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민·환경단체 반대하자 한국노총·입주기업은 지지 표명
대전열병합발전은 주민설득 본격화, 열공급 우려도 제기

[이투뉴스] 스타트를 끊자마자 민원으로 대전지역이 들썩이고 있는 대전열병합발전의 열원시설 개체공사가 찬반으로 갈려 세력대결의 양상을 보이고 있다. 반대 측은 설비개체가 아니라 대대적인 발전소 증설이라며 반발에 나섰고, 찬성 측은 전력자립도 최하위인 대전이 스스로를 돌아봐야 한다고 반박했다.

한국노총 대전지역본부는 6일 운영위원회를 열어 대전열병합발전의 시설 현대화 사업에 대한 지지입장을 공식화했다. 또 근로자단체와 산업단지 입주기업, 둔산지역난방협의회 등도 친환경 에너지설비로의 개체건설에 찬성을 표시하고 있다.

▲한국노총 대전지역본부가 운영위원회를 열어 대전열병합발전 현대화 사업에 대한 지지입장을 밝히고 있다.
▲한국노총 대전지역본부가 운영위원회를 열어 대전열병합발전 현대화 사업에 대한 지지입장을 밝히고 있다.

이들은 천연가스복합발전으로의 전환은 에너지이용효율을 끌어 올리는 것은 물론 대기환경 개선에도 일조할 수 있다고 전망했다. 심지어 과거 B-C유를 연료로 사용할 때 청정연료로의 전환을 꾸준히 요구했었다는 점을 강조하고, 대전의 전력자립도가 17개 광역지자체 중 가장 취약하다는 점도 고려해야 한다고 주문했다.

고효율 열병합발전소로 증설할 경우 전력거래소 급전지시를 받아 전기 및 열 생산원가 역시 지금보다 저렴해지는 등 가격경쟁력을 확보할 수 있다는 점도 긍정적으로 평가했다. 즉 사업자만 이익을 보는 구조가 아니라 중장기적으로 지역난방 사용가구 및 산업단지 입주업체 모두 혜택을 볼 수 있다는 의미다.

사업주체인 대전열병합발전 역시 설비증설이라는 비판논리에 대해 30년이 넘어 효율이 떨어지고 공급안정성에도 문제가 되는 노후설비를 고효율설비로 개체하기 위한 것임을 분명히 했다. 또 CHP(열병합발전) 용량은 현재의 시간당 367Gcal에서 303Gcal로 축소된 계획으로, 정부 분산에너지정책 취지에 맞춰 규모를 결정했다는 것이다.

대전열병합발전 관계자는 “집단에너지는 열이나 전기 모두 지역에서 필요한 만큼만 현지에서 생산·공급할 수밖에 없는 구조”라며 “지역주민에게 관련 내용을 지속적으로 설명하고 있으며, 상당수 주민은 사업취지에 공감하고 있다”고 상황을 설명했다.

반면 지역주민과 환경단체 등의 반대 역시 더욱 거세질 조짐도 보인다. 열병합발전소 인근에 있는 대전 대덕구 및 유성구 주민들은 최근 ‘LNG발전소 증설 반대투쟁위원회’를 꾸리고 본격적인 반대투쟁에 나섰다.

이들은 2018년에 이미 연료인 벙커C유를 도시가스와 LPG로 바꿨으면서 다시 친환경연료로 전환한다는 미명 아래 5배가 넘는 규모로 발전소를 증설하려 한다고 비판했다. 더불어 ‘미세먼지·발암물질·대덕구복합화력발전소 OUT’을 외치며 대전시를 압박했다.

여기에 최근엔 대전시의원 일부도 여기에 가세하는 등 정치권까지 나섰다. 특히 이들은 호주 투자은행인 맥쿼리가 사모펀드를 통해 대전열병합을 사들였다는 점을 들어 “외국투기자본이 뻥튀기를 통한 허가권 장사에 나서지 못하도록 해야 한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대전충남녹색연합도 “대전 도심에 오염물질을 내뿜는 대규모 발전소가 들어서는 상식 이하의 사업이 추진되고 있다”고 비판했다. 녹색연합은 “증설을 통해 친환경 연료를 사용하고 효율성을 도모해 환경오염을 줄일 수 있다는 주장은 거짓”이라며 “발전용량을 5배 늘리고 열 공급규모는 유지하는 것은 집단에너지가 아니라 전력생산으로 사업목적을 바꾸려는 의도”라고 주장했다.

채덕종 기자 yesman@e2news.com 

저작권자 © 이투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