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간 주도 8.2GW…에너지전환·탄소중립 뒷받침
文대통령 "풍력발전 보급촉진 특별법 제정 지원"

▲문재인 대통령이 신안 해상풍력 투자협약식에 참여해 축사를 하고 있다.
▲문재인 대통령이 신안 해상풍력 투자협약식에 참여해 축사를 하고 있다.

[이투뉴스] 전남 신안군에 정부와 민간이 2030년까지 48조원을 투자해 대규모 해상풍력단지를 조성한다. 이는 160조 규모인 한국판뉴딜 투자액의 3분의 1에 가까운 규모다. 

문재인 대통령은 5일 전남 신안군을 방문해 '세계 최대 해상풍력단지 48조 투자협약식, 바람이 분다' 협약식 행사에 참석했다. 서남권 지역은 우수한 해상풍력 잠재력을 보유하고 있다. 전남도는 해상풍력단지 조성을 통해 지역균형 뉴딜과 그린뉴딜을 선도한다는 구상이다.

문 대통령은 "정부가 풍력발전 보급촉진 특별법(가칭)을 제정해 풍력 원스톱 지원시스템 도입을 추진하는 등 풍력발전사업이 지역경제 활성화에 기여할 수 있도록 정부 차원에서 도울 것"이라고 밝혔다.

신안 해상풍력사업은 한전, SK E&S, 한화건설 같은 민간발전사와 두산중공업, 씨에스윈드 등 해상풍력 제조업체 및 지역주민이 참여한다. 설비용량 8.2GW 규모의 세계 최대규모다.

8.2GW는 1GW급 원전 8기 설비용량에 해당하며, 작년 기준 최대 해상풍력단지(1.12GW)인 영국 혼시(Horn Sea)보다 7배 크다.

이번 협약 체결로 2030년까지 48조5000억원 투자가 이뤄지면 목포 신항 지원부두 및 배후단지를 해상풍력 물류 중심지로 개발이 가능해진다. 민간투자는 47조6000억원이며 정부투자는 9000억원이다.

정부는 투자여건 조성과 제도지원 역할에 중점을 둬 직접 일자리 5600개, 간접 일자리 포함 12만개를 창출할 수 있을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 정부는 신안 해상풍력사업단지가 조기 착공되면 재생에너지 보급 목표 달성에도 크게 기여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국가적으로 에너지전환 본격화와 2050 탄소중립사회 달성의 토대가 되는 역할을 하고, 전남 지역균형뉴딜 핵심사업으로 지역경제 활성화에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된다. 지역주민은 협동조합을 설립해 발전사업에 직접 참여할 예정이다.

문 대통령은 이날 축사에서 "신안 해상풍력사업을 성공적으로 수행할 경우 2030년에는 우리나라를 해상풍력 세계 5대 강국으로 도약시킬 수 있을 것"이라며 "산업과 경제, 사회에서 탄소중립을 추진하는데 있어 에너지의 주공급원을 재생에너지 중심으로 전환하는 것이 중요하며, 해상풍력이 큰 기여를 할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진경남 기자 jin07@e2news.com

저작권자 © 이투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