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임춘택 에너지기술평가원 원장이 북한 에너지인프라 현황과 실현가능한 에너지 협력방안을 주제로 기조발표를 하고 있다.
▲임춘택 에너지기술평가원 원장이 북한 에너지인프라 현황과 실현가능한 에너지 협력방안을 주제로 발제하고 있다.

[이투뉴스] 재생에너지로 남북협력의 새 돌파구를 마련할 필요가 있다는 제안이 나왔다. 북한의 재생에너지 확대는 기존 전력망 보강 이후 가능한 것으로 알려져 있다.  

임춘택 에너지기술평가원장은 3일 양이원영 더불어민주당 의원 주최로 서울 여의도 산림비전센터에서 열린 '한반도평화와 지속가능한 발전을 위한 남북 재생에너지 협력방안 토론회'에서 "북한은 수력 및 석탄에 의존하고 있는데, 재생에너지는 자력갱생원칙에 부합하고 소규모로도 개발이 가능해 열악한 송·배전망 상황에서 분산형 전원을 통해 전력난 해결에 적합하다“며 이같이 밝혔다.

임 원장은 "북한은 연간 113TWh의 풍력발전과 1502TWh의 태양광발전이 가능한 경제적 잠재량을 갖고 있다"며 "다만 북한은 자본력 기술이 부족하고 정책 한계 등을 지니고 있는데, 이를 극복하기 위해 우리 정부가 북한 에너지산업발전과 경제성장을 유인할 수 있도록 주도적 역할을 갖고 역량을 키워야 한다"고 주장했다.

김윤성 녹색에너지전략연구소 책임연구원도 ”4.27 판문점 선언 이후 교착상태에 빠진 남북협력 회복을 위해서는 새로운 돌파구가 필요하다“면서 ”인도적 협력과 경제협력의 중간단계인 개발협력을 위한 제도가 마련돼야 한다“고 말했다. 특히 "남북 재생에너지 협력은 도움이 시급한 북한주민에 필수적인 에너지서비스를 지원하는 목적으로 시도해야 한다"며 "우리는 기후변화 대응을 기반으로 국제협력과 틀을 구축해 탄소중립도시 등을 표방할 필요가 있다"고 말했다.

▲패널토론에 참석한 관계자들이 남북 재생에너지 협력에 대한 현황 및 앞으로의 방향에 대해 논의하고 있다.
▲패널토론에 참석한 관계자들이 남북 재생에너지 협력에 대한 현황 및 앞으로의 방향에 대해 논의하고 있다.

이어진 패널토론에서 최우진 풍력산업협회 부회장은 ”유엔 제재 상태에서 남한과 북한의 직접적인 협의보다는 제3국의 NGO 또는 지원단체가 나서는 것이 북한과 협력하기 좋다“고 말했다. 김태기 전기협회 신재생에너지처장은 ”재생에너지를 중앙집중식 계통연계형 방식으로 추진한다면 과도한 투자가 동반된다“며 ”소규모 지역별 재생에너지가 분산형 방식이 경제성을 확보할 수 있는 추진 방안“이라고 조언했다.

김소희 환경연합 사무총장은 ”북측이 최근 적극적으로 추진하는 사업들에 주목해서 협력사업 모색이 필요하다“며 ”작년에 양묘장 건립을 추진하면서 유엔 제재면제를 1년만에 승인받았는데 양묘장 온실에 태양광모듈을 설치하며 재생에너지와 연결하는 융합적인 사례를 만들어 의미 깊었다“고 말했다.

김광길 통일부 정책협력관은 ”풍력협회에서도 지적하셨다시피 남북 당사자간 직접적인 협력은 어렵지만, 제3국을 통한 방법은 현실적이라고 생각한다“면서 ”정부도 민간 전문가 및 NGO와 남북 재생에너지 협력을 위한 구체적인 방안을 마련하고 지원하겠다“고 말했다. 

토론회에 참석한 이인영 통일부 장관은 ”통일부는 남북 재생에너지 협력이 무한한 잠재력과 발전 가능성을 가진 교류협력사업의 차세대 모델이며 블루오션이라고 생각한다“며 ”정부가 추진하고 있는 그린뉴딜을 북측과 협력을 통해 평화와 경제가 선순환하는 평화뉴딜로 연계하고, 발전시켜 나갈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양이원영 의원은 ”북한의 탄소중립은 지구에도 도움이 되는 만큼 우리 기술, 자본을 투자해 우리 경제가 새로운 시장을 개척하는데도 도움이 될 것“이라며 ”남북재생에너지협력을 확대하는 방안을 입법으로 추진하겠다“고 말했다.

진경남 기자 jin07@e2news.com 

저작권자 © 이투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