두산모빌리티와 업무협약…新모빌리티 분야 진출발판 마련

[이투뉴스] 포스코인터내셔널(대표 주시보)이 최근 구동모터코어 공급체제를 구축하는 등 수소차 핵심부품 사업에 진출한 가운데 수소드론용 초극박 금속분리판 개발에도 뛰어드는 등 신(新)모빌리티 사업 확대에 나섰다.

포스코인터는 24일 자회사인 포스코SPS를 통해 두산모빌리티이노베이션(DMI)과 ‘수소드론 연료전지용 초극박 금속분리판 개발 업무협약’을 맺었다. 협약식에는 김학용 포스코SPS 대표와 이두순 DMI 대표가 참석했다.

▲포스코인터내셔널이 두산모빌리티이노베이션과 공동개발한 수소드론.
▲포스코인터내셔널이 두산모빌리티이노베이션과 공동개발한 수소드론.

이번 협약을 통해 양사는 20마이크로미터(100만분의 1미터) 금속분리판을 공동개발하고, 카고드론·도심항공교통(UAM) 등 다양한 모빌리티사업에 진출하는 기회를 모색할 계획이다.

금속분리판은 연료전지의 핵심부품으로 수소와 공기가 직접 만나는 것을 차단하고 발생한 전자를 집전해 회로로 이동시키는 역할을 한다. 금속분리판에는 포스코그룹이 자체개발한 Poss470FC 소재가 사용된다. 이 소재는 ▶내식성 ▶전도성 ▶내구성 ▶균일성 측면에서 우수하며 도금과정이 필요없어 친환경적이다.

이미 포스코SPS와 DMI는 세계최초로 50마이크로미터 금속분리판을 공동개발해 드론탑재 수소연료전지 파워팩에 적용한 바 있다. 50마이크로미터 금속분리판은 현존하는 분리판 중 가장 얇은 제품이다. 수소드론처럼 항공모빌리티에 사용되는 연료전지는 경량화가 중요해 높은 수준의 기술력이 요구된다. 향후 20마이크로미터 금속분리판 개발이 완료되면 다양한 항공모빌리티 연료전지에 적용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현재 리튬이온전지 드론은 20~30분 비행이 가능한데 비해 DMI가 개발한 수소 연료전지 드론은 2시간 이상 비행할 수 있어 우범지대, 대규모 건설현장 모니터링 등 다양한 용도로 활용할 수 있다.

김학용 포스코SPS 대표는 “금속분리판 경량화는 드론용 연료전지의 효율을 높이는 핵심기술”이라며 “포스코SPS의 초극박재 개발 및 성형기술과 DMI가 보유한 드론 설계기술의 시너지를 통해 다양한 모빌리티 분야에 적용할 수 있는 기술을 개발하겠다”고 말했다.

김진오 기자 kj123@e2news.com 

 

저작권자 © 이투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