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규모 광명시흥·왕숙 지구 등장…사업권 경쟁 치열 전망
빈자리 다시 채워지면서 열네트워크 활성화 등은 긍정적

[이투뉴스] 우여곡절 끝에 광명시흥지구가 다시 3기 신도시로 선정되면서 집단에너지업계가 서서히 달궈지고 있다. 대형 택지개발지구가 없어 주춤하던 수도권 집단에너지시장이 남양주왕숙 및 광명시흥 신도시가 등장하면서 사업권을 둘러싼 치열한 경쟁이 예고되기 때문이다.

이들 택지지구는 신규 사업자가 도전에 나설 수 있는 수도권의 마지막 노른자위라는 점과 500MW급 열병합발전소를 건설할 수 있다는 것이 장점으로 부각되고 있다. 여기에 그동안 이가 빠지듯 비어있던 지역이 지역난방 공급권역으로 들어오면서 수도권 열네트워크 구축 등 집단에너지업계 전체적으로도 상당한 역할을 할 것이란 분석이다.

▲광명시흥지구 주변 위치도.
▲광명시흥지구 주변 위치도.

국토교통부는 지난달 6번째 3기 신도시로 광명시흥지구를 확정, 발표했다. 경기도 광명시 광명동·옥길동·노온사동 및 시흥시 과림동·무지내동 일원 1271만㎡(384만평) 부지에 모두 7만호가 들어서는 광명시흥지구는 현재까지 발표된 3기 신도시 중 가장 규모가 크다. 특히 서울시 경계에서 최단거리가 1㎞에 불과해 서울 주택수요를 흡수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광명시흥지구가 신도시로 지정된 것은 이번이 처음이 아니다. 2011년 현재보다 더 큰 규모(1736만7000㎡, 9만5000가구)의 보금자리주택지구로 지정됐었다. 하지만 부동산경기 악화 및 택지보상 마찰 등으로 1차 1563만㎡로 축소됐다가, 2015년 4월 최종적으로 택지개발 자체가 취소됐다.

집단에너지와의 인연도 각별하다. 광명시흥지구는 2012년 1월 집단에너지 공급대상지역으로 지정돼 그해 GS에너지-삼천리 컨소시엄이 사업권까지 획득했었다. 특히 허가당시 발전용량 841MW 규모의 열병합발전소와 열설비용량 648Gcal/h 등 집단에너지업계 최대 규모를 자랑했다.

하지만 택지개발지구 지정이 취소되면서 집단에너지사업도 유탄을 맞았다. 산업부가 2017년 택지지구 취소를 이유로 집단에너지 지구지정을 해제했기 때문이다. 집단에너지 지역지정이 해제된 만큼 사업권 역시 자동적으로 없어진다는 산업부 해석에 따라 허가권은 이미 반납된 상태다.

이런 과정을 거쳤던 광명시흥신도시가 되살아나자 업계는 미묘한 움직임을 보이고 있다. 앞서 남양주 왕숙신도시 사례에서 보듯이 수도권에서 신규사업을 벌일 수 있는 사실상의 마지막 두 자리라는 판단에 따른 것이다. 공식적으로 택지지구 및 집단에너지 공급지역으로 지정되기까지 아직 많은 시간이 남았지만 너나 할 것 없이 촉각을 곤두세우는 분위기다.

왕숙지구 6만6000세대, 광명시흥지구는 7만세대에 달하는 입주가구 수는 이들 신도시의 집단에너지 사업성을 확보할 수 있도록 해준다. 또 단독열원이 반드시 필요해 500MW급의 열병합발전소를 새로 지을 수 있다는 점도 매력적이다. 발전용량을 더 키울 수도 있지만 분산에너지 편익 보상제도 등 산업부 정책방향에 따라 유동적이다.

과거 광명시흥지구 집단에너지사업권을 따냈던 GS와 삼천리는 기득권을 강조할 생각은 없는 듯하다. 법리적으로도 지역지정 해제에 따라 반납한 사업권을 되살릴 수는 없다는 시각이 지배적이다. 여기에 아직 신도시 선정 초기인 만큼 아직 재참여 여부에 대해 뚜렷한 입장을 내놓지 않고 있다.

하지만 여전히 이 컨소시엄이 사업권 확보에 가장 앞서 있다는 분석도 많다. 광명시흥지구가 삼천리 광명역세권지구에 접해있어 열연계 등에 유리하기 때문이다. GS에너지 역시 자회사인 GS파워가 공급하는 서울항동지구, 시흥은계지구, 부천옥길지구, 장현·목감지구 등이 둘러싸여 있어 연고권을 감안하면 가장 큰 목소리를 낼 수 있다.

광명시흥지구와 그리 멀지 않은 서울에너지공사를 비롯해 안산도시개발, 미래엔 인천에너지 역시 15km 안쪽이라는 점에서 결코 못 갈 데는 아니다. 여기에 열병합발전소 건설을 호시탐탐 노리고 있는 한전 발전자회사를 비롯한 발전업체도 언제든지 기웃거릴 수 있다는 점도 주목해야 한다.

따라서 업계는 광명시흥지구와 왕숙지구가 2000년대 이후 사라졌던 집단에너지사업권 경쟁을 다시 불러올 가능성이 높은 것으로 보고 있다. 또 사업권을 따낸 후 건설공사로 과실을 따먹는 건설업체들도 언제든 뛰어들 수 있어 최근의 단독신청은 기대하지 어렵다고 말한다. 마지만 찬스인 만큼 그만큼 변수가 클 것이란 의미다.

▲1~3기 신도시 위치도.
▲1~3기 신도시 위치도.

이들 사업지구가 장기적으로 집단에너지사업 전체에 긍정적인 역할을 할 것이란 분석도 나온다. 광명시흥과 왕숙은 물론 나머지 3기 신도시(하남교산, 인천계양, 부천대장, 고양창릉) 개발로 침체돼 있던 시장에 다시 활력을 줄 수 있다는 의미다. 더불어 성숙·정체기를 보였던 지역난방 공급세대수 역시 사업완료 시기까지 지속적으로 늘어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3기 신도시가 집단에너지 공급권역의 빈자리를 채워 사업자 또는 사업지구 간 연대 및 연계에도 한층 도움을 줄 수 있을 전망이다. 특히 수도권의 경우 그린히트프로젝트와 같은 열수송네트워크가 필수적인 만큼 이들 사업장이 들어설 경우 사업자 간 열거래를 비롯한 열배관망 구축이 이전보다 활발해질 가능성이 커졌다.

집단에너지업계의 한 CEO는 "국내 집단에너지사업이 이렇게 힘들게 된 것은 정부가 사업규모나 연계를 생각하지 않은 채 너무 많은 사업자에게 허가를 남발했기 때문"이라며 "이전의 정책실패를 교훈 삼아 향후 사업자 선정은 열연계 활성화는 물론 집단에너지사업 전체의 경쟁력을 키워나갈 수 있는 방향으로 이뤄져야 할 것"이라고 말했다. 

채덕종 기자 yesman@e2news.com 

저작권자 © 이투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