하고 8일 1차 회의를 서울 서초구 한강홍수통제소에서 열었다.

전략대화는 ▶탈탄소 전환 ▶기후·안전 ▶순환경제·녹색전환의 세 분과로 구성되며, 자연환경정책실 등 환경부 담당 실장이 각 분과의 분과장을 맡아 부문별 이행방안의 이행·수립을 책임진다.

환경부의 탄소중립 전략대화는 정부가 추진하는 ‘2050 탄소중립 추진전략’ 및 ‘그린뉴딜 종합계획’을 꼼꼼하게 챙기기 위한 환경부 내 추진체계로, 장관이 직접 주재할 예정이어서 시너지 효과가 기대된다.

이날 열린 1차 전략대화에서는 ‘2050 탄소중립 추진전략’에 대한 환경부의 부문별 후속조치 계획을 논의했다. 환경부는 순환경제 혁신 로드맵, 자연생태기반의 감축·적응, 지역사회 탄소중립 이행·지원 등 부문별 탄소중립 전략을 마련해 내년부터 본격 추진할 예정이다.

아울러 이달 안에 2차 전략대화를 열어 산하기관까지 참여 범위를 확대해 한국환경공단, 한국수자원공사, 환경산업기술원 등과 탄소중립 후속조치에 대해 논의하고 이를 2021년도 업무계획에 적극 반영할 예정이다.

전략대화 지원을 위한 ‘탄소중립이행 전담반(T/F)’도 환경부 내부에 설치된다. 전략대화 사무국 역할을 맡는 전담반은 부문별 탄소중립 전략 수립 및 이행점검을 지원하며, 시민사회·전문가·지자체·산업계 등을 상대로 소통 역할을 담당한다. 또 탄소중립 이행전략의 명확한 방향성 제시를 위한 2050 탄소중립 부문별 시나리오 마련을 비롯해 법·제도 개선안 검토에도 나설 예정이다.

조명래 환경부 장관은 “환경부는 기후변화 대응의 주무부처로서 2050 탄소중립을 우리 사회의 새로운 이정표로 삼기 위해 노력해 왔다”며 “2050 탄소중립 시나리오 마련과 부문별 추진전략 수립에 적극 기여할 것”이라고 말했다.

채덕종 기자 yesman@e2news.com 

 

저작권자 © 이투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