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30년 재생에너지 1200GW로 늘려
세계 최대 전기차충전소도 건설 추진

[이투뉴스] 지난해 9월 유엔총회에서 2060년까지 탄소 중립을 달성하겠다고 선언한 중국이 본격적인 탄소 감축 행보에 나서고 있다.

지난 12월 시진핑 중국 국가주석은 450GW인 풍력과 태양광 설치량을 2030년까지 1200GW로 확대하겠다고 밝혔었다. 이와 관련 중국 정부는 이달 5개년 계획 발표를 통해 탄소중립에 대한 세부적인 감축방안을 발표할 것으로 알려졌다.

앞서 국영 송전망회사인 국가전망공사는 풍력과 태양광, 수력 등 청정에너지 발전소와 전력망 시설을 확대하는 자체 탄소중립 계획을 발표했다. 국가전망공사는 현재 풍력과 태양광 전력 450GW의 송전을 책임지고 있는데, 이를 10년 내 3배로 늘릴 계획이다.

2012년 6.5GW에 불과했던 중국의 태양광 누적 용량은 2017년 130GW까지 폭발적인 성장세를 보였다. 태양광 발전의 증가는 정부의 발전차액제도와 함께 제조분야의 빠른 성장에 의해 재점화될 것으로 예상된다.

2060년 탄소중립 목표는 태양광의 지속가능한 경제성으로 탄락을 받게 된다. 징코 솔라와 롱지 등 태양광 제조사의 제조업 기량이커지고, 폴리실리콘 제조사들의 공급 확대도 전망됐다.

국가전망공사는 재생에너지 기술 확대와 동시에 기존 전력망을 효율적으로 관리하는 것과 새로 확충하는데 초점을 맞추겠다는 입장이다. 초고압 AC(교류망) 송전망을 중국 북부 풍력 단지와 동부의 도심지까지 연결하는 사업부터 시작할 예정이다.

인구와 경제성장, 난방과 교통 부문의 전력화 등의 요소가 전력수요를 늘릴 것으로 전망되면서다. 2018년 한 연구에 따르면 2020년과 2030년 사이 중국의 전력사용량은 64% 증가할 전망이다. 특히 전기차 증가가 수요 증가를 이끌 것으로 보인다.

중국 자동차 제조사들은 2030년까지 전기차 판매 비율을 40%까지 끌어올려야 한다. 이에 따라 국가전망공사는 176개 도시에 고속 기반 스마트 충전 네트워크를 확충한다는 계획이다. 해당도시의 인구를 모두 합하면 9억5000만명이 넘는다.

2030년까지 네트워크를 만들어 수요증가에 대비하기로 했다. 전력망을 더 스마트하고 유연하게 갖추도록 만들겠다는 의지다. 이를 최대한 활용하기 위해 경쟁적인 전력시장 개방도 고려하고 있다고 전했다.

전망공사 관계자는 "청정에너지 확대를 우선으로 지역간 협력과 지역간 전력망 연결로 인한 수요 관리 능력 제고가 계획의 일부"라고 설명했다.  탄소중립이라는 중국 정부의 의지에 발맞춰 기업들도 잰걸음이다.

세계 최대 석탄기업 국가에너지투자그룹은 기금을 조성해 신재생에너지 부문 투자를 확대한다고 밝혔다. 국영 석유회사인 페트로차이나는 앞으로 5년간 연간 150억 달러를 저탄소 에너지 발전 사업에 투입하겠다고 약속했다.

중국내 최대 철강 및 알루미늄 제조사들은 신기술을 도입해 배출량을 최소화하겠다고 공언했다. 2023년 탄소 배출 피크 이후 2025년에는 이산화탄소 배출량을 30%, 2035년까지 30% 각각 감소시키겠다고 선언했다.

인터넷 대기업 텐센트 홀딩스는 인공지능과 태양광을 이용해 사무실과 데이터센터에 전력을 공급하겠다고 밝혔다.

◆석탄발전 피크 앞당기기로

국가전망공사는 석탄화력의 유연한 전환을 적극적으로 지원한다는 계획도 포함시켰다. 석탄발전량을 가능한 최대로 줄이고 석탄 소비량 피크 시기를 가능한 빨리 앞당기기 위해서다.

피크에 대비해 천연가스 저장을 지원하고 대형 에너지저장 시설 확대, 태양광+에너지저장 시설 보급을 촉진한다는 내용도 담았다. 현재 중국의 석탄발전 의존도는 60%에 달할 정도로 높다.

지난 3일 중국 국가석탄협회는 2020년 중국의 석탄 소비가 0.6% 증가했다고 밝혔다. 경제 회복과 함께 올해 석탄 소비가 늘어날 것으로 예상되면서 2025년 전에 수요 피크가 도래할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중국 정부의 5개년 계획에는 석탄 수요 피크에 대한 로드맵도 포함될 것으로 알려지고 있다. <우드맥킨지>의 프라카쉬 샤마 태평양 아시아 시장 담당은 “에너지전환에서 가장 어려운 부분은 재생에너지 용량 추가를 위한 투자나 규모가 아니라 사회적 인식 변화”라고 지적했다.

그는 “석탄 용량을 절반으로 줄이는 것은 석탄 산업 일자리 축소와 지역 경제 타격 등의 문제를 야기할 수 있다”면서 “중국 정부가 탄소 포획과 저장 등으로 에너지 안보를 높이려는 기조를 유지할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조민영 기자 myjo@e2news.com

저작권자 © 이투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