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 ESS 자산 특성과 전략적 가치 판단 못해"
"화학 이해하는 빅데이터 접목 융합전문가 필요"
운영사 "믿었던 정부와 삼성·LG가 믿음 져버려"
"용도별 지원제 세분화하고 계통영향평가해야"

▲23일 서울 양재동 더케이호텔서울에서 열린 'ESS, 이대로 방치할 것인가' 긴급좌담회에 참석한 전문가들이 토론에 앞서 촬영을 하고 있다. (왼쪽부터) 석광훈 에너지전환포럼 전문위원, 최홍석 전력거래소 전력수급팀장, 한세경 경북대 교수, 이진우 김성환의원실 보좌관, 함일한 에이체에너지 대표, 권오균 인셀 상무, 박동명 한국ESS협회 회장, 이상복 이투뉴스 부장(사회)석광훈 에너지전환포럼 전문위원, 한세경 경북대 교수, 최홍석 전력거래소 팀장, 이상복 본지 부장, 이진우 김성환의원실 보좌관, 함일한 에이치에너지 대표, 권오균 인셀 상무, 박동명 한국ESS협회장.
▲23일 서울 양재동 더케이호텔서울에서 열린 'ESS, 이대로 방치할 것인가' 긴급좌담회에 참석한 전문가들이 토론에 앞서 촬영을 하고 있다. (왼쪽부터) 석광훈 에너지전환포럼 전문위원, 최홍석 전력거래소 전력수급팀장, 한세경 경북대 교수, 이진우 김성환의원실 보좌관, 함일한 에이체에너지 대표, 권오균 인셀 상무, 박동명 한국ESS협회 회장, 이상복 본지 부장(사회)

[이투뉴스] ESS(에너지저장장치)는 한때 한국 에너지신산업의 총아이자 기대주였다. 전기요금 특례(충전료 할인)와 REC(신재생공급인증서) 가중치 등 정책지원에 힘입어 단기간에 국내 보급량만 8.58GWh(2020년말 배터리 용량기준)를 기록했다. 글로벌 시장도 재생에너지 확산과 배터리 단가경쟁력 확보, 전통 화력발전 대체 움직임에 따라 본격적으로 움트고 있다. 하지만 ESS산업 생태계는 역대 최악이다. 2017년부터 현재까지 31건의 화재사고가 발생했고, 현재 진행형이다. 여기에 일몰제로 정책지원이 끊기면서 자생력을 갖지 못한 가치사슬(Value chain)내 기업들은 빈사상태다. 그런가하면 운영사업자들은 잇단 화재와 REC하락 손실로 다수가 도산위기에 몰려있다. <이투뉴스>는 지난 23일 서울 양재동 더케이호텔에서 산·학·연·관 전문가를 초청해 ‘ESS, 이대로 방치할 것인가’란 긴급좌담회를 개최했다. 값비싼 대가를 치르고 주저앉아 있기보다 ‘탄소중립·에너지전환시대의 건설적 ESS활용방안과 산업육성 방안’(부제)을 찾아보자는 취지에서다. 다양한 관점에서의 진단과 처방이 제시된 좌담회는 두 시간 반을 훌쩍 넘겼다.

(사회) 이상복 이투뉴스 부장 – ESS를 논하기에 앞서 변동성 재생에너지 증가에 따른 전력계통 운영여건 변화부터 짚어봤으면 한다. 계통운영기관(SO) 관점에서 어느 정도 체감하나.

▲최홍석 전력거래소 팀장
▲최홍석 전력거래소 팀장

최홍석 전력거래소 수급운영팀장 - “가랑비에 옷 젖는 느낌이다. 오늘(23일)도 한수원 고리2호기(683MW)가 트립(불시고장)됐는데, 주파수가 59.87Hz(헤르츠)까지 떨어졌다. 이 발전기는 큰 발전기도 아니고, 충분한 관성을 가진 발전기들도 돌고 있었는데 그랬다. 휴일에 탈락했다면 어찌 됐을까 싶다. 불과 몇 년 전만 해도 이 정도는 아니었다. 거래소는 작년 11월부터 패스트디알(Fast DR)이란 수요감축자원을 도입했다. 계통주파수가 59.85Hz로 떨어지면 자동으로 수요를 차단한다. 그런 자원이 동작할 주파수까지 내려갔다. 여름이나 겨울은 차라리 발전량과 수요가 많아 나은 편이다. 신재생은 출력조절이 안되는데, 수요가 낮은 시간대로 갈수록 유연성 자원이 줄어드는 문제도 있다. 이달 초 주말의 경우 양수를 펌핑해서 수요를 늘려주고 있는데 그 사이 수요가 늘어 주파수가 부족지면서 패스트DR이 작동했다. 그만큼 계통의 맷집이 약해져 있다. 원전과 재생에너지, 각종 제약발전기 등 경직성 전원을 모두 제외하고 나면 컨트롤 자원이 20% 밖에 안 될 때도 있다."

- 양수발전소는 가장 전통적이고 장주기의 ESS인데, 배터리기반 ESS(BESS)와 비교하면

최홍석 - "양수발전은 가치를 다시 봐야할 ESS이다. 계통운영자 입장에서 보면 규모도 크고 저수량에 따라 5~6시간까지 운전할 수 있다. 필요하면 발전기로도, 수요로도 운전할 수 있다. 다만 응동속도는 배터리ESS가 더 빠르다. 양수가 필요한 때가 있고, 또 아주 짧은 순간 양수가 못하는 BESS 영역도 있다."

- 변동성 전원 확대로 ESS 효용이 증가하는 건 분명한데, ESS나 V2G(Vehicle To Grid)의 기술적 성숙도는 어느 수준인가

한세경 경북대 전기공학과 교수 - “개별 요소기술로 보자면 다 갖춰졌다. 사고도 많았지만 우린 전 세계에서 유례가 없을 정도로 대용량을 보급했다. V2G도 현대차에서 곧 대응차량이 출시된다. 다만 이걸 시스템적으로 통합해 문제없이 잘 운영할 수 있는 정책적 결정이라든지 시장보상 등은 아직 정립이 안돼 있다. 전력계통에서 보상 메커니즘이 잘 동작해야 좀 더 건전하고 발빠른 대응이 가능하다. 배터리 안전성 이슈도 더 노력해야 한다. 안전한 배터리를 만들고 소방시설을 강화하는 것 못지않게 불이 나지 않게 운영하는 것이 중요하다. 그걸 잘하려면 결국 운영 중 빅데이터를 기반으로 배터리를 이해하고 모델링하는 인재를 육성해야 한다. 워낙 융합분야다보니 쉽지 않다. 기존 배터리는 화학의 영역이었다. 혹은 시스템통합(System integration) 정도였다. 하지만 이제는 화학을 이해하면서 데이터도 잘 읽고 접목시킬 수 있는 융합전문가들이 많이 양성·배치돼야 한다. ICT(정보통신기술) 강국이라며 빅데이터를 모으지만, 왜 모으는지에 대한 이해가 없다. ESS도 불이 났을 때 블랙박스 개념정도다. 실시간 데이터로 어떤 판단이나 조치를 할 수 있겠다는 논의가 이뤄진 뒤 모아야 빅데이터로 가치가 있다.”

- 단기간 의욕적으로 대거 설치한 ESS가 둑이 터지듯 화재를 일으켰다. 현장운영은 어떻게 하고 있나 

▲박동명 한국ESS협회장
▲박동명 한국ESS협회장

박동명 한국ESS협회 회장 - “화재 전·후 많이 달라졌다. 1차 조사 전에는 배터리회사가 보증한 용량을 다 썼다. 사업자 입장에선 그게 매출로 연결되고 자금을 회수하는 방식이어서 그랬다. 보통의 경우 SOC(State of charge, 충전율) 95%를 사용했다. 그러다 가동중단 명령 후 70%로 낮췄고, 소화설비 부착 이후 다시 1~2개월 90~95%로 높였다. 하지만 다시 화재가 났고 삼성SDI 배터리의 경우 손실을 보상할테니 80%이하로 운영해 달라는 공문을 전 사업장에 보냈다. 협회의 경우 회원사 물량 73% 정도가 삼성SDI이고 나머지 10%가 인셀로 삼성 비중이 전체의 83%이다. LG에너지솔루션(옛 LG화학)의 경우 옥외 90% 가동 지시이후 그렇게 운영하다가 지난달 다시 화재가 나자 80%로 가동해달라는 공문을 보냈다. 운영사업자 입장에선 용량 100% 활용을 기준으로 사업계획을 세웠는데, 현재는 과연 가능한 설비인지 이렇게 해도 불이 나지 않을지 걱정이다. 특히 올초 REC정책까지 폐지되면서 예상치 못한 유지보수 문제가 생기고 REC하락으로 수익까지 줄었다. 이 사업이 정말 목표했던 15년을 갈 수 있을지 상당한 부담과 위기감을 느끼고 있다.”

- PCS(전력변환장치)나 EPC처럼 연관산업도 어렵기는 마찬가지다. 국내외 시장동향은.

권오균 인셀 상무 - “국내 서플라이체인(Supply chain)은 한마디로 다 고사했다. 2018년 한해 3.1GWh를 설치하면서 세계시장의 3분의 1을 점유했으나 화재 이후 멈춰섰다. 과거엔 정부가 육성했으나 불이 난 이후 피크저감용(PSE)이든 재생에너지용(RIE)이든 제도가 일몰돼 동기도 없고 방치된 상태다. 반면 작년 세계시장 규모는 5GW(PCS)에 9GWh(배터리)로 전년보다 62% 성장했다. 작년말 누적설치량이 추정치로 27GWh인데, 2030년이 되면 27배 성장한 729GWh가 될 것이란 전망이 나온다. 연간 성장률 33%를 본다. 미국이나 호주는 가정용 ESS도 급속히 늘고 있다. 가장 큰 미국시장이나 영국시장은 ESS가 도매시장에도 참여할 수 있다. 영국은 주파수조정용(FRE)의 경우 100kW 이상이면 가능하고, 용량시장도 열려있다. 우리나라는 전기료가 워낙 저렴해 자생할 방법이 없다. 그린뉴딜이나 탄소중립, 재생에너지 3020 계획이 이행되면 앞으로 계통문제는 반드시 생긴다. ESS는 하나의 요소일테니 상위 계획들 안에서 ESS가 논의되었으면 한다.”

- 이런 와중에 에이치에너지는 ESS를 기반으로 일본 플랫폼 시장에도 진출했는데

▲함일한 에이치에너지 CEO
▲함일한 에이치에너지 CEO

함일한 에이치에너지(HENERGY) 대표 - “기회의 시장이다. 플랫폼 사업자들은 단순한 전기로만 보지 않는다. 인터넷 시대는 망을 까는 게 다가 아니다. 당근마켓이나 마켓컬리 같은 비즈니스를 만든다. ESS는 그런 측면에서 플랫폼 비즈니스의 전략자산과도 같다. 전기를 생산하고 바로 공급하는 건 1차 산업, 원시 농업혁명 시대 얘기다. 지금은 새벽배송을 하는 시대다. 물류업이나 설치공사업이 아니라 지식산업이다. 전기의 경우 매순간 1kWh의 가치가 다른데, 그 밸런싱은 결국 ESS가 할 수밖에 없다. 일본의 경우 각 가정마다 공급사업자가 다른데 밸런싱에 대한 패널티가 세다. LNG발전소를 하나 크게 지어서 할 수 있지만 각 집에 배터리를 설치하고 이걸 클라우드 컴퓨팅을 하듯 시장에서 거래한다. 일본은 도매시장 가격이 갑자기 kWh당 한화 3000원이 되기도 하고, 수급균형이 안 맞을 때 패널티가 500원이 되기도 한다. 반면 우리나라는 1차 농업시장을 지키겠다고 구글이나 페이스북 같은 시장을 놓치고 있다. 그렇게 1~2년이 지나면 해외 플랫폼이 들어올 수밖에 없다. 그런데도 우린 도로사정이 좋아 세계 최고 마켓컬리를 키울 수 있다고 말하는 수준이다. 금융도 모르고, 농수산물 간헐성도 엄청난데. 우린 그런 수준의 논의를 하는 시장이다. 플랫폼 사업자로선 마냥 국내만 보고 있을 순 없었다. 그래서 계속 해외로 나가려 한다. 많이 안타깝다. ESS를 유연성 자원으로만 보는데 전력시장에서 저장을 가능하게 한다는 건 엄청나게 큰 비즈니스 모델을 가능하게 것이다.”

“ESS 플랫폼 비즈니스 전략자산, 전력저장 엄청난 시장”
“1차 농업 지키겠다고 구글과 페이스북시장 놓치는 격”

- 이렇게 잠재력이 큰 시장인데 국내 산업은 회생이 어려울 정도로 초토화 됐다. 사고조사부터 대응까지 어떤 점이 부족했나.

▲한세경 경북대 교수
▲한세경 경북대 교수

한세경 - “ESS라는 게 배터리 하나로 구성된 게 아니다. 복합적으로 구성된 시스템이다. 원인은 여러가지인데 설비간 프로토콜이 안 맞거나 습도관리가 안된 원론적이고 인재에 가까운 문제도 있었고, 배터리 셀(전지)에서 촉발된 화재도 있었다. 그런데 워낙 다양한 업체들이 있다보니 책임소재 때문에 보수적으로 남 탓을 할 수밖에 없는 구조다. 우리나라 전체 산업 생태계 측면에서 모든 걸 다 오픈하고 내가 잘못한 것, 네가 잘못한 것 식으로 논의해야 하지만 환경이 안됐다. 조사하는 이들조차 업계 눈치를 보지 않을 수 없는 관계자들이었다. 한번은 조사과정에 배터리사 측에서 이렇게 비유하더라. ‘누가 나에게 총을 쏴 내가 죽었는데, 왜 방탄조끼를 입지 않고 있냐고 말할 수 있나’라고. 배터리 잘못이 아니란 얘길 하고 싶었던 건데, 그걸 동조하는 게 아니라 그만큼 복합적 요소가 있다는 거다. 달리 얘기하면 ‘총이 아니라 누가 등을 툭 쳤는데 죽었다면?’이라고 할 수도 있다. ESS는 계통에 연결되다보니 환경에 그만큼 영향을 받는다. 지금은 보호 시퀀스가 개선이 많이 됐지만 장치다 보니 충격요소는 여전히 있다. PCS(전력변환장치)에서 올 수도, 외부에서 올 수 있다. 조치는 어느 정도 했고 배터리도 잘 견디도록 설계해야 하는데 수준 이상 넘어가면 어려울 수도 있다. 그런 모든 것이 오픈돼야 한다. 하지만 일단 불이나면 각 제조사가 회수해 가기에 급급하다. 제3의 기관이나 학계가 들어가 조사하고 다 터놓고 얘기 할 수 있는 분위기가 돼야 한다. 그런 걸 정부가 주도해야 한다.”

권오균 - “정책 일관성과 컨트롤타워 지적을 하고 싶다. 막상 화재가 나니 야간발전제도라든지 준비하던 제도가 쏙 들어갔다. 얼마 전엔 한전이 ESS B/C(경제성편익) 분석자료를 냈던데, 주파수조정용(FRE)이 1.09, 피크컷(PSE)가 1.57, 신재생연계가 0.05로 평가했다. 하지만 작금의 제주 출력제한이나 안좌도 커테일을 보면 (그런결과를)이해하기 어렵다. 앞으로도 ESS가 불필요한 것인가. 해외는 반대로 간다. 태양광과 연계해 GW단위로 간다. 당연히 계통문제가 예상되는데 정책은 일관성이 없다. 도대체 ESS기반 수요관리나 밸런싱에 대한 종합계획이 있는지 되묻고 싶다. 사고 후 안전대책도 그렇다. 불을 냈으면, 불을 낸 쪽에서 책임지게 하면 된다. 앞으로도 불은 날 것이다. 더욱이 지금은 EMS(에너지관리시스템)을 분리 설치하도록 해 모든 실시간 데이터가 남는다. 책임소재를 명확히 할 수 있다. 문제는 이제 시장이 없다는 거다. 재생에너지 연계형이 그렇고, 피크저감용도 그렇다. 사실 피크저감용은 대기업들이 진출해 재미를 본 영역이지 중소기업은 해당사항이 없다. 중소기업 지원책으로도 (재개가) 충분히 가능하다. 리더십 부재, 주관부서 부재의 문제다.”

- 사용자 입장에선 일련의 조치와 대응을 어떻게 보나

박동명 - “우리가 이 사업을 왜 시작했는지 설명드리겠다. 사업자들에게 확신을 준 건 정부가 가중치 5배를 주고 금융지원도 해주겠다고 한 거다. 이후 1년에 2~3번씩 보도자료를 내 ESS가 얼마나 설치됐다면서 장려했다. 거기에 더해 사업자들은 삼성과 LG라는 브랜드를 믿었다. 정부가 밀어주고 삼성 LG가 만드는 제품인데, 무슨 고민이 있었겠나. 다만 가중치 5.0은 함정이었다. 제도설계하면서 투자비 회수를 위해 당시 REC가격을 감안해 만든 거다. 협회 회원사들 80% 이상이 2017~2018년 계약을 했는데, 화재가 나면서 1년 가까이 지연이 됐다. 이미 초기자금이 많이 들어간 터라 설치를 할 수밖에 없었다. 1차 조사 후 모든 원인이 밝혀졌다고, 믿고 할 수 있다고 했고 금융도 풀리고 보험도 다시 가입됐다. 산업부도 화재경험을 살려 다시 부흥시키겠다고 했다. 삼성과 LG도 책임지는 자세로 할 것처럼 나섰다. 그런데 다시 화재가 났다. 산업부는 우리 산업발전을 위해 화재가 큰 초석이 될 것이다, 끝까지 지원한다는 하더니 올해 1월 1일로 REC를 종료했다. 좀 허탈하다. 가장 믿었던 정부와 굴지의 대기업인 삼성과 LG, 그 둘이 우리를 배신했다는 생각이다.”

“제3기관서 조사하고 터놓고 얘기할 분위기 조성돼야”
“EMS 분리설치로 모든 데이터 남아 책임소재 분명”

함일한 – “우린 ESS를 직접 투자해서 플랫폼 비즈니스를 하는데, 당시에 제가 그랬다. 올해말까지는 들어가지 않겠다고, 아무도 풀려는 의지가 없어 보였다. 핑퐁게임을 하다가 언제 풀릴지 모르겠다는 생각이 들더라. 금융이든 부동산이든 신뢰와 시그널은 매우 중요하다. 제가 느끼기에 정부는 ESS가 어떤 자산이고 어느 정도 전략적 가치가 있는지 판단을 못하고 있다. 게다가 변방부서가 맡고 있었다. 그건 입으론 에너지신산업이라고 하지만 신산업이 어떻게 가야한다는 진정성이 없는 거다. 그러다 어느 순간 해외에서 밀고 들어오기 시작하면 넘겨주는 시장이 되는거다. 지금도 별반 다르지 않다.”

- ESS를 신산업으로 태동시킨 후 정부 보급정책은 적절했다고 보나

▲석광훈 전문위원
▲석광훈 전문위원

석광훈 에너지전환포럼 전문위원 - “애초에 문제를 잉태한건 REC지원방식 아닌가 한다. SOC, 또는 DOD(Depth Of Discharge. 방전심도)라고 하는데, 쉽게 얘기하면 이용률을 우리처럼 80~90%로 하면 당연히 수명도 떨어지고 사고가 난다고 해외도 지적한다. 그럼에도 우리는 인센티브를 kWh로, 얼마나 충·방전을 많이 하냐로 유인해 지원했다. 애초 그게 문제를 잉태했다고 본다. 사실 화재는 올해 영국서도 났고, 어제는 중국 베이징에서 화재로 소방관 2명이 사망하고 직원이 실종됐다. 유인책을 kWh로 하지 말고 미국의 투자세액공제(ITC)나 감가삼각수정제도처럼 애초 투자액을 지원하는 방식으로 가야 한다. 두 제도를 합치면 ITC는 30%, 감가삼각제는 거의 2배의 효과를 낸다. 태양광연계용의 경우 이런식으로 ESS에도 적용할 수 있다. 앞으로 유인이나 인센티브는 기존과는 달리 투자자체에 대해 지원하는 방식으로 가고, kWh 이용률을 높이는 방식은 재고하는 게 낫다. 딥사이클 운전을 하면 안된다는 게 미국 등 해외의 분명한 입장이다. 가스터빈처럼 ESS더러 부하추종하려고 하면 안된다. 그 차이를 정부나 사업자가 확실히 인식하면 좋겠다.”

- 전력당국도 한때 운영방식을 계통에 기여하는 쪽으로 바꾸겠다고 했다.

최홍석 - “방전시간대를 전력수요가 높은 시간으로 유도하고 계절별, 요일별로도 조정을 검토했었다. 문제는 재생에너지가 보급됨에 따라 최대부하를 사용하는 시간이 계속 바뀌고 있다는 거다. 지난해 여름철과 겨울철 발전5사와 공공기관 ESS, 일부 민간을 대상으로 ESS 충·방전 시간을 조정해 시범운영한 효과를 분석했더니 500MW급 발전기 1대의 효과가 있다는 결과가 나왔다. ESS는 알고리즘대로 운전되기 때문에 기여하는 바는 분명하다. 쉽지는 않다. 태양광 연계형 ESS의 충·방전 시간대 설정값을 바꾸는 것 자체가 워낙 숫자도 많은데다, 대부분 고정가격으로 장기계약된 사업자들이라 그들에게 메리트가 없다. 태양광연계형은 산업부 고시로 정하고 있는데 규제로 하는 방안이 있고, 시장측면에서 별도 인센티브로 하는 방안은 없을까 논의가 필요하다. 계통운영기관도 많은 고장과 사고가 있고, 9.15 순환정전 때처럼 직접 조사를 받기도 한다. 그런데 그때와 지금이 낯설지 않은 건 관(官) 주도, 한전 위주 신에너지정책들은 항상 예산과 책임범위안에서 진행되고, 결국 그런 한계들이 나타난다는 것이다. FR용 ESS를 한전이 주도한 것 자체도 그렇다. 2년 정도 운전을 안하다 다시 살리려고 하는데 쉽지 않다. 과거 석탄발전 상향운전 편익도 사라지고, 어디서 대체효과를 찾을지 모르고 있다. 발전사업자가 FR용으로 진입하려고 하면 이미 시장운영규칙에 중앙급전전기저장장치로 다 정비돼 있다."

– 국회도 에너지전환이나 그린뉴딜 측면에 ESS를 중요한 한축으로 보고 있는데, 정부와 협의 중인 사안이나 지원계획은

▲이진우 김성환의원실 보좌관
▲이진우 김성환의원실 보좌관

이진우 김성환 의원실 보좌관 - “재생에너지가 늘어나면 ESS가 필요한 건 사실이다. 누구든 동의 할 거다. 그럼에도 정부 입장에선 효율성을 보지 않을 수 없다. ESS가 계통에 어떤 순기능과 악기능을 주는지 짚고 넘어가야 한다. 개인적으로 일부 모럴해저도도 있었다고 본다. 2013년부터 강하게 드라이브를 걸었음에도 아직 기술이나 시장 성숙도는 낮다고 판단된다. 한전 B/C 평가서 재생에너지용이 0.05가 나왔는데, 이건 보조금을 넣어도 안되는 사업이란 뜻이다. 반면 피크부하용은 시장성은 높지만 대기업들의 모럴해저드가 있었다. 싼 전기로 충전해서 비쌀 때 팔았다. 이 상황에서 가중치를 추가로 줄 수 있나, 냉정하게 평가해야 한다. 그럼에도 ESS효용성이나 필요성을 부정하지 않는다. 이 시장을 버린다는 표현이 나오지 않도록 지원해야 한다. 아직 깊게 검토한 건 아니지만, 용량요금(CP)으로 지원제도를 바꾸는 방법도 있다. 문제는 정부부담이 커지고 모럴해저드가 발생할 수 있다. 화재 이후 행정명령이나 권고로 가동이 중단된 사례는 분명 손실보전이 돼야 한다. 석탄에서도 미세먼지특별법 손실을 보전해 준다. ESS는 용도별로 계통에 기여하는 바가 다르고 필요성도 다르므로 지원제나 페널티를 더 세분화해야 한다. 수소연료전지가 내년부터 대량으로 REC시장에서 빠져나갈거다. 정부가 HPS(수소발전의무화제도)를 만든다고 했는데 국회가 강하게 반대했다. 온실가스 배출량 늘어나고 계통에 미치는 영향 때문에 당연히 재검토해야 한다고 했다. 법안자체는 CHPS(청정수소발전제)라고 바꿨다. 수소연료전지는 사실상 재생에너지원이 아니다. REC를 받는 게 맞지 않다. 이걸 신재생에너지법에 계속 둘 수는 없다. 그렇기에 탈락되면 REC하락이 조정국면에 들어가지 않을까 한다. REC가중치 부활에 대해선 과거처럼 다시갈 순 없지만 시장이 지속가능하게 생성될 수 있는 적정수준은 필요하다고 정부에 얘기했다. 6월 정도 REC개정안이 발표 될 거다. 국회서 계속 지켜보겠다. ESS가 다시 들어오게 되면 반드시 계통영향평가를 하고 들어와야 한다고 생각한다. 평가 없이 들어와 무용지물 되고 화재로 멈춰서 있기보다 환경영향평가 하듯 계통영향을 평가해 가중치 부여하는 것까지 같이 고민했으면 좋겠다. 한전 FR ESS건은 문제가 커 계속 지켜보겠다.”

“가장 믿었던 정부와 삼성·LG가 우릴 배신했다는 생각”
“ESS 재개한다면 반드시 계통영향평가 하고 들어와야”

- 실태점검과 진단은 이 정도로 하고, 산업계 관점에서 시장이나 정책개선 방향에 대해 제안해 달라

박동명 - “오해부터 풀고 싶다. 운영사업자들도 가중치 5.0의 함정에 빠진 사람들이다. 운영 전까지는 태양광REC 5배가 나오는 줄 알았다. 정부는 지금도 그렇게 얘기한다. 많이 벌다 적게 벌어 투정하냐는 식이다. 전혀 그렇지 않다. 일례로 태양광은 연평균 3.5~4시간 운영되는데, ESS 연계하면 배터리용량만큼 밖에 충전이 안된다. 게다가 발전량은 날씨에 따라 등락폭이 크다. 0일 때도 있고, 6시간도 나오지만 ESS 담는 양은 한계가 있다. 더욱이 ESS 특징상 시스템 효율손실이 발생한다. 그래서 평균 1.9~2.0배 REC가 나온다. 일반 태양광은 전력시장가격(SMP)이 매출의 60~70%를 잡아준다. 지금은 작년 9월 대비해서만 REC가 30% 떨어졌다. 태양광 갑절 이상 수익을 내야 투자비 보전이 되는데 안된다. 재생에너지사업의 특징은 고수익이 아니라 안정성이다. 대부분 7~8%의 이익을 기대한다. 지금은 화재 탓에 보험료도 많이 인상됐고, 각종 안전기준 강화 등으로 운영비가 많이 뛰어 어려움이 가중된 상태다. 계통영향평가나 효용성에 대해선 재검토하는 게 맞다고 생각한다. 효용가치가 높은 지역과 그렇지 않은 지역이 있다. 용량과 지역, 위치 등을 따져서 급한 지역부터 설치하는 게 맞다.”

▲권오균 인셀 상무이사
▲권오균 인셀 상무이사

권오균 – “우리가 이루고자하는 탄소중립과 3020은 이대로 실현될까. 회의적이다. 큰 그림이 필요하다. 석유회사 쉘은 자사 주유소를 전기차 급속충전소로 바꾸고 있다. 급속충전소엔 ESS가 필수적으로 들어간다. 우리도 필요하게 될 거다. 그린수소는 사우디든 호주든 태양광과 연계해서 국가가 큰 로드맵과 세부 디테일계획까지 세우고 챙긴다. 그런 맥락으로 ESS가 계획되고 지속성 있는 사업이 되어야 한다. 그렇게 해서 해외로 나갈 수 있는 토대가 다시 마련되었으면 하는 바람이다. 석탄화력을 당장 없앨 순 없겠지만 해외는 ESS로 피크부하 가스발전의 비용을 30%이상 절감한다는 연구결과도 있다. 국내 피크부하 발전기 용량을 감안해 ESS 대체가 가능한지 봐야 한다. 또 해외의 경우 수요관리 중개사업자들이 태양광, 풍력, ESS, 전기차 충전까지 자기영역에 두고 서비스를 하거나 그런형태로 중소형 분산발전 시스템을 구축하고 있다. 우리도 언제까지 전라도 전기를 서울로 끌어갈 것인가. 콤플렉스 마이크로 그리드로 제도적 그림이 그려졌으면 한다.”

함일한 – “에너지 공유경제를 만들어 간다고 얘기해 왔는데, 멋진 얘기가 아니라 시장규모와 참여자를 바꾸는 거다. 재생에너지는 소규모가 확산될 수 있어야 하고, 정부 지원이 아니더라도 ESS라는 자산이 군데군데 수익모델로 확산돼 나가야 한다. 이게 제가 그리는 시장경제 플랫폼 경제인데, 그럴려면 우선은 재생에너지 간헐성 문제 풀어야 하고 모든 발전자원이 예측입찰을 해야 한다. 전력중개시장은 패널티가 설계돼야 하고, 거기에 맞게 인센티브도 강화되는 쪽이어야 한다. 그렇게 되면 ESS자원은 지금도 사업성 갖고 깔 수 있다. 전력중개시장에 ESS자원이라고 넣어놨지만 실질적으론 고민을 안하고 있다. 시장속도로 볼 때 그 문제가 해결되면 소규모 태양광이 충분히 확산되고 ESS도 수익모델로도 깔릴 거다. 이렇게 되면 전력거래소가 생각하는 밸런싱시장과 실시간시장으로 갈 수 있지 않을까 한다. 특정사업자가 예측 못했을 때 1kWh가 900원도 되고 500원 가치도 만들 수 있어야 한다. 나중에 거래소와 관 중심 확산이나 양수발전이 아니고도 수급조절이 가능해 질거다. 오늘 얘기되는 것과 대립되는 논쟁적 의견일 수 있지만, 태양광에 ESS를 붙이는 것이 개념상 꼭 그럴 필요가 있을 것인가 하는 생각도 든다. ESS가 피크저감용으로 평소 수익을 내다가 태양광이랑 밸런싱 자원으로 활용될 수도 있다."

▲긴급좌담회 패널들이 석광훈 전문위원의 발언을 듣고 있다.
▲긴급좌담회 패널들이 석광훈 전문위원의 발언을 듣고 있다.

- ESS산업 회생을 위한 전제조건은 무엇인가  

석광훈 - “전혀 수준이 다른 산업이긴 했지만 과거에 태양열 사업이 잘 하다가 망한 건 관련 설비 표준화가 전혀 안돼 있었기 때문이다. 고장 나면 고칠 부품이 없고, 그래서 2000년대 종적을 감췄다. 지금 ESS화재라든지 엄밀히 따져보면 서플라이체인 전체가 표준화가 덜 된 게 아닌가 생각이 든다. 각 사업자들이 실제 표준화 노력을 얼마나 했는지, 그걸 어떤 지표로 볼 수 있는지 점검해야 한다. 사실상 한국이 선두그룹에 있어 서플라이체인들도 자기표준화 노력을 굉장히 많이해야 한다. 그렇게 하는 것이 나중에 대외경쟁력 갖는데 도움이 된다. 안정성과 안전성 개선도 필요하다. 텍사스정전 사태 때 ESS가 180MWh가 있었는데 실제 한파 때 80MWh만 작동했다고 한다. 아주 극한의 기온도 아니었다. 그런 경험을 했다면 분명 문제와 한계가 있는거다. 그래서 ESS가 안된다가 아니라, ESS업종이 향후 그런 극한상황과 기후재난이 왔을 때 어디까지 대응할 수 있는지 그걸 개선하기 위한 노력들을 해야한다. 그래야 국제적인 경쟁력도 생길거다. 화재사고만 보지 말고 기후적응 측면에서의 ESS 한계를 개선하는 노력이 필요하다.”

한세경 - “시장 최적화가 필요하다는 공통된 의견에 동의한다. 텍사스 경우도 결국 주원인으로 지목되는 것 중 하나가 너무 시장경제논리에만 운영을 맡겨놓았다는 거다. 시장경제논리는 결국 수익극대화에 포커스가 맞춰져 있다. 여유율이나 안보에 대한 고려가 덜 됐다는 거다. ESS가 적용된 전력계통은 국가기반시설로 단순하게 시장논리로만 가긴 어려운 측면이 있다. 또 시장이란 건 특히 가격적 유인으로만 동작시키기엔 반응성이 느리다. 반면에 계통은 실시간으로 움직이는 물리적 실체가 있는 장치다. 결국 기술적 관점에서 보면 전력거래소든 배전망사업자(DSO)든 어떤 주체가 있고, 그 주체가 중앙에서 컨트롤 할 여지는 있어야 한다. 시장체제에 기반한 최적화 여지도 남겨야 하고, 일정부분은 적어도 급전지시에 어느 정도 응동해야 한다는 것도 있어야 한다. 복합적으로 가야 한다. 미국 연방에너지규제위원회(FERC)는 이미 10년 전 텍사스 사태를 경고한 바 있다. 하지만 국내에는 이런 조직이 없다. 중립적 입장에서 전문가들이 참여해 조언도 하고, 규제도 할 수 있는 ‘전력분야 공수처’ 같은 조직이 필요하다.”

최홍석 – 미국에는 FERC 말고도 NERC(북미전력계통신뢰도기구)도 있고, 지역별로도 각각의 기구가 있다. 계통 신뢰도 규정이나 기준, 산업을 촉진하는 건 연방에서 하더라도 계통 유지와 관리·감독은 별도로 한다. 국내는 사실 산업부가 모두를 맡고 있다. 전기위원회는 원래 그런 취지로 출발했으나 안타깝게도 현재 그렇지 못한 상황이다. 10년 전 9.15 순환정전 때 대안으로 계통감독원 얘기가 나왔었다. 최근엔 분산자원로드맵 세우면서 배전감독원 얘기도 나왔는데, 결국은 같은 맥락이다. 관 주도의 정책, 사업, 보급, 촉진 등의 키워드만 갖고 가기에 관리나 운영, 표준 등 실제 기본에 관한 것들이 이뤄지지 않는다는 뜻이다. 정부가 다시 관심을 가져야 한다. 계통운영 관점에서 보면 미국 ERCOT(텍사스주계통운영기관) 시장엔 기본적으로 발전자원이든, 수요자원이든, ESS자원이든 기술적 성능을 충족하면 누구든 들어올 수 있다. 우리도 당연히 그런 방향으로 가야한다. 일정상으론 2025년부터는 새 보조서비스 시장을 개설하고, 보상규모도 현재 400억원대에서 4000억원대로 상향하는 방향을 잡고 있다. 사업자측에선 보조금 대신 이런 시장이 빨리 도입될 수 있도록 요구하는 게 훨씬 설득력이 있다."

이진우 - “분산에너지특별법을 준비하고 있다. 산업부는 상반기 내 로드맵을 발표하기로 했는데 탄소중립 전체계획과 연동하려다보니 지연되고 있다. 분산에너지 특별법으로 가다보면 전력망이 독립성이 높아지고 소형화 될 수밖에 없다. 계통이 소형화가 되고 독립성이 높아지는 형태로 가면 ESS가 필수적인 역할을 할 수밖에 없다. 탄소중립에 있어 지금 형태의 단일화 된 형태로 가기는 어렵다고 다 알고 계시기 때문에 당연히 ESS가 중요한 역할을 해야 할 거다. 분산에너지특별법을 통해 ESS 제대로 된 역할하고 지원받을 수 있도록 더 고민하겠다. 사실 REC 가중치나 CP로의 전환은 조금 조심스럽다. 현재의 변동비시장(CBP)을 가격입찰시장(PBP)으로 가자고 하면서 CP를 준다는 건 충분한 검토가 필요하다. 향후 지속적으로 소통할 수 있도록 다양한 의견을 제시해 달라.”

"전력분야 공수처 조직 필요…관주도 사업 운영 한계”
“분산에너지특별법 통해 ESS 역할 부여하고 지원"

▲이상복 이투뉴스 부장
▲이상복 이투뉴스 부장

- 산업계를 중심으로 제언이나 마무리 발언을 해달라.

박동명 - “오늘 좌담회에 배터리회사들이 불참했는데, 면이 서지 않아 그런 것으로 이해하겠다. 다만 삼성이든, LG든, 발전공기업이 됐든 모럴해저드가 있으면 안된다. 그 얘긴 다음에 얘기하겠다. 이 말씀만은 꼭 드리고 싶다. 협회 회원사 73개사를 집중적으로 실태조사 했더니 58개사가 이미 적자폭이 상당하다. 1MW(태양광)-3MWh(ESS) 기준 15억원 정도 투자했을 때 실제 회수되는 금액이 4억원이 안된다. 좋아질거다, 나아질거다 그러면서 버티고 버텼는데 REC 지원제도도 사라졌다. 협회 회원사 기준 지난해 손실액이 83억원에 달한다. 게다가 올해말이 되면 90% 이상이 금융상환이 도래한다. 제대로 실태조사를 하면 상당히 심각한 상황이 될거다. 이 부분도 반드시 고려해 달라.”

함일한 - “관점을 전환할 필요가 있다. 우리 전력시장은 원시적이고 고립된 시장이다. 생산하고 물물교환하는 원시경제다. 농수산물만 봐도 시장이라면 금융이 있고 유통이 있고 플랫폼경제까지 만들어지는데 2,3차원으로 가지 못하고 너무 생산-공급으로만 풀려하니 답을 찾기 어렵다. 그런 측면에서 시장의 고민을 설계해 반영하면 투자는 충분히 따라갈 수 있다.”

한세경 - “화재사고를 업체에만 맡기지 말고 공적인 영역으로 끌어내야 한다. 중국은 모든 전기차 데이터를 의무적으로 중앙에서 수집하더라. 우린 사고조사하면서 데이터도 없고, 있어도 쓸모가 없는 것이어서 놀랐다. 공공감시 데이터센터 등을 구축해서 빅데이터 플랫폼을 구축하고 연구자나 새로운 영역의 사업자들이 참여할 수 있도록 하면 신산업 비즈니스를 유도할 수 있다고 본다.”

이상복 기자 lsb@e2news.com

저작권자 © 이투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