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너지 수요관리 라운드테이블 구성 킥오프 회의
전문가 "6차 에너지이용합리화계획 실행부터"

[이투뉴스] 산업통상자원부 "강력한 에너지 수요감축이 뒷받침되지 않고선 2050 탄소중립 달성이 쉽지않다"며 "다각적인 수요감축 방안을 마련해 나가겠다"고 10일 밝혔다. 

산업부는 이날 서울 프레스센터 매화홀에서 이호현 에너지혁신정책관과 철강·화학·시멘트 등 주요 에너지소비업종 관계자, 산·학·연 전문가 등 2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에너지 수요관리 라운드테이블' 킥오프 회의를 가졌다.

에너지 수요관리 라운드테이블은 탄소중립을 위한 새로운 에너지 수요관리 정책의 방향을 논의하는 협의체다. 정부가 연말까지 수립 예정인 '에너지 탄소중립 혁신전략'의 수요부문 정책과제를 도출하는 역할을 하게 된다.

포스코와 한일시멘트, 선도화학, 에너지관리기술, LS일렉트릭, 벽산파워 등 산업계를 비롯해 허돈 광운대 전기공학과 교수, 김진호 광주과기원 교수, 김희집 서울대 행정대학원 교수, 박기현·석주헌 에너지경제연구원 박사, 조기선 전기연구원 센터장, 홍혜란 에너지시민연대 사무총장, 이재용 에너지공단 수요정책실장 등이 참여한다. 

산업부와 참석자들은 이날 킥오프 회의에서 ▶중소기업을 비롯한 에너지공급-소비 모든 주체가 참여하는 수요관리 대전환 ▶자발적 참여 및 전폭적 인센티브 제공을 통한 수요감축 ▶탄소중립 도전을 기회로 활용한 수요관리 신산업 육성 등을 중점 논의했다.

이호현 에너지혁신정책관은 "2050 탄소중립 실현을 위해서는 에너지 수요감축에 있어 기존 틀을 과감하게 벗어난 획기적이고 새로운 접근이 필요하다"면서 "다양한 전문가들의 지혜를 모아 미래 에너지정책 방향을 제시할 초석을 마련하겠다"고 말했다.

반면 에너지효율화 전문가들은 이같은 정부 의지표명에 대해 냉소적인 반응을 보이고 있다. 

구민회 법률사무소 이이 변호사는 "작년에 발표한 제6차 에너지이용 합리화 기본계획에서 세운 목표와 과제를 충실히 이행하기만 하더라도 상당한 양의 온실가스를 줄일 수 있다"면서 "감축목표에 걸맞는 정부예산 반영과 집행, 무형의 감축활동도 투자로 인정함과 동시에 온실가스 감축량에 연동하는 세액공제 제도 도입, 에너지진단 활성화와 진단결과의 이행 촉진, ESCO 보증 등이 시급하다"고 지적했다.

구 변호사는 "에너지효율향상 온실가스 감축은 정부 예산도 턱없이 부족하고, 기업들의 투자도 아주 적은 상황"이라면서 "정부의 예산과 조직이 수소경제와 재생에너지 분야에 집중되는 상황에 달라지는 건 많지 않을 것"이라고 덧붙였다. 

이상복 기자 lsb@e2news.com  

저작권자 © 이투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