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긴급좌담회] 재생에너지 출력제약 해법과 계통정책 개선과제 도출

▲전력거래소 제주본부에서 3일 '제주 재생에너지 출력제약 해법과 계통 정책 개선과제 도출을 위한 좌담회'가 열렸다. (왼쪽부터) 차병학 VPP랩 대표, 전영환 홍익대 교수, 이상복 이투뉴스 부장(사회), 조성빈 전력거래소 기획실장, 이성규 한전 부장, 강보민 SK D&D 발전소장.
▲전력거래소 제주본부에서 3일 '제주 재생에너지 출력제약 해법과 계통 정책 개선과제 도출을 위한 좌담회'가 열렸다. (왼쪽부터) 차병학 VPP랩 대표, 전영환 홍익대 교수, 이상복 이투뉴스 부장(사회), 조성빈 전력거래소 기획실장, 이성규 한전 부장, 강보민 SK D&D 발전소장.

[이투뉴스] 제주도는 육지 대비 풍부한 바람자원을 활용해 ‘2030년 탄소없는 섬(CFI. Carbon Free Island)’을 꿈꾸는 곳이다. 실제 정부의 에너지전환정책과 제주 SMP(전력시장가격) 영향으로 최근 수년간 풍력·태양광이 눈에 띄게 증가했다. 2GW 안팎의 전체 가용설비 가운데 700MW 이상이 재생에너지다. 탄소를 배출하지 않는 발전자원이 확충되는 건 반길 일이다. 문제는 재생에너지의 출력 간헐성이다. 최근 제주에서 임의로 발전기 출력을 줄이거나 아예 멈춰 세우는 출력제약(Curtailment)이 빈번해지고 있다. 본지와 한국풍력산업협회, VPP LAB은 사면초가 상황에 처한 제주 재생에너지 여건의 해법 마련과 정책 개선과제 도출을 위해 2일 전력거래소 제주본부에서 긴급좌담회를 열었다. 제주의 현 상황이 머잖아 육지에서 가시화 될 미래일 수 있기 때문이다. 이번 좌담회에는 계통전문가인 전영환 홍익대 전기공학부 교수와 조성빈 전력거래소 제주본부 기획실장, 이성규 한전 계통계획처 부장이 참석했다. 또 강보민 SK D&D 발전소장과 차병학 VPP LAB 대표가 현지 풍력사업자와 중개사업자를 대표해 열띤 토론을 벌였다. 

(사회) 이상복 이투뉴스 부장 - 우선 제주에서 재생에너지 출력제약이 발생하는 원인과 배경에 대한 이해가 필요하겠다.

▲전영환 홍익대 교수
▲전영환 홍익대 교수

전영환 홍익대학교 전기공학부 교수(이하 ‘전영환’) - “재생에너지는 출력 변동성이 있다. 지금 제주에선 기존 전통발전기와 재생에너지를 보완해 운영할 수밖에 없다. 기존 발전기가 고장 나더라도 정전 없이 운영되도록 하고 있다. 그 조건을 만족시키려면 각 발전기들의 단위가 작아야 유리한데 너무 큰 것들이 많다. 전체 평균 부하가 630MW정도인데 발전기들은 100MW 단위다. 제주는 HVDC가 있어 장점도 있지만, 몇 대 안되는 발전기가 너무 크다는 단점도 있다. 재생에너지가 많아지는 계통을 계획하고 간 것이 아니기 때문이다. 육지도 마찬가지여서 명절 연휴처럼 수요가 적을 때 기당 1400MW인 원전이 고장을 일으키면 그 영향이 너무 커 출력을 줄이는 상황이다. 육지나 제주나 대형설비로 간 것이 에너지전환에 있어 걸림돌로 작용하고 있다. 제주에서도 대책을 세워 재생에너지 수용량을 늘려야 하는데, 당장 동원할 대책은 사실 마땅치 않다. 제3연계선을 건설해 육지로 보낸다고 해도, 그쪽에 이미 재생에너지가 많이 건설되고 있어 생각을 많이 해봐야 한다. 사실 소비쪽에서 답을 구해야 하는데 현행 제도로 하려니 제약이 많다. 제도를 개선해야 할 시점에 와 있다.”

- 제주지역의 재생에너지 출력제약, 전력 공급여건은 어느 정도 심각한가

조성빈 전력거래소 제주본부 기획실장(이하 ‘조성빈’) - “먼저 출력제약은 2015년 3회였는데 지난해 77회까지 발생했다. kWh당 200원대 SMP를 보고 풍력이 빠르게 증가했다. 작년 제어량을 전력량으로 환산하면 19GWh, 비중으론 3.24%이다. 재생에너지를 하는 국가에선 잉여전력이 발생할 수밖에 없지만, 5년 사이 굉장히 빠르게 증가했다. 올해 제주지역은 2050MW 설비가 있으며, 전력수요는 446~1009MW 정도다. 발전설비 구성은 연계선(HVDC) 400MW, 중앙급전이 910MW, 재생에너지 720MW로 재생비중이 상당히 높다. 이런 상황에 전력품질을 유지하며 이를 안정적으로 운영하려면 부하대별로 발전기 최소 가동량이 필요한데 500~900MW 정도다. 계통안정을 위해 최소한 필요한 양이다. 여기에 HVDC는 한 선로당 최소 20MW를 항상 켜놓고 있어야 한다. 자동차가 즉시 달리려면 시동을 걸고 있어야 하는 원리다. 이런 상황에 발전기별로 최소출력을 내면서 재생에너지가 수요를 초과하면 출력제어가 발생하고 있다. 올해부터는 태양광까지도 제어를 해야하는 상황으로 가고 있다.”

"대형 발전기 에너지전환에 걸림돌…올해부터는 태양광까지 제어 불가피"

- 계통운영자 입장에선 망 안정을 위해 불가피한 조치라고 하지만, 기대수익이 있던 발전사업자는 받아들이기 쉽지 않을텐데

▲강보민 발전소장
▲강보민 발전소장

 

강보민 SK D&D 발전소장 – “2015년부터 출력제약이 시작됐는데 횟수와 양이 계속 증가하고 있다. 그런데 지난 5년간 풍력은 33% 증가한 반면 태양광은 460%, 복합화력은 360% 각각 증가했다. 풍력은 상대적으로 그렇게 많이 증가한 것은 아닌데 출력제약의 피해는 풍력만 받고 있다. 이런 상황에 작년말 들어오기로 한 제3연계선이 지연되면서 제약 수치가 점증하고 있다. 돌이켜보면 만 5년이 넘는 시간동안 발전사업자나 관계당국 등 이해관계자가 소극적으로 변화에 대비했다. 여전히 충분치 않은 논의가 계속되고 있다. 탄소중립으로 가려면 결국 시장제도도 재생에너지 중심으로 개편돼야 한다. 기존 시장에 재생에너지가 끼어드는 형태로는 안된다. 과거에는 신재생촉진법에 의해 확산에만 치중했다면 이제는 모든 이해관계자가 합심하는 형태여야 한다. 풍력발전설비도 단순하게 발전만 하는 고전적 형태로 활용해선 안된다. 계통운영 특성에 따라 주파수 추종제어나 무효전력제어도 가능하다. 유럽사례를 보면 대형풍력 설비는 중앙발전소로 인정해 준다. 물론 그렇게 되려면 설비에 대한 전문성도 필요하다. 결국 지난 5년간 그런 시도라도 했더라면 지금은 조금 더 발전적인 모습이 되지 않았을까 아쉽다.”

- 한전도 재생에너지 계통 수용량을 늘리기 위해 움직이고 있는 것으로 안다. 특히 HVDC처럼 융통선로 확충도 시급한데

이성규 한전 계통계획처 부장 (이하 ‘이성규’) - “재생에너지 확대는 전 세계적 추세이지만 계통이 따라가지 못하는 부분이 있다. 과거엔 제주 풍력 한계용량을 논하면서 2연계선로가 들어오면 모두 해소된다고 했었다. 그런데 지금은 출력제약이 발생하고 있다. 물론 태양광도 많이 늘었는데 풍력만 제약한다는 불만이 있을 수 있다. 지금은 제3연계선이 건설되면 해소될 것이라고 말하지만, CFI에 따라 재생에너지가 4GW가 된다면 그때가서 또 부족할 거다. 재생에너지는 2~3년이면 건설하지만, 송전망 건설은 6년 이상 걸리는 시차도 문제다. 현재 한전은 ESS(에너지저장장치)를 확충해 출력변동에 따른 안정성을 좀 더 확보하도록 하고 있다. 사실 제주계통은 생각보다 약한 계통이다. 조금만 건드려도 흔들린다. 관성이 부족해 동기조상기도 설치하려 한다. 공사중인 제주~완도간 제3연계선이 준공되면 어느정도는 해소될거다. 하지만 이런 추세로 가면 얼마나 더 감당할지 예측이 안된다. 종합적으로 이를 검토해야 하며, 정부 및 전력거래소와 에너지협의체를 구성해 논의하고 있다. 제주에서 생산한 전력을 육지로 보내는 것에 대한 공감대 형성도 필요하다. 제3연계선은 제주의 수요대비 공급이 부족할 것이라고 보고 계획에 반영한 것인데 이제는 제주전력을 육지로 보내기 위한 용도로 써야하는 상황이다. 향후 제주에서 생산되는 전력을 육지로 수송하기 위한 비용을 누가 지불할 것인가, 고민해야 할 부분이다."

▲이성규 한전 계획계획처 부장
▲이성규 한전 계획계획처 부장

- 제주의 잉여전력을 육상 남쪽으로 보내도 받을 여건은 녹록지 않다.

이성규 - “지금 해상풍력이 주로 들어가려는 곳이 여수, 고흥, 통영 등 풍황이 좋은 주로 남쪽이다. 결국 제주에서 보낸다면 거기서 만나게 되어 있다.” 

전영환 - “제3 HVDC 기획 시엔 제주로 전력을 공급할 용도였는데 거꾸로 가야할 판이다. 그런데 해상풍력 인‧허가를 보면 엄청난 양이 남해안에 몰려 있다. 과연 거기서 받을 수 있겠나. 지금 서남해안 신재생을 수용하기 위한 전력망도 사실 한전이 엄청 고민해 계획을 수립해야 하는데, 거기에 이 문제까지 추가하는 게 과연 타당할 것인가. 상황이 바뀌었다면 모든 계획을 다시 봐야한다.” 

이성규 - “시나리오별로 육상이 얼마까지 갈 것인가 먼저 봐야한다. 가장 좋은 것은 제주도에서 생산된 전력은 제주도에서 최대한 쓰는거다."

전영환 - “사실 제주가 독립적으로 재생에너지 100% 간다는 것은 상당히 어려운 문제다. 유럽도 100% 가기 위해 많은 엄청난 고민을 하는데, 쉽지 않다. 긍정적으로 생각하면 제주가 있어 다행이다. 육지에서 생기는 문제를 미리 볼 수 있어서 그렇다. 기술적 측면에선 현 제도안에서 ESS를 추가하고 동기조상기 등을 넣어봐야 늘릴 수 있는 양은 제한적이다. 제3연계선도 200MW에 불과하다. 해외는 기본적으로 전력시장체제가 돼 있어 그런 시그널이 가격으로 반영된다. 출력제약 할 땐 도매시장 가격이 마이너스다. 그렇게 하니까 캘리포니아처럼 40%를 가는거다. 우리나라는 제약한다고 수요가 변동되나? 수요에 인센티브를 준다고 하는데 모두 비용이다. 그 돈은 누가 지불하다. 인센티브를 자꾸 주는 형태로 가는 것은 지속가능하지 않다. 비용을 줄이면서 사업자들이 적정수익 낼 수 있도록 하는 변화가 필요하다. 결국 시장제도와 기술제도가 총체적으로 가지 않으면 더 이상 재생에너지를 늘리기 어려울 수 있다."

"육상 남부도 공급 몰려, 제주서 생산한 전력, 제주서 소비가 이상적"

- 제주에 시범적으로 도입된 제도가 있는데, 그를 통해 시도되고 있는 출력제약 해법이 있나

차병학 VPP랩 대표 - “우린 전기사업법에서 사업자별로 발전, 송배전, 운영, 판매처럼 명확히 구분하고 있다. 또 하드웨어 측면에서 10년간의 수급계획을 세워 설비를 확충하는 방식이다. 이제는 바뀌어야 한다. 재생에너지가 많이 보급된 해외 선진 전력시장은 이미 발전, 판매, 송배전 외에 민간사업자의 영역, 재생에너지 운영 돕는 에그리게이터 영역이 있다. 하지만 우리나라에선 제도적으로, 사업적으로 안착할 기반이 없다. 우리도 포스코에너지에서 가상발전소 운영사업을 하다가 사내벤처 사업화를 통해 창업해 제주에 내려와 있다. 현재 사업자로서 제주에서 할 수 있는 역할은 전력중개시장, 수요반응시장, 플러스DR시장 등이 있다. 정부도 고민하는 RE100을 적용할 수 있을 듯하다. 그런데 소규모 전력중개시장이 태양광을 중심으로 설계돼 있어 풍력 출력제약 해결에 도움을 못주고 있다. 태양광은 예측 오차율이 8% 미만일 때 kWh당 3~4원의 예측 인센티브를 받을 수 있다. 하지만 풍력은 고려돼 있지 않다. 제도적으로 좀 더 보완하면 제주 쪽 문제를 해결할 작은 해법이 될 수 있다. 미국 에그리게이터처럼 VPP(가상발전소)사업자가 역할을 할 수 있는 기점이 될 것으로 기대한다.”

- 풍력발전 출력제한에도 불구하고 많은 후속사업이 추진되고 있다. 발전사업허가만 남발하고 있는건 아닌가

강보민 - “아직 인허가가 한창이다. 제주도는 공공주도 해상풍력 사업을 개발하고 있다. 왈가왈부하긴 그렇지만 2015년 출력제약이 3회에서 작년 77회가 됐는데, 시장논리로 치면 그 당시 풍력발전기는 다 제한 없이 돌고 있었는데 이후 들어온 복합화력이나 태양광으로 제약이 생겼다. 태양광은 소규모라서 제약을 하지 않았다. 어쨌든 우린 최대한 협조하고 보상도 없이 5년간 나름 노력했으나 그걸 인지 안하고 있다. 해외에서는 사업자가 어느 정도 감수하고, 어느 정도는 보상을 해준다. 먼저 진입한 사업자가 가장 나중 계통에서 탈락한다든지 하는 형태의 시장제도도 있다. 후발주자는 그걸 인지하고 들어왔다고 보는거다. 앞서 여러분이 말씀하신대로 이제는 시장제도와 같이 가야한다. 제주는 가장 필요한 사업이 수요나 발전량 예측이다. 재생에너지도 예측가능한 자원으로 최대한 노력해야 한다. 안된다고 손을 놓고 있으면 제약량만 늘어난다. 전력거래소에서 발전량 예측 제도를 설계할 당시 전국의 재생에너지 발전원 및 태양광 중심으로 설계했다. 정작 제주에서 출력제한을 당하고 있는 풍력발전사업은 배제 되었다."

- 풍력의 경우 아직 예측 오차율이 큰가

차병학 – “태양광은 많이 준비해 8%이내 오차율을 대부분 만족시키고 있다. 하지만 풍력은 갑자기 제도 안에 들어갔고 아직 오차율 설계가 돼 있지 않아 지금은 어떤 사업자가 어느 수준인지 아무도 모른다. 전력거래소 측면에서 전체 계통을 보고 오차율이 얼마인지, 제주에서 얼마인지 확인하고 있는 실정이다. 그 오차율도 태양광기준 8%를 만족 못 시키고 있다고 들었다. 그렇기에 전력중개시장이 정상화 되려면 빠른 시간 내 누가 됐든 컨트롤타워로 나서 시장이 실질적으로 돌아가도록 해야한다."

- 출력제약이란 난제의 해법을 어디서부터 찾아야 하나. 속도조절이 우선인가

전영환 – “종합적인 문제다. 전력거래소에서 먼저 해야 할 일은 태양광도 같이 적절하게 제약할 수 있는 시스템을 갖추는 것이다. 그 다음 실시간에서 이걸 컨트롤 할 수 있어야 한다. RMS 시스템이 바로 그런 용도다. 각 지역별 계통 최대 수용량이 있다면, 그걸 실시간으로 컨트롤하자는 개념이다. 거기까지 가야한다. 세계 어느 나라보다 우린 기술여건이 좋다. 인버터도 그런 기능들을 갖추도록 해야 한다. 또 섹터커플링도 해야 하는데, 예를 들어 비닐하우스의 경우 난방을 밤에 전기로 쓰는데, 제주는 낮에 출력제약이 있다. 그렇다면 낮에 플러스DR로 관련사업자만 움직이게 하지 말고 그 시그널이 모든 소비자들에게 가야한다. 그러면 비닐하우스의 경우 낮에 남는 전기를 쓰는 위한 설비를 갖출 것이다. 그렇게 하면 마이너스 가격이 안 생길 수 있다. 과거엔 소비변화를 발전기가 맞췄는데, 이젠 발전기가 변동하니 어그리게이터들이 소비자를 모아 발전에 맞춰야 한다. 그러면서 새로운 비즈니스가 만들어지는 거다. 섹터 커플링(전기-비전기 결합)이 되려면 앞으론 도매시장 가격도 변해야 한다. 그럴려면 판매회사도 있어야 한다. 캘리포니아처럼 재생에너지 비중이 높은 곳에선 시장제도를 모두 갖춰놓고도 고민을 한다. 그런데 우린 아무 준비가 없어 한꺼번에 모든 준비를 해야하는 상황이다.”

▲조성빈 전력거래소 제주본부 기획실장
▲조성빈 전력거래소 제주본부 기획실장

- 전력거래소에서도 나름 준비와 대응을 하고 있나.

조성빈 - “현재 들어오는 자원의 성질은 간헐성이고, 그래서 실시간 모니터링과 컨트롤이 필요하다. 우리는 실시간 계통운영 체계와 실시간 시장 기초 디자인 작업을 하고 있다. 그 안에선 크게 세 축이 있다. 첫째는 실시간 수요예측이다. 인공지능기법 등을 써서 주간부터 최대 15분 단위 실시간 통합 시장을 만들려고 한다. 그러려면 15분 단위 수요예측도 필요하다. 육지는 조금 다르게 가고 있다. 제주는 이미 재생에너지 모니터링 시스템을 구축해 운영하고 있고, 육지는 예측 시스템을 이제 구축 중이다. 참고로 현재 쓰고 있는 도구는 단기적이다. 가령 발전기 최소출력이 있는데 출력제약을 최소화하기 위해 최소 출력을 좀 더 낮추는 방법 등이다. 한시적인 수단들이다. 이제 지속가능한 방안을 고민해야 한다. 결국 소비단에서 흔들리는 수요를 예측하고 보상하는 것이 중요하다."

"발전기 변동에 따라 소비도 변화해야…시장제도 갖춰야 할 때"

- 재생에너지가 중심이 되는 시대에는 그에 걸맞은 대접을 해줘야 한다는 지적이 있다. 가령 전통발전기들에게 용량요금(CP)을 지급하듯, 발전량이 담보되는 재생에너지 자원들에게는 적절한 보상을 줘야하지 않나

전영환 – “중개사업자가 예측을 정확히 했다면 거래소는 그를 통해 운영비를 낮춰야 한다. 지금은 그렇게 하지 않고 돈만 지급하고 있다. 비즈니스 모델이 없으니 임의로 시장을 만든거다. 그런 측면에서 전체적으로 비용을 줄이기 위해 어떻게 갈 것인가는 매우 중요하다. 사실 고민을 해야 할 것은 전력거래소가 제주 전체를 예측하는 게 오히려 정확할 것인지, 예측한 것을 받아서 가는 형태가 나을지다. 전체 구조를 어떻게 가져갈지 생각하면서 종합적으로 논의해야 한다.”

조성빈 - “운영기관도 예측을 해야 하고, 비즈니스화 한다면 사업자도 가능하다고 본다. 결국 실시간이라고 하지만 하루 전 예측이 되어야만 기존발전기까지 셋업이 가능하기 때문이다. 그래서 당연히 하루 전 입찰도 중요하다. 실제 해외에선 VPP도 입찰에 참여하고 있다. 운영자는 기본적으로 다양한 측면에서의 고찰이 필요하다고 본다.”

- 한전도 제주에 재생에너지센터를 개설하고 배전망을 연구하고 있는데, 유관기관간 협력을 잘되고 있나

이성규 - “계통운영은 전력거래소가 주도적으로 하고 있고, 우린 작년에 변환소 부근에 재생에너지감시센터를 새로 구축했다. 결국은 두 기관이 협력해야 안정적으로 계통이 유지된다. 재생에너지의 가장 큰 문제는 간헐성인데, 그걸 극복하기 위해 우린 ESS나 동기조상기, HVDC 등을 보강하고 있다. 한전의 ESS는 계통안정화용이고, 사업자가 설치하는 ESS는 발전기 출력 평탄화용이다. 송전망을 신규로 건설해서 감당하는 건 한계가 있다. 그런 부분에서 같이 책임의식을 갖고 망사업자는 사업자대로 송전망 확충과 전력계통 안정, 모니터링과 감시제어에서 노력하고 발전사업자는 예측을 정확하게 해서 수익을 얻고 오차에 대해선 ESS로 책임을 지는 구도가 맞다. 결국 시장에 그런 기능이 있어야 한다. 육지도 마찬가지다.”

강보민 - “제주도에선 ESS와 같은 유연성 자원이 많이 필요하다. 그런데 풍력발전사업자도 일부만 ESS를 연계해 사용하고 있다. 제주도 출력제약은 낮 시간에 걸리고 있다. 단순하게 생각하면 대용량 ESS가 있으면 출력제한을 해소할 수 있다. 그런데 지금 안들어오는 이유는 재생에너지 연계형의 경우 REC만 받는데 가격이 크게 떨어져 있고, 게다가 육지와 제주 SMP가 분리돼 있어 기왕이면 제주보다 육지에 ESS를 설치하는 게 사업자 입장에서 훨씬 낫기 때문이다. 2015년부터 이런 얘기를 많이 했지만 시장제도가 안 바뀌고 있다.”

전영환 - “해외와 우린 상황은 다르다. 해외는 이미 재생에너지가 싸져 그리드패러티를 달성했다. 일반 발전기처럼 의무를 주고 있고, 그래서 ESS를 단다. 우리는 아직 단가도 비싸고 보조금을 REC로 준다. 그래서 수익구조가 SMP+REC이다. 사실 CP 등이 그 안에 다 녹아 있는거다. 물론 점점 재생에너지 많아지면 REC가격이 떨어질거다. 그때가서 다른 발전기처럼 CP를 받기 위해선 필요할 때 공급할 수 있도록 ESS를 갖춰야 할거다. 지금 중요한 건 경로다. 목표가 있다면 그 목표시점의 제도와 가는 경로에서의 제도는 달라야 한다. 규제기관이 규제를 적절히 바꾸면서 가야하는데 쉽지 않다. 지금 우리가 해야할 일은 향후 가격이 계속 떨어졌을 때 어떻게 제도를 바꿀 것인지 고민하는거다. 해외가 하고 있다고 그냥 우리에게 갖다 적용하면 곤란하다. 해외는 이미 20년 이상 전력시장을 진화시켰다."

강보민 - “현장에서 보면 발전연계형 ESS는 REC변동성에 따라 경제성의 영향을 많이 받는다. REC 가격 하락으로 우리 발전소에서도 ESS에서 발생된 REC를 현재까지 현물시장에 판매를 하지 못하고 있다. 전력의 안정성에 영향을 주는 유연성 설비는 계통보조서비스처럼 다른 시장이 만들어져 ESS가 더욱 활용되어야 하고,  앞으로 기술적으로 성숙된 발전기들을 도입하는 등 제주 계통의 체질 개선에 대한 논의가 시급하다.”

- 잉여전력으로 수전해를 해서 수소를 생산하면 모든 것이 해결될 것처럼 말하는 이들도 있다.

전영환 - “독일도 GW단위로 수전해를 실증한다고 하는데, 경제성이 있어서라기보다 장기적으로 출력제약으로 버려지는 전기를 활용하는 차원이다. 제주에서도 그런 시도들이 필요하지만, 어디까지나 출력제약 전기로 수전해를 하도록 하는 등 제도부터 만들어야 한다. 수전해 때는 질이 나쁜 전력을 쓰도록 하는 게 계통에 도움을 주는 거다. 하지만 이 분야에 대한 연구도 미진하고, 우리가 해야할 일은 너무 많다. 아직 재생에너지는 경제성도 확보하지 못했는데, 안정적으로 공급도 하면서 기술까지 개발해야하는 악조건이다.”

▲차병학 VPP랩 대표
▲차병학 VPP랩 대표

차병학 - “해외는 각 지역의 ISO(독립계통운영자)가 각각의 솔루션으로 해결해 가고 있다. 지금 중앙정부 차원에 준비하는 수소는 장기적으론 필요할지 모르지만 제주에는 맞지 않는다. 제주만의 제도를 만들 수 있도록 사업자나 전력거래소, 한전, 제주도청이 관심을 갖고 얘기를 해야한다. 장기적으로 수소가 필요하지만 제주안에서 바로 적용해도 지금의 풍력 출력제약은 풀기 어렵다고 본다. 섹터 커플링이 정말 중요하다면 수소보다 열을 활용할 수 있는 제도가 생겨야 하고, 사업자 입장에서 가장 중요한 건 제도적으로 개선할 컨트롤타워다. 예를 들어 산업부도 전력시장과, 분산에너지과, 신재생에너지과 등으로 나뉘어 있는데 이 시장의 문제를 해결할 컨트롤타워는 없다. 사업자들도 예측뿐만 아니라 보조서비스까지 참여할 수 있도록 시장이 선진화 됐으면 한다.”

- 마무리 정책 제언을 말씀해 달라.

조성빈 - "우리에게 필요한 수요는 얼만큼인가, 어떤 수단으로 그걸 충족할 것인가, 그 수단을 유인하기 위한 제도는 무엇인가. 이들 세 축으로 답을 찾아야 한다." 이성규 - "한전도 나름 노력하고 있지만 시기적으로 어려움이 많다. 선접속-후제약 원칙을 통해 최대한 재생에너지를 수용하되 다양한 시장 수단을 활용할 수 있도록 해야한다." 강보민 - "해야할 일이 너무 많다. 제주계통을 테스트베드로 삼아 좀 더 많은 도전을 해봤으면 한다." 차병학 - "제주는 스마트그리드 실증사업 경험도 있고 수용성이 매우 좋다. 가급적 소프트웨어적으로 활용 가능한 소규모사업자들에게 기회를 달라. 그래야 건강한 시장이 된다." 전영환 -"사실 재생에너지 간헐성 문제 해결의 키워드는 에너지저장이다. 그런데 우리는 ESS를 계통 필요에 의해 설치한 것이 아니라 다른 목적이 앞섰다. 사실 ESS는 아직 비용이 너무 높다. 모든일은 경로가 중요하다. 50년 뒤에 할 수 있는 일과 당장 할 수 있는 일을 구분해야 한다."

<제주=진경남 기자 jin07@e2news.com> 

저작권자 © 이투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