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년부터 착수…춘천·안산 등 5곳 단계적 확대

[이투뉴스] 국토교통부는 수소 친화형 교통체계 구축을 위한 ‘수소교통 복합기지’ 시범사업 대상 지자체로 평택시를 선정했다고 13일 밝혔다.

수소교통 복합기지는 교통수요가 많은 교통거점에 대용량 수소충전소와 부대시설을 설치할 수 있도록 한 수소충전소의 새로운 사업 모델이다.

후보지는 지자체에서 제안한 사업에 대한 타당성, 교통입지 여건, 시설 활용‧운영계획 등을 종합 평가해 선정했다. 평택시는 가스기술공사, 경기평택항만공사와 사업에 참여하며 국비 40억원을 지원받는다.

시는 구체적인 수소교통 복합기지 구축계획과 기본설계 등을 내년 상반기에 완료하고 연말까지 수소충전소, 주차장 등 주요 시설을 구축할 방침이다. 내년 9월 완공 예정인 수소생산기지와 연계해 수소연료를 공급하게 된다.

평택시는 2022년까지 시내버스, 산단 통근버스, 교통약자지원차량 등 1000대를 수소차로 보급할 계획이다.

국토부는 사업이 차질 없이 추진되도록 사업 단계별 추진 사항을 수시로 점검하고, 지자체, 참여기관 등과 협력체계를 구축하기로 했다. 이어 춘천·안산·창원·충주·통영 5곳은 수소교통 복합기지 후보지로 선정하고 2022년부터 단계적으로 사업을 확대할 계획이다.

박지홍 국토부 교통정책총괄과 과장은 “지역특성에 맞는 수소정책과 연계해 다양한 형태의 수소교통 사업을 시작하는 기반시설을 만들겠다"고 말했다.

진경남 기자 jin07@e2news.com 

저작권자 © 이투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